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픅 고무
빈픅 고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9.2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빈픅(Binh Phuoc)성 인민위원회는 고무나무를 성을 대표하는 표상(symbol)으로 삼겠다는 결정을 하였으며, 이러한 심벌은 동쏘아이(Dong Xoai) 시 중심 사거리에 놓여 질 예정이다.

고무나무는 빈픅 성 바잔(bazan) 적토지에서 20세기 초부터 이곳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 최근 몇 년간 고무액 수출가격이 계속해서 인상되는 덕분에 현재는 고무나무의 황금기라고 불리고 있다. 초기 투자자본 또한 다른 작물과 비교하여 매우 적게 들기 때문에 다른 투자와 비교해 볼 때 고무나무처럼 고수익을 가져다주는 작물이 없다.

쩐티투이호아(Tran Thi Thuy Hoa) 베트남고무협회사무총장에 따르면, 2010년 베트남 천연고무 수출액은 20억 달러를 넘어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이렇듯, 고무는 베트남에서 쌀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농작물 수출 품목이며, 이러한 고무액 수출 규모는 세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1년, 국가 농어업진흥센터는 빈픅 고무 성장의 건실함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부이반탁(Bui Van Thach) 빈픅 인민위원장은, 빈픅 성의 기후와 토양이 고무 재배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에 빈픅 성의 핵심 산업이 되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빈픅 성은 불모지를 산림과 고무를 재배하기 위한 땅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실행해 왔으며, 고무 재배면적을 확장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편, 고무가격이 크게 상승하여 빈픅 성에서 고무를 재배하는 사람들의 수입과 삶의 수준은 개선되었다.

현재, 빈픅 성에는 푸리엥(Phu Rieng), 빈롱(Binh Long), 록닌(Loc Ninh), 동푸(Dong Phu)와 같은 베트남 고무산업 그룹이 있으며, 상당히 많은 대기업들이 효율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빈픅 성에 업무 차 갔을 때 우리는 동푸(Dong Phu) 고무농장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이 회사는 정부로부터 ‘노동영웅’칭호를 수여 받을 만큼 고무 산업에서 큰 브랜드를 얻었다. 거대하고 푸르른 고무나무들 아래에서, 빈픅 성을 부유케 만드는 흰색 수액을 수집하는데 열중하는 근로자들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다.

동푸 고무회사는 1981년에 설립되었는데, 20세기 초엔 프랑스 식민지의 (Phu Rieng) 고무농원에 속해 있었다. 동푸 고무회사는 프랑스 식민 시기로부터 재배되어 왔기 때문에 노후화 되어 있었고, 생산성이 매우 낮은 2,000헥타르의 고무 재배 면적을 갖고 있었다. 회사 설립일로부터 30년이 지난 후 동푸 고무농장의 고무 재배 면적은 1만 헥타르까지 확장되었으며, 생산성도 헥타르 당 평균 2.5톤에 이르는 향상을 보이게 되었다. 고무수액을 채취하고 재배하는 일 이외에, 동푸 고무농장은 원료를 수출하고 국제시장에서 베트남 고무 브랜드로 인정받기 위해 고무 제품 생산기술에 투자하는 베트남 고무 산업그룹 중 유일한 기업이자 선봉이 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1년에는 동푸 고무기업이 미국의 포브스(Forbes) 잡지로부터 아시아에서 가장 좋은 중소기업 top 200 안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빈픅 성에는 약 30여 개의 고무수액 가공공장이 있으며, 이곳에서 연 34만 톤의 상품을 생산해 내고 있다. 많은 공장이 현대 시설장비에 투자하여 상품의 질이 매우 좋아 졌다. 빈픅 고무 상품은 품질이 좋을 뿐만 아니라, 풍부하고 다양하며 매우 엄격한 고객들의 요구에 호응하고 있다.



고객 중에는 세계 최고 타이어 제조 기업인 미셀린(Michelin), 미추비쉬(Mitsubishi)… 등 전통고객들이 있다. 지난 몇 년간, 빈픅 성과 나아가 베트남의 고무 수출시장은 중국, 미국, 유럽에 주로 집중되었다.

판반돈(Phan Van Don) 빈픅 성 농촌농업개발국 국장은 앞으로 빈픅 성은 고무연구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무재배 근로자들에게 선진 과학기술을 응용한 농업시스템을 전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동시에, 지형토양적 조건이 용이한 지역에 고무 재배 면적을 넓힐 것을 권유한다고 덧붙였다. 그밖에, 빈픅 성은 상품 품질 보장을 위한 묘목 공급 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한 투자를 하고, 이를 통해 주도 면밀한 종자관리에 힘쓸 것이라 전했다.

올바른 정책과 함께, 머지않은 미래에 빈픅 성이 전국의 핵심 고무 재배지역으로 급성장하길 희망한다. 또한, 빈픅 성 사회-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며 나아가 베트남 고무 분야의 발전을 촉진할 것을 기대한다.


[베트남통신사_ 글: 응웬부탄닷(Nguyen Vu Thanh Dat), 그림: 응웬루언(Nguyen Lua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