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 양식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안
새우 양식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6.1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웬쑤언끄엉(Nguyễn Xuân Cường) 농업농촌개발부 장관은 베트남의 새우 생산 어민들이 적절한 번식 방법과 선진화된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 3일 박리에우(Bạc Liêu)성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응웬쑤언끄엉 장관은 발언을 통해 환경 친화적 새우농장을 발전시킬 방안과 관련, 도시와 지방에서 지속가능한 새우 양식지역을 만들고 어민들과 생산 과정 관련자들 간의 긴밀한 협업을 촉구했다.

수산총국에 따르면 어민들은 지난해 보다 증가된 637000ha 지역 (582000ha의 블랙타이거새우, 54500ha의 흰다리새우 양식지 포함)에서 새우를 기르고 있다. 올해 5월까지, 전년 대비 11.1% 증가된 20만톤의 새우가 수확됐다. 특히 흰다리새우는 양식지역과 수확량 모두 증가하였다.

느반껀(Như Văn Cẩn) 수산총국 양식산업국 국장은 새우 양식은 수차례의 어려움을 겪었다, “새우 수출이 수입국에 의해 기술적 장벽에 부딪혔고, 시장 예측이 어려웠다고 밝혔다.

수산청에 따르면 4월부터 흰다리새우의 kg당 가격이 1~3VND이 하락했다.

베트남수산물수출가공협회(VASEP)에 따르면 주요 새우 생산국들의 수확량 증가와 주요 수입국들의 수입량 하락이라는 두가지 악재가 겹치며 이와 같은 결과가 초래되었다.

쯔엉딘호에(Trương Đình Hòe) 베트남수산물수출가공협회 회장은 "날새우, 특히 흰다리새우류의 가격이 올해는 크게 오를 것 같진 않다고 전망했다.

레반스(Lê Văn Sử) 까마우(Cà Mau)  인민위원회 부의장은 블랙타이거새우의 가격은 꾸준히 유지됐으며, 흰다리새우 대비 40% 가량 높다고 밝혔다. 블랙 타이거 새우의 가격은 2011년부터 계속 높게 형성되고 있다.

갑각류의 시장가격은 키로당 30마리 사이즈일 때 225000~25VND을 형성하고 있다.

세미나 참가자들은 모두 흰다리새우의 어획량 및 생산지역이 감소해야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기술이 도입돼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또한 블랙타이거새우 생산과 새우 질병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끄엉 장관은 주요 인사들과 관련 부처들에게 시장 상황을 효율적으로 예측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시에 농업인들에게 지체없이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래야 시장이 살아나 어민들이 걱정하지 않고, 치어를 판매하지 않는다새우 유통자들도 어민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장기적으로 그들을 파트너로 대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농업농촌개발부 내 관계 부처들이 어업관련 선진 기술을 지속 도입하도록 요구했다. 농업농촌개발부가 관련 부서들과 함께 새우 부문 친환경 개발을 위해 유통, 인프라, 가격 관련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롱안(Long An)성 지역에서는 어민들이 큰 손실로 피해를 입고 있다.

현지 농촌신문에 따르면 롱안 지역의 어민들이 수백만VND에 달하는 피해로 인해 부채를 줄이고자 새우 양식을 중단하고 있다. 새우로 가득했던 많은 양식장들이 불모지로 바뀌고 있다.

피해를 입은 한 어민은 질병으로 인해 한 달간 키운 새우 대부분이 죽어버렸다. 살아남은 새우들을 모아도 수익은 커녕 투자금 회수도 불가하다고 허탈해 했다. 그는 두 곳의 양식장 운영을 중단하면서 모두 8800달러의 피해를 입었다.

[베트남뉴스 TTXVN]

 

Tag
#새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