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한국 총리, 쩐다이꽝 주석 조문키로
이낙연 한국 총리, 쩐다이꽝 주석 조문키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9.24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통령 "유엔총회 아니었다면 직접 장례식 참석 생각"
대통령·총리 동시 부재중,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만일에 대비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서거한 고(故)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조문차 25∼26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를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미 트위터 메시지와 위로전을 통해 조의를 표명하신 바 있지만, 이번 유엔 총회 출장 일정이 아니었다면 직접 장례식에 참석을 생각하셨을 정도로 베트남 국가주석의 서거를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베트남은 우리 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핵심파트너 국가일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베트남 출신 다문화 가정이 지역사회에 정착해 있는 등 양국관계는 단순한 국가간 우호관계를 넘어 '가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이와 같은 베트남과의 특별한 우호협력관계를 고려해 우리 정부와 국민의 각별한 애도를 전달하기 위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조문할 것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권력서열 2위인 꽝 주석은 지난 21일 오전 10시 5분 하노이에 있는 군중앙병원에서 병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61세다. 

베트남은 아세안 국가 중 교역액, 투자액, 인적교류 규모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꽝 주석은 문 대통령과 작년 11월에 이어 올해 3월 정삼회담을 가졌다. 

베트남 쩐다이꽝 주석의 서거 후 문재인 대통령이 SNS에 남긴 애도의 글
베트남 쩐다이꽝 주석의 서거 후 문재인 대통령이 SNS에 남긴 애도의 글

이 총리 부재 중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위기관리 체계가 유지된다. 

윤 수석은 "우리 정부는 대통령 및 국무총리 부재기간 중에 외교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위기 상황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이뤄지도록 만반의 대비태세를 지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25일 오후 서울 성남공항에서 공군2호기를 타고 출국, 26일 오전 조문을 하고 같은날 늦은 밤 귀국한다.

꽝 주석의 장례식은 26∼27일 국장으로 거행되며, 베트남 정부는 26일 외국 조문사절단을 맞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베트남 고위인사, 타국 조문 사절단 등과의 면담도 추진중이다.

총리실에서는 배재정 비서실장·추종연 외교보좌관·정영주 의전비서관이, 외교부에서는 조현 외교부 제2차관·이상렬 남아시아태평양국심의관이 총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