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영화제를 밟은 젊은 감독, 응웬 판 타오 단
칸영화제를 밟은 젊은 감독, 응웬 판 타오 단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5.22 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8일부터 19일까지 열린 칸 영화제 페스티벌 코너 SVA 컴퓨터 예술작품 부문에 응웬 판 타오 단(Nguyễn Phan Thảo Đan)의 단편 만화영화가 23번째로 상영됐다. 응우엔 판 타오 단(Nguyễn Phan Thảo Đan)의 단편영화 보 지엔(Vô Diện)은 베트남영화 예술협회가 주관한 골든키트시상식에서 최우수작에 선정된 작품이다. 주로 여성을 주제로 영화를 촬영하는 단 감독은 할아버지 응오 타오(Ngô Thảo)의 제자이며, 부모님 역시 영화감독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뉴욕의 Psyop 스튜디오 소속으로 일하고 있다. 베트남뉴스 민안(Minh Anh) 기자는 베트남 영화제에서 단 감독을 인터뷰했다.

Q. 골든키트시상식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은?

단 : 보 지엔(Vô Diện)은 미국에 소재한 컴퓨터 그래픽 예술학교에서 4년간 기획한 영화입니다. 미국에서 촬영한 영화지만 베트남 사람이기 때문에, 베트남 영화제에서 꼭 상을 받고 싶었어요. 이번에 골든키트상을 받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보 지엔(Vô Diện)은 예술계에서 자아를 찾아가는 소년의 얘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아를 깨닫지 못하는 환경에 처해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먼저 던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태어났을 때, 자신이 누구인지를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성격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미완성의 그림처럼 태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새로 태어난 소년이 성숙해지려고 스스로에 대해 배워나가는 것 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골든키트상을 받게 되어 이런 작품을 계속 만들어 갈 수 있는 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영화감독이 되고 싶나요?

단 : 저는 베트남에서 태어나 보수적인 베트남 문화 속에서 살았지만, 13년 동안 프랑스식 교육을 받아왔습니다. 4년 동안 미국에서 공부하며, 새로운 문화에 적응을 하면서 힘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화처럼 새로운 문화를 배우면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보 지엔(Vô Diện)은 저의 감정들과 삶을 닮아있습니다. 저는 이제 막 졸업해서, 앞으로 갈 길이 멀 다고 생각합니다.

Q. 부모님도 이 일을 했기 때문에 영화 작 업에 부담이 되지는 않나요?

단 : 어렸을 적, 동생과 저는 장난감 대신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면서 놀았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집에서 키우던 고양이가 죽었는데, 애완동물을 다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만화를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 했어요. 영화 제작을 꿈꾸기 시작했을 때나 동생과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서로 응원했었고, 부모님이 얼마나 열심히 영화를 만들고 계신지도 알게 되었죠. 물론 영화 제작은 어려웠어요. 그때 포기 했다면 영화를 만들지 못했겠죠. 사실 영화를 만드는 것은 정말 어려운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밤낮없이 작업하고, 꼼꼼하게 여러가지를 챙기면서 제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성으로서 영화를 만드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지루하기도 해서, 영화 만드는 것을 그만두려고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프로젝트를 끝낼 때의 쾌감 때문에 영화 만드는 것을 포기하 지 않았습니다.

Q. 가족에게 후광을 입었다는 이야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단 : 23살 때 이러한 애기를 듣고, 화도나고 걱정되기도 했지만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부모님과 비교 받기 싫어서 만화영화 쪽으로 전공을 정했죠. 누가 뭐라고 해도 제 꿈을 막을 수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의 후광을 바랐다면 미국에서 공부를 끝내고, 그냥 베트남에 돌아왔을 거에요. 하지만, 저는 스스로 성공하고 싶어 미 국에 남았습니다.

Q. 미국과 유럽 중 어디를 더 선호하세요?

단 : 제가 영화를 만들 때,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의 프랑스 철학과 왕 가위 감독의 아시아 낭만주의 영화에 많은 매력을 느꼈어요. 뉴욕 거리의 불빛은 너무 멋졌지만, 저는 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싶었습니다.

Q. 앞으로 베트남 영화 산업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단 : 젊은 영화감독들이 베트남 관객들에게 새로운 관점의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도록 각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주류의 영화들이 지루하고 오락적인 재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베트남 만화영화가 교육적인 목적의 간단한 이야기만 담고 있기 때문에 관객의 호응을 이끌기 어렵다고 생각합니 다. 관객 연령대를 다양화 한다면, 베트남 만화 영화가 인기를 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만화영화는 책의 서문과 같기 때문에, 나머지 페이지는 영화 제작에 달려 있습니다. 베트남에 18년 동안 살면서, 고향 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에서 영화를 제작하고 싶고, 국제 영화 제작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여, 베트남 영화 산업에 공헌하고 싶습니다. 저처럼 젊은 사람들은 경험하고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합니다. 저 또한 영화 제작을 위해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만약 공부를 마치고 그냥 베트남에 돌아왔다면, 시간만 낭비했을지도 모릅니다. 영화감독은 전문직입니다. 의사처럼 생명을 살릴 수 없지만, 좋은 영화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뉴스-V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