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P가입과 포노이 B 공단의 기회
TPP가입과 포노이 B 공단의 기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9.0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더욱 빠른 시일 내에 참가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이 협정의 회원국이 되면 외국기업들에게 많은 투자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북부 삼각주 지역의 경제 발전중심지로,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 흥이엔(Hung Yen)성은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환경과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이 가져다 줄 기회

TPP는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rans-PacificStrategic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의 약자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의 통합, 관세 자유화, 회원국 간의 투자조건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이다. TPP는 회원 국가 간에 11,000종류의 관세를 철폐하고,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회원국들에게 앞으로의 무역활동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은 0%, 또는 그에 가까운 관세율로 인해 다양한 분야의 품목들이 시장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로 인해 미국, 호주와 같은 대형 시장에 수출 진출의 길이 더욱 넓게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이에 대한 집중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로 인한 이익들은 그동안 베트남 수출 경쟁력이 강했던 섬유, 직물, 수산물 등의 품목에 그치지 않고 수출 총액이 크지 않은 많은 분야에까지 확대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금까지 협의된 논의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들은 TPP 회원국들의 시장에 보다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TPP 가입국의 총 인구 수는 약 7억 9000만 명으로, 전 세계 산업 총액의 3분의1을 차지하며 평균 GDP는 약 2만 7천 달러에 이르러 이는 베트남 기업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베트남 기업들은 TPP의 공동조약들을 지키기 위해 제도 변화와 정책 개정 등의 일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베트남이 TPP협정에 참여하게 되면 2013년부터 2025년까지 베트남 GDP가 약 262억 달러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현재 일본이 협정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이며, 만약 일본이 TPP정식 회원국이 된다면 베트남의 GDP는 357억 달러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흥이엔(Hung Yen)성 장점 발휘 통해 미래 투자 유치

흥이엔 성은 북부지방의 경제 중심구역으로, 지리적으로 하노이-하이퐁(Hai Phong)-꽝닌(Quang Ninh)성 삼각지대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북쪽으로는 박닌(Bac Ninh)성, 서쪽으로는 하노이, 동쪽으로는 하이증(Hai Duong)성, 남쪽으로는 타이빈(Thai Binh)성, 남서쪽으로는 하남(Ha Nam)성과 접해있으며, 포노이 B 공단은 흥이엔 성 띠엔르(Tien Lu)현 흥다오(Hung Dao)읍 융(Dung)마을에 위치해 있다. 또한 5A번, 39A번, 38번, 38B번 국도가 흥이엔 성을 지나며, 도로교통과 수상교통시스템에 속해있어, 교통적인 면에서도 많은 이점이 있다. 흥이엔 성은 북부 지방에서 가장 빠르고 강하게 발전하고 있는 공업 지방성이다. 현재 포노이(Pho Noi)섬유, 탕롱(Thang Long)2, 포노이A 등의 많은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흥이엔 성의 경제구조가 날이 갈수록 농업의 비중은 줄어들고 공업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흥이엔 성의 총 인구 수는 약 1,150,000 명으로, 이 중 약 61%가 노동인구이다. 하지만 흥이엔 성은 가장 좋은 노동력을 가지고 있는 지방성들 중 한 곳이며, 매년 전국에서 가장 높은 대학 수험생 수를 자랑한다. 현재 흥이엔 성에는 3개의 대학교, 8개의 대학원, 흥이엔 기술사범대학교, 쭈반안(Chu Van An)대학교, 경영 및 세무 대학교, 흥이엔 종합 대학원, 흥이엔 공업 대학원 등 다양한 직업 및 기술 양성 기관들이 있다. 따라서, 흥이엔 성의 이상적인 일반, 중급, 고급 인력의 비율은 투자자들의 지출비용을 절감하고 기업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는 생산 및 경영 활동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다.

흥이엔 성은 국내외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전개하고 있다. 응웬쑤언터이(Nguyen Xuan Thoi) 흥이엔 성 인민위원회 대표는 국내외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좋은 투자환경과 조건을 형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미 가지고 있는 이점들과 함께 지역의 각 공업지역들은 새로운 투자자 유치와 투자 확장을 위한 인프라를 건설했다고 전했다.

포노이 섬유 공단은 투자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매력적인 장점이 있다.

- 투자자들에게 완스톱(one stop) 법률서비스 제공

-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자금대출 협력

- 공장 건설 과정에서의 협력

- 근로자 채용 협력



 

[쩐안(Tran Anh)기자]

 




<프노이 봉제 인프라 발전회사>

8층, 25호, 바지에우(BaTrieu)길, 환기엠(HoanKiem)군, 하노이

전화/팩스: (084-4)39368345 핫라인: 01237047777

주소: 이엔미(Yen My)군, 흥이엔(Hung Yen)성, 베트남

이메일 : vinatexid@vinatexid.com.vn

Website: www.vinatexid.com.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