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국제영화제‘김대중 노벨평화 영화상’ 수상 감독 당
광주 국제영화제‘김대중 노벨평화 영화상’ 수상 감독 당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9.2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 아티스트 (Dang Nhat Minh)은 베트남 영화계의 거장들 중 한 명이다. 그는 일생을 영화에 바쳤으며 많은 작품들을 국제영화제에 출품하였고 각종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개최된 광주 국제 영화제에서 '김대중 상' 을 수상하였다. 광주 국제영화제에서 베트남에 돌아온 직후, 베-한 타임즈 기자는 Dang Nhat Minh을 만나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인터뷰를 통해 그가 일생을 통해 바친 영화에 대한 사랑과 열정, 베트남 영화계에 대한 염려와 기대 등에 대해 듣게 되었다.



기자: 베트남 영화계의 실태에 대해 평가해주십시오:

Dang Nhat Minh: 베트남 영화계는 지금 매우 자발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투자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기자: 예술작품들을 창작하는 동시에 수익도 만들 수 있을 텐데…

Dang Nhat Minh: 상업적 예술은 있을 수 없습니다. 진정한 예술은 엄격한 노력의 과정이 요구되며 반드시 이익에 대한 계산으로부터 벗어나야만 합니다.

유명한 감독이 되기까지

Dang Nhat Minh 대중 아티스트는 각종 영화들을 러시아어로 번역하는 업무를 했었다. 이렇게 영화를 접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영화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그 때, 나는 스스로 책과 신문, 자료, 이미 앞서 나간 사람들의 경험 등을 통해 영화감독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이러한 열정과 예술적 감성은 영화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함께 자신을 정비하기 위해 모든 어려움들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자극시켜 주었습니다."고 전했다.

Dang Nhat Minh은 영화와 연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첫 다큐멘터리 데뷔작과 영화 시리즈는 국내 전문가들과 대중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환영을 받았다. 특별히, 그가 감독을 맡은 "10월이 오면" 영화는 베트남 고전 영화 중 하나로 선택되었으며 CNN으로부터 아시아에서 가장 우수한 18개 영화 중 하나로 선출되었다.

Dang Nhat Minh 감독의 영화는 모두 깊은 인문성이 배어나오며 풍부한 표현력과 진실된 묘사, 현실을 통한 베트남 민족의 독자적인 문화 색을 나타내고 있다.



베트남 영화계 점차 정체성 잃고 있어

약 50년을 감독으로 활동 한 그는 "영화계가 발전하던 단계는 이미 지나갔고 현재 베트남 영화계는 시장 경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고 전했다. 이윤에 대한 압박이 영화 생산자들로 하여금 상업적 요소를 띄게 만들도록 하였으며 베트남 영화계는 예술의 혼이 담긴 영화들이 거의 사라져 가고 있고, 베트남 문화 정체성도 점차 상실되고 있다는 것이다.

Dang Nhat Minh 감독에 따르면, 베트남 영화계는 출발 단계에서부터 방향 및 발전지원체제들까지 국가의 적절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매우 극소수의 예술영화작품들이 작업 되어졌지만 국내 영화관에서 상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 작품들은 국제 영화제에 참여하는 길 외에는 길이 없다. 이 영화들은 국제 친구들의 관심을 받지만 영화를 사랑하는 대중에게 소개, 광고 등 매스컴 지원 등을 받지 못하고 무관심한 채로 남겨져 있다. 국내 대기업들은 스포츠 리그, 대중음악에 재정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영화계 발전 기획들에는 등을 돌리고 있는 듯하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배경 속에서 팜뉴에쟝(Pham Nhue Giang), 판당지(Phan Dang Di), 응웬탄번(Nguyen Thanh Van), 부이탁쭈인(Bui Thac Chuyen)… 등과 같은 감독들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자리를 지켜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많은 어려움들에 직면해야만 하지만 그들이 만든 몇 몇 작품들은 국제영화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전 세계의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환영을 받아 세계에 베트남 정체성을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다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국 영화계로부터 많이 배워

한국의 코리아 헤럴드(Korea Herald)신문은 Dang Nhat Minh 감독을 영화 세계에서 오랫동안 알려져 온 인물로, 그의 작품들은 진솔하며 감성이 풍부하여 한편의 시와 같은 베트남 영화라고 평가하였다.

한국 감독들과 함께 작업할 많은 기회를 가졌던 Dang Nhat Minh 감독은 한국 영화계는 베트남 영화계와 매우 비슷하게 발전하는 과정을 거쳐 왔다고 했다. 하지만, 한국 영화계는 쇠퇴기를 거치고 현재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영화계로 거듭 발전 중이다. "한국 영화는 국내 관객들에게 호응 받는 대중성을 갖는 동시에 외국 관객들에게 한국의 문화 특색을 소개하는 중책을 실시하고 있다" 고 평가했다. 한국영화의 성공은 전략 및 방식을 잘 선택하고 투자한데 따른 결과하고 답했다.

한국 정부의 영화계 지원 방식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며, 양국 간에 이루어지는 경제와 무역 분야 협력뿐만 아니라 이제는 문화, 영화 예술 영역에서 상호 경험을 나누고 협력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영화 협력 기획들을 통하여 베트남 감독들은 한국 감독들의 전문성과 방식을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하루 빨리 베트남 영화계가 국제 친구들에게 베트남을 소개하는데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가 되고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인터뷰: 칸린(Khanh Linh)-사진: 쑤언후이(Xuan Hu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