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민사회 노리는 가짜뉴스의 공습
교민사회 노리는 가짜뉴스의 공습
  • 정진구 기자
  • 승인 2018.10.16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각종 교민 관련 커뮤니티에 한국 영사관 명의의 공지문이 나돌았다.

내용은 오는 26일부터 내년 2월까지 베트남 이민국이 외국인 거주자에 대한 땀주(Tam Tru) 및 비자를 단속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택에 다수의 남성이 별다른 경제활동 없이 거주하는 경우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공지문에 따르면 한국 영사관이 베트남 공안부 및 이민국과 협력해 대대적인 불법 도박사이트 운영일당, 보이스피싱 일당, 범죄단체조직을 단속할 예정이며 단속 시 한국 영사가 동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지문은 한국 영사관과 무관하게 만들어진 것이었다.

주 호치민 한국 총영사관 관계자는 “땀주나 비자를 한국 영사관이 단속하거나 관여할 권리는 없다. 해당 공지문은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공안측도 불법 거주 외국인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하고 있으며 기간을 정해놓고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불법 도박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한국인을 못마땅해 하는 누군가가 만들어낸, 일종의 ‘가짜뉴스’였던 것이다.

영사관을 사칭해 올린 공지문
영사관을 사칭해 올린 공지문

범람하는 가짜뉴스의 심각성

한국 영사관을 사칭한 가짜 공지문의 경우, 불법적 행위에 대한 경고의 성격이라는 점에서 공공의 이익을 크게 해친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제아무리 의도가 좋더라도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것은 또 다른 범죄다.

이런 가짜뉴스가 거짓정보를 전파하고 상업적으로 활용된다면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 특히 베트남 교민사회에서도 가짜뉴스 및 거짓 정보가 범람한다. 다양한 교민 단톡방, 그리고 베트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많은 가짜뉴스가 생산되고 유통된다.

호치민 1군에서 식당을 운영하던 A씨는 지난 해 가짜뉴스로 피해를 봤다.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식당이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공안에 적발됐다는 거짓 정보가 퍼진 것이다. A씨는 가짜뉴스 생산자로 인근 한국식당 사장을 의심하고 있다.

베트남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던 한국인 B씨도 온라인 한인 커뮤니티에서 잘못된 정보를 얻어 고생한 경험이 있다. A씨는 “베트남어를 전혀 몰랐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 막상 베트남에서 와서 실제로 조사해보니 인터넷에서 봤던 정보가 잘못된 것이 너무 많아 큰 혼란을 겪어야 했다”고 말했다.

해외에서 겪는 팩트체크의 한계

문제는 해외에서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가 원활하지 못하다는데 있다. 다수의 교민들이 베트남어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이용해 누군가 거짓 정보를 유포해도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 할 수가 없다. 특히 베트남의 각종 정책과 법률 관련 정보의 경우 한국어로 접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는 현실이다. 한국어로 베트남 현지 정보를 전달하는 언론매체도 베한타임즈 외에 없다보니 교민들의 정보 접근성이 매우 취약하다.

한계는 있겠지만 가짜뉴스와 거짓정보를 걸러낼 수 있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된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에 대한 크로스 체크는 필수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 사실 확인을 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교민들의 경우 한국 영사관의 담당 영사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베트남 국영통신사가 운영하는 유일한 한국어 신문 베한타임즈는 베트남 통신사의 신뢰할 수 있는 뉴스만 다루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궁금했던 사안에 대한 관련 기사를 검색할 수 있다. 아울러 베트남 현직 변호사가 신문사에 상주중이니 특정 뉴스나 정보의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베한타임즈에 문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