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 분야 실태와 잠재성
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 분야 실태와 잠재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9.0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는 기계(mechanics)와 전자(electronics)의 융합기술로서, 지능형 로봇,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장비, 각종 자동화장비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요소기술로는 기계설계(mechanical design), 제어(control),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시스템 통합기술(system integration) 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일본이 메카트로닉스 왕국이라 불릴 정도로 기술과 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한 나라의 제조 산업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기술이도 하다.

메카트로닉스는 세계를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10가지 산업 중 하나로 평가된다. 이와 같은 비중 있는 기대감으로 인해 많은 나라에서는 이 산업 분야를 주목하고 있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은 인근 국가와 세계 여타 국가들에 비해 뒤쳐져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재 상황은 이 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와 연구에 획기적인 방향 설정을 요구한다.



낮은 수준에서 출발

메카트로닉스 산업은 기계학, 전자공학, 그리고 경영학의 기본 틀을 통합하여 유기적인 기반으로 한 첨단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월등히 뛰어난 신상품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소비자에게는 고품질의 메카트로닉스 서비스를 구현하여 각 상품과 기능들을 공급하는 산업 분야이다.

팜티후인(Pham Thi Huyen) 베트남 개발 포럼 연구원은 "메카트로닉스 산업 개발은 베트남과 같은 개발도상국들에게 지식 경제에 진입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창조해 낼 수 있는 황금 기회" 라고 전했다.

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 개발 계획에 따르면, 지금부터 2015년까지 1억 2500만 달러를 투자하고, 2016~2025년 구간인 2단계에서는 1억 34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2015년까지의 목표로 메카트로닉스 산업 분야는 약 3조 1000억 동의 실제 생산 가치와 1800~2000만 달러의 수출 가치를 달성하는 것이다. 2025년까지, 위 숫자들은 각각 8조 2000억 동과 6000~6500만 달러에 상응하도록 목표를 잡았다.

또한, 이 계획에 따르면 베트남은 제조 산업, 혹은 농기계, 건설과 교통운송 서비스 분야 메카트로닉스 설비, 농산품 가공 서비스 메카트로닉스 설비, 생활필수품 메카트로닉스, 보건 서비스 메카트로닉스 설비와 국방 안보 서비스 관련 메카트로닉스 등 6가지 주력 상품 군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한다.

제시된 목표는 위와 같지만, 현재 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 실태는 이제 막 출발점을 벗어난 실정이다.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 기계 상품수출은 주로 기본 하드웨어, 비표준, 낮은 지능 수준, 베트남 브랜드명을 가질 구체적인 메카트로닉스 상품 개발이 안 되어 있어 아직까지도 제품 수량에 의해 가격이 정해진다. 이 밖에, 이 산업 분야는 여전히 낙후되어 있고 많은 투자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곧 상품가격의 인상을 야기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게 만들고 있다.

현재 베트남에 있는 많은 기업들은 선진국들의 현대 생산시설라인을 사용하고 있다. 철강, 시멘트, 도로, 음료, 맥주… 등 각 전통적 상품들 또한 자동화 생산라인을 통해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제시되는 문제점으로 어떻게 안정적이고 오랜 시간동안 생산체계를 보장하며, 동시에 어떻게 생산능력을 확장하고, 유지보수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이다.

한편, 베트남에서 메카트로닉스와 연관이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합작 기업이거나 100% 외국투자 기업이지만, 이들의 주요 메카트로닉스 상품은 조립 및 서비스 수출이다.



발전을 위한 필수조건들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오늘날 존재하는 장애물들을 속히 제거해야 한다. 첫 번째 장애로는 베트남 메카트로닉스 산업이 아직 엄격한 시험실조차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베트남 산업 기술연구원도 과학연구업무를 위한 시험실이 단지 몇 개 밖에 없다. 한편, 정교한 제조설비와 메카트로닉스 설비 시험실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설비와 생산 라인을 요구한다. 뒤를 잇는 장애물로는 베트남에 있는 몇 다국적 기업들에게 첨단 전자 상품 제조 투자 기획이 있지만 아직 폭 넓게 실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다국적 기업들의 주요 상품은 섬세한 기술적 비결(노하우)과 최첨단 혁신이 필요하다.

이외에, 베트남은 세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반도체, 전자기계부품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요구하는 제품들을 아직 생산해 내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시기 동안 베트남 정부의 투자 권고와 우대 생산지원 산업 기획들은 거의 대개 100% 수출을 위한 부속품을 생산하는 것들이었다.

산업 및 기계 연구소 (Tran Anh Quan) 박사는 "인근 국가들과의 거리를 하루 빨리 좁히기 위해, 여러 산업 분야들 중 메카트로닉스 분야는 총체적인 접근, 표준화된 모듈의 통합적인 기초 위에 체계적인 건설, 소프트웨어 설계의 창의성 향상, 상품의 '스마트' 에 대한 투자 노력이 필요하다" 고 전했다. 또, 국내에서 표준화된 시설장비 일부를 생산하기 위하여 산업 지원 분야들의 계획 또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가가치가 가장 높고 가장 독자적이고 가장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이 기술 자원이다." 라고 강조했다.

국민경제대학 응웬응옥썬(Nguyen Ngoc Son)박사는 메카트로닉스 산업 발전을 위해 지금 바로 필요한 일은 이 산업 분야에 인력 자원을 공급하는 일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메카트로닉스 상품들을 올바르게 설계하고 만들어내기 위하여 자동제어이론과 다른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가진 기계 기술자들을 양성해야만 한다고 전했다.

[베트남통신사_ 꽝또안(Quang To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