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해양오염의 근본적인 해결방안
다낭 해양오염의 근본적인 해결방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5.0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낭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나면서 쓰레기, 폐수에 의한 오염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형 식적인 대책이 아닌 정부 차원의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쓰레기와 폐수에 의한 해변오염 매일 4시에서 5시사이, 앤드류 스미스씨와 그의 베트남친구는 손쨔구역의 미케해 변을 따라서 쓰레기를 청소하기 위하여 모인다. 쓰레기는 대부분 플라스틱백과 플라스틱병이다.

그는 “청소를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대부 분의 쓰레기들은 현지인들은 사용하지 않 는 것으로 여행객들이 남기고 간 것”이라 고 말했다. 엔드류씨가 청소를 하는 미케해변 뿐만 아니라 많은 식당, 호텔들이 있는 다낭의 남쪽 해안선을 따라 10km 부근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관광객들로 인해 플라스틱백, 플라스틱병 같이 하루에 버려지는 쓰레기들은 상당하다. 게다가 비가오는 날에는 빗물에 더 많 은 양의 쓰레기가 해안으로 유입된다.

쓰레기 외에도 다낭의 해변은 폐수에 의 해서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다. 지난 주 베트남 언론에 따르면 식당과 호텔들이 폐수 처리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밤에 하수도로 폐수를 방출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것이 발견됐다.

이전에도 이 지역에서 검은 물, 악취 그리 고 거품물이 계속해서 바다로 유입되는 것 이 목격되었고 사람들이 바다에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은 악화되었다. 쓰레기와 폐수에 의한 해양오염은 탄케 구역의 응우엔탓탄길 동쪽해안 9km를 따 라서도 나타난다. 이곳 상황은 관광산업에 대한 충분한 기술적 기반시설실태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더 심각하다.

이 지역은 많은 양의 폐기물과 쓰레기 들이 식당들의 폐수와 쓰레기와 뒤섞여 악 취와 검은 바닷물로 오염되었다. 다낭 배수, 마이마 하수처리회사 사장은 “이 문제는 다낭의 빗물처리 시스템과 폐 수처리 시스템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이어 진 문제”라며 “이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 은 강수량이나 폐수의 양이 수용한계치를 초과했을 때, 집수시스템이 자동으로 중단 되거나 최대치로 작동하는데, 결국에는 시스템이 이를 수용하지 못하고 폐수와 빗물이 뒤섞이거나 또는 폐수가 넘쳐 환경오염 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근본적인 해결방안 필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방문객들과 거주민들의 경각심을 깨우는 것 이외에도 강력한 투자해결방안이 실행되어야 한다. 이달 초, 오염된 바다가 있는 탄케구역, 손쨔구역 인민위원회와 협업하고 있는 환 경연구센터는 10억동의 예산으로 ‘건강한 지역공동체, 청정도시’를 만들기 위한 플라 스틱 폐기물 수집, 재활용 프로그램을 실행 할 예정이다. 이 활동은 미국 국제발전단체에서 받은 베트남 지속발전기금 25만불의 일부로 실행된다. CECR의 사장 응우엔응옥리씨는 "2019 년3월에 이 활동이 끝난 뒤에도 사람들과 상업시설들이 해양환경보호에 대해서 더 생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씨는 이 프로젝트는 사람들과 식당들이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것과 유기성폐기 물을 구분하여 처리하는 방법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사람들을 쓰레기 재활용 처리시설과 연결시킬 것이다. 그 외에도 이 프로젝트는 유기성폐기물을 어떻게 농업 활동에서 사용하여 환경을 보존하고 이윤 을 더 가지고 올 수 있는지를 교육하고 있 다. 사람과 상업시설들이 환경보호 문화를 조성할 때, 폐수와 쓰레기는 더 이상 걱정 거리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다낭도시환경합작회사의 사장 팜꽝상씨 에 따르면 회사는 응우엔탓탄길에 쓰레기 통 설치를 포함한 쓰레기 수거활동을 늘려 가고 있다.

그 외에도, 다낭 관계자들은 내년 예산을 해변을 따라 현대식 폐수처리 시스템 설치 에 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대식 폐수처리 시스템은 빗물과 폐수 를 분리하여야 하는 국제기준을 따른다. 빗 물이 바다로 빠져나가는 사이 폐수는 처리 센터로 가게 된다. 이 시스템은 강수량이 많을 때 폐수와 빗물이 섞여 바다로 유입되는 현재의 불완전한 처리시스템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짠다이응히아 손쨔반도 경영이사회 부 회장은 동쪽해안은 버려졌고 오염되었기 때문에, 도시운영위원회는 이 프로젝트 운영을 응우엔탓탄의 해변에서 2018년부 터 2020년까지 실행하기로 승인하였고 올해 4월부터 인력들을 파견하기로 했다 고 밝혔다. 많은 해결방안들의 결합으로 빠른 시일 내에 미국인 엔드류씨와 응우엔응옥리의 청정도시의 염원이 현실로 다가오기를 희망해본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