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과일’ 두리안, 모르고 먹으면 위험하다?
‘악마의 과일’ 두리안, 모르고 먹으면 위험하다?
  • 최정은 기자
  • 승인 2018.06.2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리안은 묘한 중독성이 있어 한 번 맛을 들인 사람들은 계속 찾게 되는 과일이다. ‘과일의 왕혹은 악마의 과일이란 칭호는 첫 맛의 고비를 넘기고 난 후의 중독자들이 붙인 칭호다. 두리안의 이름은 말레이어로 뾰족한 가시라는 '두리'에서 유래했다. 작고 단단한 돌기들로 뒤덮여 있는 두리안의 껍질은 매우 단단하다. 쉽게 찾을 수는 없지만 돌기들의 패턴을 보고 약한 부분을 찾아내 과도로 갈라 먹을 수 있다. 반면에 과육은 매우 부드럽고 버터처럼 문드러질 정도로 약하다. 가장 잘 익은 두리안은 커피향이 난다.

4월 중순에서 9월까지 약 5개월간 두리안을 먹기 좋은 시기이다. 두리안의 품종은 수백 가지에 이르지만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종은 4종밖에 되지 않는다. 가장 인기 있는 종은 '몬통(Mon thong)''챠니(Chanee)', 전체 두리안 생산의 90%를 차지한다. 호랑이나 맹수들이 유일하게 좋아하는 과일도 두리안이다. 고기보다 두리안을 더 좋아한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 실험 결과 고기를 먹고 후식으로 두리안을 먹는다. 그 이유는 호랑이 같은 육식동물의 경우 초식동물의 내장을 먹음으로써 부족한 영양분을 섭취하는데, 두리안의 냄새가 초식동물의 내장과 비슷한 냄새를 풍기기 때문이다.

 

두리안의 냄새

동남아시아에서 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두리안은 지옥의 냄새와 천국의 맛으로 유명하다. 양파나 달걀이 썩는 것과 같은 역겨운 냄새 탓에 먹고 싶다는 생각을 쉽게 할 수 없다. 도대체 왜, 이런 고약한 냄새가 나는 걸까?

 

베트남은 물론, 동남아시아의 대부분 공공시설에서도 두리안을 반입금지 물품으로 지정하고 있다. 싱가포르 국립암센터(NCCS) 부소장인 빈 틴 테(Bin Tean Teh) 교수와 연구팀은 두리안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고약한 냄새의 원인이 '휘발성 유황 화합물(VSC, Volatile sulfur compound)'에 있다고 밝혔다. 이 유전자는 두리안이 숙성하면서 크게 활성화된다.

 

연구팀은 두리안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이유를 설명했다. 바로 이 냄새를 통해 동물들이 열매를 먹고 씨앗을 흩어지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우거진 정글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이쯤 되면 두리안은 생존을 위해 스스로 진화한 생물로 분류할만 하다.

 

두리안을 먹고 나면 손에서도 냄새가 나고, 입에서도 냄새가 심하다. 크림 형태라서 손으로 먹는다면 손에도 쉽게 냄새가 밴다. 손에 냄새가 배는 게 싫다면 주방에서 요리용 일회용 비닐장갑을 끼고 먹는 것도 한 방법이다. 두리안을 먹고 난 뒤에 냄새를 없애는 법도 알아두자. 두리안 냄새가 좀 심하게 나는 경우는 비누로 씻어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 두리안의 열매가 들어있는 오목하게 파인 부분에 물을 담고, 그 담긴 물에 손을 씻으면 신기하게도 냄새가 사라진다. 그 물로 양치를 하면 입에서 나는 두리안 냄새도 제거할 수 있다.

 

두리안은 위험한 과일?

두리안을 먹을 때 색이 변색된 부분이 있다면 벌레가 들어가 있는지 의심해봐야 한다. 벌레가 먹은 주변은 주황색으로 변색되므로 잘 살펴봐야 한다. 씨앗에는 독성이 있어 그대로 먹지 않도록 한다.

 

두리안을 술, 특히 맥주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는 제법 유명하다. 독성물질이 생성되어 심장마비 또는 급성 식중독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두리안을 술과 함께 먹어 사망한 사례가 있긴하다. 또한 칼로리가 매우 높으므로 자주 먹을 경우에 당뇨나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두리안 열매는 껍질을 포함해 약 8kg 정도 된다. 두리안 나무가 25-40m로 매우 높다. 그래서 떨어지는 두리안 열매를 머리에 맞고 응급실에 실려가는 사고도 자주 보고되고 있다. 무거운 데다 표면까지 뾰족하니 맞았을 때의 고통은 상상을 초월한다. 두리안에 맞아 사망한 사례도 있을 정도다. '두리안 나무 아래에서는 연애하지 말라'라는 인도네시아의 속담도 있다.

 

먹기 힘든 과일이지만 영양분은 다른 과일과 비교불가 할 정도로 풍부하다. 필수 지방산, 지질, 항산화, 항염 물질이 들어있어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고 세포의 탈수를 막아준다. 또한 비타민 B군도 다른 과일에 비해 풍부하다. 또 두리안에 들어 있는 트레할로스라는 이당류와 오메가 지방산은 세포막을 만들고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황은 우리 몸이 자체적으로 항산화 물질을 만들도록 촉진시켜준다. 피부에 바르는 경우도 있는데 보습력이 좋아 피부미용에 좋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예방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