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그린산업공단
친환경 그린산업공단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3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동북아 시대를 선도하는 빈푹성 Ba Thien 2 공단

하노이 북서쪽 관문인 빈북성에 자리 잡은 바띠엔2(Ba Thien 2) 공단(308 헥타르)은 베트남 최대 인프라기금 운용사인 비나캐피탈(Vina Capital)이 최대주주로서 투자한 Vina CPK가 개발하여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분양에 착수했다. 이 공단은 내년에 아시안 하이웨이가 개통되면 중국내륙 쿤밍과 하노이 그리고 하이퐁을 잇는 동북아 남단의 새로운 경제권의 중심에 위치하게 된다. 또한 바띠엔2 공단은 토요타, 혼다 및 삼성전자 1, 2공장과 모두 1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어 자동차, 전자 등 연계 산업공단으로서도 역할이 기대된다. 환띠엔선(Hoan Thieu Son) 사장을 하노이 사무실에서 8월 29일 오전에 만났다.



Vina CPK 회사 소개를 해주시지요.

저희 회사는 2009년 공단조성과 같은 산업 인프라 및 서비스 분야 투자를 목적으로 자본금 17,860,000 USD로 설립되었습니다. 바띠엔2 공단이 저희 회사의 첫 투자 사업인 만큼 입지 선정서부터 조성 및 분양 그리고 향후 운영까지 저를 비롯한 회사 임직원들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베트남 북부지역의 최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바띠엔2 공단이 지향하는 점이 있다면 무었인가요?

저희 회사는 바띠엔2 공단을 친환경 그린산업공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해유발 업체에게 분양하는 것을 금지하고 경공업, 전자 및 하이테크 분야의 업체를 위주로 입주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공단 조성 과정에서 기존의 개천과 작은 동산 등을 보존하도록 설계하여 공단 입주업체 직원들이 근무하는 작업환경도 친자연적이고 쾌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바띠엔2 공단이 여타 공단에 비해 내세울 만한 장점이 있다면 무엇을 들 수 있나요?

저희 공단의 장점 중 최우선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뛰어난 입지적 조건입니다. 하노이 도심에서 50Km 그리고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20Km 밖에 떨어지지 않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단 주변에는 2번, 18번 국도와 지방도로가 지나가고 있어 교통이 편리합니다. 베트남 북부의 최대 항구인 하이퐁까지 160Km 거리며 수심이 깊은 꽝닌성 까이란 항구도 180Km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공단에서 8Km 지점에 흐엉갱역이 있어 철로로 연결되며 라이까이를 거쳐 중국내륙 쿤밍으로의 기차수송도 용이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공단이 산지에 개발되었기 때문에 지반이 견고하여 공장 신축시 건축비용을 타 공단에 비해 15%까지 줄일 수가 있습니다. 공단 해발고도가 19m 이기 때문에 몇 년 전 발생했던 태국의 홍수와 같은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도 전혀 없습니다. 저희 회사가 인프라 분야 전문 투자회사이기 때문에 입주업체들이 안심하고 조업을 할 수 있도록 전력은 물론 공업용수와 수도물 공급 시스템에 최대한 투자를 최고 수준으로 안정화 시키고 있으며 1일 10,000톤 처리가 가능한 페수처리 시설을 가동 중에 있습니다.

요즘 베트남에 진출한 업체들의 애로사항인 인력수급 문제에 대해 바띠엔 2 공단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가요?

현재 빈푹성의 인구는 약 백만 명이며 저희 공단이 위치한 빈수엔 현의 인구가 10만입니다. 이중 70%가 노동이 가능한 인구이며 특히 빈푹성의 근로자들은 현지인이 대부분으로 이들을 채용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직원용 기숙사 건립 필요가 없고 근로자들 지각과 결근율이 낮습니다. 빈푹성에는 다양한 직업훈련원, 전문대학 그리고 대학교가 있고 매년 약 14,000명이 넘는 숙련 근로자를 배출하고 있어서 타지역에 비해 인력으로 인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적을 것입니다.

베트남에 진출하려는 한국업체들에게 바띠엔2 공단이 특별히 매력적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떤 한국 업체도 위에서 말씀드린 저희 공단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면 매력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특히 현재 건축중인 삼성전자 타이웅웬 제 2공장과의 거리가 50Km 밖에 되지 않아 새롭게 진출하는 연관 업체들은 저희 공단을 우선 고려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단 분양 문의 및 상담 연락처>

Mr. Quang Anh(광안) : 0976 891 478(한국어), 

Ms. Mai(마이) : 0904 245 115(영어)

Email sales@bathien2ip.vn

Website www.bathien2ip.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