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보물창고, 후에(Hue) 궁전
문화의 보물창고, 후에(Hue) 궁전
  • 김태언 기자
  • 승인 2018.05.1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의 보물창고, 후에(Hue) 궁전

[베한타임즈=김태언 기자] 후에(Huế) 궁전 건축물 위에 새겨진 문학작품은 귀중한 옛 베트남 후에(Huế) 문화의 보물창고다. 후에(Huế) 응우옌(Nguyễn) 왕조 궁전건축물은 여러 곳이 있고, 수천 가지의 작품이 있지만 이에 필적할 만한 문화재를 찾기는 힘들다.

화려한 금 도금이 새겨진 높고 장엄한 건축물에서 어렴풋이 나타나는 것들은 한자로 이루어진 대자(大字)와 2행연구, 왕들이 창작한 시들이다. 이는 응우옌(Nguyễn) 왕조 황제들의 문학작품으로 목재, 동, 법랑, 코끼리 상아, 뼈, 점토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상감, 주조, 도예 소성, 조각 등을 만들어냈다. 

후에(Huế) 궁전건축물에 새겨진 작품들은 모두 응우옌(Nguyễn) 왕조의 황제들이 창작한 작품들이다. 민망(Minh Mạng) 황제 시대(1820-1841)부터 카이딘(Khải Định) 황제 시대(1916-1925)까지 이 작품들은 궁전, 사당, 왕릉 위에 장식하기 위해 쓰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장식들은 나라에서 가장 재능이 있는 예술가들에 의해 장식되었다. 전쟁으로 인한 훼손, 자연재해, 혹독한 시간과 거친 변화들을 겪은 후에(Huế)는 여전히 3,000개 이상의 다양한 시, 대자(大字)와 2행연구 등이 보존되어있다. 독보적인 옛 시집 박물관이다. 

궁전 건축물에 새겨진 시들은 보통 “시 하나 그림 하나” 또는 “글자 하나 그림 하나”의 방식으로 장식되어있다. 모든 시나 대자(大字)는 하나의 그림과 한 쌍을 이루게 된다. 시는 보통 5언절구, 7언절구의 시가 보편화되어 있고 2행연구는 정해진 글자 수가 없다. 대자(大字)는 좋은 의미와 함께 ‘아름다운’ 글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표현방법과 서법은 다양하며, 쩐(chân), 타오(thảo), 찌엔(triện), 레(lệ) 4가지 유형의 한자서법을 두루 갖추고 있다. 가로로 쓴 것과 세로로 쓴 글까지, 롱안(Long An) 전 위에 새겨진 2개의 시는 오묘한 8각형의 모양으로 배열되었다. 2개의 시가 각각 56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하나로 만나 64개의 다른 시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시와 함께 그려지는 그림은 다양하다. 보편적인 주제의 팔보(여덟 개의 귀물), 사시 혹은 사계(4계절) 이외에도 옛날 지도와 풍경그림 등이 있다. 목재, 동, 바위, 콘크리트, 석회반죽 등 재료에 따라 옛날 예술가들은 적합한 색상을 선택하고 도색, 조각, 도금, 상감, 법랑, 가법 조각 등의 표현방법을 맞게 선택했다. 이는 함께 동반되는 그림들과 문학작품이 더 눈에 띄고 반짝이게 하거나 또는 배경에 적합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내용면에서는 살펴보자면, 후에(Huế) 궁전 건축물에 장식된 문학작품들이 황제들의 작품이긴 하지만, 내용과 주제들은 꽤 풍부하다. 왕궁에서 가장 중심이고 중요한 구역, 왕궁의 각 행사나 의식들이 열렸던 곳인 응오몬(Ngọ Môn) 전에서 타이화(Thái Hòa)전까지의 구역에 장식된 시들은 문명 국가, 강대국, 국경을 넓히고 강산을 통일시킨 공로에 대한 응우옌(Nguyễn) 왕조, 태평성대 왕조에 대한 칭송을 주제로 한다. 

왕궁 내 찌우또미우(Triệu Tổ Miếu), 타이또미우(Thái Tổ Miếu) 흥또미우(Hưng Tổ Miếu), 테또미우(Thế Tổ Miếu) 와 같은 신전들에서 볼 수 있는 작품들은 초기 황제들의 큰 공로가 기록돼어 있으며 기초를 세운  조상에 대한 감사에 대한 기록이다. 

각 왕릉들은 대표적으로 민망(Minh Mạng), 티엔찌(Thiệu Trị), 육득(Dục Đức), 동칸(Đồng Khánh), 카이딘(Khải Định) 왕릉을 볼 수 있다. 각 왕릉에 새겨진 작품을 보면 세정에 대한 황제들의 심경, 서민들의 삶에 대한 관심, 나라 농업 일에 대한 관심, 건축물의 아름다움에 대한 칭송 등이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까지 후에(Huế) 궁전 건축물에 새겨진 작품들이 여전히 잘 보존되어있다. 훼손된 건축물들에 의해 잃은 작품들을 제외하고 남은 작품들은 대부분 손상되지 않았다. 

연구자들은 “이는 정말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문화유산 중 하나다. 이는 응우옌(Nguyễn) 왕조 황제들의 재능과 지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유명한 시가와 시인들의 땅인 옛 후에(Huế)의 특징과 전통문화를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이런 작품들은 미술, 문화, 역사부분에서 특별한 가치가 있고, 하나의 풍부한 시집을 만들어 냈다. 이는 베트남 봉건시대 역사에서 볼 수 없었던 일이고 전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인 문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