“책임감을 가지고 발전시킨다면 다낭만의 고유의 색깔을 가지게 될터…
“책임감을 가지고 발전시킨다면 다낭만의 고유의 색깔을 가지게 될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4.24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후아 탄빈(Huỳnh Tấn Vinh) 다낭 관광협회장

최근 손트라(Sơn Trà) 반도 건설프로젝트에 관한 정부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본지는 후 아 탄빈(Huỳnh Tấn Vinh) 다낭 관광협회장(사진)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와 관련한 세부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 조사 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앞으로 어떤 일을 예상하십니까.

저와 다낭관광협회가 손트라 반도 설계 계획에 대해 장관님께 보냈던 서문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야생보호에 대한 법 집행이 이루 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는 다낭 주민, 연구원, 지역사회가 모두 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부가 이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최근 조사의 핵심인 손트라 반도에 관해서는 많은 분들이 문제의 복잡함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생태계와 토지배분에 관한 법률위반내용은 물론 당국의 책임의식을 분명히 보여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 역시 이 문제의 해결책에 대해 관심을 좀 더 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움직이지 않고 문제를 파악한다면 아무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 손트라 반도에 관련 이슈가 생긴 후, 다낭시가 내놓은 대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이 변화가 시 지도자들의 의식을 자극했다는 것에 우선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이 조금 더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도시를 발전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도시의 전반적인 설계계획을 재평가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 점에서 환경과 문화적인 요인들이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우리는 주로 건물에 초점을 맞추고 공공장소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었습니다. 최근 시당국은 야시장을 열거나, 탄디엔하이(Điện Hải)나 남오(Nam) 마을사찰과 같은 역사적인 유물을 보존하는 것을 포함해, 주민과 방문객 모두를 위해 좀 더 많은 문화와 즐길거리들을 만들어야할 필요성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시의 디자인 계획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가치를 옹호하면서 다낭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일각에서는 손트라 반도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어떤 점이 있습니까.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정부의 이번 조사가 반도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시기적절하고 중요한 결정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손트라 반도에 대형 공사를 하는 건 비극적인 일이지만, 이것이 반도에 좀 더 관
심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되고 야생동물 보호와 개발 그리고 자연의 중요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경제발전만이 유일한 목표가 되어버린 사람들로 하여금 의식을 일깨우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인간에 의해 서식지가 잠식당한, 반도의 가장 대표적인 생물종인 두크마른 원숭이 (Pygathrix nemaeus)의 죽음 때문에 과학자들에게는 베트남의 생물다양성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도 시작했습니다. 특히 다른 누구보다도, 다낭 주민들은 환경과 생계를 위해 그들의 목소리를 높여야합니다. 그들의 목소리가 정부에게 닿는다면 소중한 유산은 보호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퐁나케방(Kẻ Bàng or the Quảng Ngãi Province) 숲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봤
습니다. 주민들이 목소리를 내야만이 기업들이 어떤 프로젝트를 시행하든, 경제적 혹은 사회적인 가치를 우선에 둔다는 것입니다.


-조사 결과에 대해 무엇을 기대하고 계십니까.


이것은 반도의 관광사업을 중단하고 계속하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반도가 계속 발전하더라도 생태계는 보존되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지역사회는 반드시 우리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싸워야합니다. 이 조사결과가 우리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와 다낭시의 의견이 주민들을 만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개발은 하룻밤사이에 쉽게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개념 자체는 계속 변할 수 있습니다. 손트라 반도 문제에 대한 1년간의 정부조사와 여론의 변화는 긍정적이지만, 충분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우리는 무조건 반도를 보호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발과 보존을 함께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화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우리의 임무는 다만 그 과정을 철저히 감시하고 지켜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다낭이 홍콩이나 싱가포르처럼 되길 바라지 않습니다. 모든 도시는 고유의 색이 있습니다. 언젠가 다낭 역시 꾸준히 책임감을 가지고 발전시킨다면 다낭만의 색깔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베트남뉴스-V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