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오다이교의 신앙생활 실천은?
까오다이교의 신앙생활 실천은?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7.29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오다이(高臺)의 의미는 무엇인가? 베트남어로 까오(높은) 다이(), 혹은 궁전이란 뜻이다. 이것은 우주의 가장 높은 곳을 의미하며, 인류의 발전을 상징한다.

신앙적으로는 가장 높은 곳(超上天)에 계시는 하느님이 인간들에게 은사(恩赦)로 돌보신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이 자리는 인간 마음의 최고의 자리이며 그 니르바나의 궁전(Ne Huon palace)에서 하느님과 교통할 수 있다고 하며 하느님과 하나로 합쳐지는 곳이라고 한다.

이 명칭은 교주인 오명초가 1920916(음력 경신년 8월 추석)에 하팅(Ha Tien)에서 최초로 득도한 오도송(悟道頌) “고대명월오명초(高臺明月吳明:오명초는 빛나는 달이 높은 탑 위에서 빛나다.)”에서 따온 것으로 고대선옹대보살마하살(高臺仙翁大菩薩摩何薩)”의 첫 자에서 유래한다. 즉 오명초 본인이 아주 높은 탑과 같은 큰 수행자임을 자각한 것을 말하기도 한다.

득도한 해로부터 5년이 지난 1925년 크리스마스 이브 날에 오명초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나는 무상천 옥황상제이니-불멸의 까오다이이며-위대한 보리살타-마하살타(玉皇上帝高臺仙翁大菩薩摩何薩)로서 남방에 도()를 전도하겠다.

이것은 나의 불멸의 권한이니 도를 수련하고 나의 은혜를 받으라. 밀도(密道)를 온 세상에 충만하게 하라. 너희의 이름은 하늘의 책에 영원히 기록되어 지리라.”

그리고 오명초는 프랑스어로도 그 법어를 내리는데 192668(병인년 426)성령은 프랑스어로 까오다이 레뜨레앙”(Cao dai Le Tres Haut)라고 하고, 19261028일에는 뒤 똥 뿌쌍 뀌 비엥 소르 농 드 까오다이”(Dieu Tout Pussant qui vient sous le nom de Cao Dai)라고 하였다. 이는 전능하신 하느님이 까오다이의 이름으로 강림하셨다란 의미이다. 까오다이는 종교적으로 유교+선옹(仙翁:도교)+대보살마하살(大菩薩摩何薩:불교)가 합쳐진 성격을 갖고 있다.

까오다이교는 현재 크게 8개부파가 있고 호치민시에 포교지부가 있다.

따이닌 파(1926)

명진리파(明眞理:민쩡리:Minh Chon ly:1930

선천파(先天派:띵티엔:Tien Thien:1927)

명진도파(明眞道派:Minh Chon Dao:1932)

본진도파(本整道派:Ban Chinh:1934)

백의연단진리파(白衣聯團眞理派:1936)

전교고대파(傳敎高臺派:Truyen Giao Cao Dai:1956)

다낭시의 하이퐁 63

고대구고심관파(高臺求苦心觀派:Cao Dai Cau Kho Tam Quan:1927)

빈딘(Binh Dinh)와이년현 땀관 마을

 

절 내부의 생활은 다음과 같다.

-일일사배(一日四拜)의 수행

매월 음력 1일과 15일에는 의식(儀式)을 한 뒤에 종교적인 소식과 한 일을 신도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종교의 대 축제의 거행

-사망한 신자의 장례식

-새 신도를 위한 성령 상징 설립 및 입교식 거행

-신생아와 신혼부부에 대한 세례

-공동 교인과 일반인의 요청이 있으면 평화와 죽음의 자유에 대한 기도

-절의 신도를 위한 명상훈련 코오스 조직과 교리의 학습지도.

-학생과 아동을 위한 도덕 지도(童尼禮士)

-자선조직 구성과 사회 활동 시행

-다른 절과의 관계 유지와 교단과 정부나 사회와의 접촉

까오다이교의 목적은 인간의 대화합과 하늘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다.’(世道大同天道解脫)

 

까오다이교는 누구를 예배하는가?

까오다이 신도는 하느님을 상징하고 우주의 지배자이며 제삼천의 대도의 창조주인 신성안(神性眼)에 경배한다. 그리고 그들은 삼종교의 창제자를 경배한다. 불교의 석가모니, 도교의 노자(太上道祖),유교의 공자.

 

까오다이교의 깃발은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직사각형의 까오다이교의 깃발은 수직으로 걸리는데 두루말이 모양으로 세 부분이 같은 크기이며 각기 독특한 색상을 가진다.

노란색 부분은 대청(太淸)으로 불교를 상징한다.

가운데 부분은 하늘색인 상청(上淸)으로 도교를 상징한다.

하단의 옥빛인 청옥(淸玉)은 유교를 상징한다.

신성안(神性眼)은 노란색으로 위 깃발의 양편에 건다.

이 아래 6자의 베트남어가 수직으로 쓰이는데 대도삼기포도(大道三期布度)”다이 다오 땀 끼 포 도”(Dai Dao Tam Ky Pho Do)는 한쪽에 쓰고 다른 한쪽은 중국어를 병기한다. 까오다이교의 깃발은 성안(聖眼), 사원, 명상소의 입구에 건다.

 

까오다이교도들은 무엇 때문에 채식을 하는가?

불교와 같이 까오다이교의 채식은 살생을 금지하는 것 외에 심신을 맑게 정화하기 위한 것이다. 까오다이교도는 월간 6-10일의 부분적인 채식을 실행하고 다음으로 전반적인 채식을 행한다. 채식주의의 의미는 그것이 크건 작건 간에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을 거부하고 채소와 과일만 먹는 것이다.

 

고대교의 일상생활은 어떻게 하는가?

신앙생활의 조건

집에서 성단 앞에서 오전 5시와 11, 저녁 5시와 11시 하루에 4번 기도한다. 신도는 사원의 행사에 음력 초하루와 보름날에 월간 2회 참석한다. 더불어 자신의 향상을 위하여 까오다이교의 교리를 연구하고 성령의 메세지를 읽어야 한다. 고대교의 명상수련을 하는 사람은 매일 4회 기도 후에 명상을 행한다.

세속생활의 조건;

일상은 다른 사람과 같이 하되 그들 가족과 사회에 최선의 의무를 다해야하고 정직하게 일을 한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