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호아(KHANH HOA) 제비집
칸호아(KHANH HOA) 제비집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은 제비 집 제조와 개발이 가능한 세계에서 몇 곳 되지 않는 국가들 중 하나이다. 그중, 특히 칸호아(Khanh Hoa)성은 제비가 가장 많고 품질 또한 최상급인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700년 역사의 제비 관련 직업

몇 천 년 전부터 제비 집은 하늘과 땅의 본질을 담은 음식으로 여겨져 왔으므로, 왕들만 복용할 수 있는 귀한 음식이었다. 역사책에 따르면, 베트남은 아주 오래 전, 약 700년 전 칸호아 성에서 제비 집을 개발하였다고 하는 문헌이 있다. 1328년, 쩐(Tran)왕조 시대 레반닷(Le Van Dat) 장군은 빈캉(Binh Khang)바닷가 지역에서 많은 제비 집을 발견했고, 그 이후 제비 집의 시조로 존경받아 왔다. 매년 음력 5월 10일, 칸호아 주민들은 조상들의 이러한 공로를 기리기 위해 제비 집 축제를 연다고 했다.

7월의 어느 날, 칸호아 지역의 제비 섬을 찾아간 곳에서 약 30개의 제비 섬이 있었으며, 그 중 노이(Noi), 응와이(Ngoai), 삼(Sam)섬이 가장 유명하다고 했다. 멀리서 보면 높고 가파른 돌산과 몇몇 사람들의 모습이 아른아른 하지만, 가까이 갈수록 커지는 마을 전체에 울리는 제비소리를 들을 수 있다. 노이 섬에서 제비동굴을 관리하는 코아(Khoa)씨의 안내를 받아 들어간 제비 동굴은 매우 깊고 어두워 랜턴을 켜고서야 돌 벽 위 길고 빽빽하게 늘어서있는 제비 집을 볼 수 있었다. 그는 제비들은 사람을 두려워해 사람의 인기척을 느끼면 쉽게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제비 동굴은 외부인 출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고 했다. 노이 섬으로부터 몇 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는 응와이 섬이 위치하고 있었는데, 이곳이 칸호아 성에서 가장 많은 제비 동굴이 있는 곳이라고 했다. 응와이 섬은 다른 섬들과 기후가 달라, 동굴을 보호하는 데에 더욱 많은 수고를 요한다고 했다. 바다의 폭풍우로부터 제비동굴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 유한책임회사이며 칸호아 제비 집 회원사인 이 회사는 동굴에 덮개를 씌우거나 관찰카메라를 다는 등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보반깜(Vo Van Cam) 칸호아 제비 집 회사의 개발팀 부 책임자는 제비 집을 따는 일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자신의 가족은 지금 3대째 이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제비는 보통 산맥 위에 둥지를 만들기 때문에 제비 집을 따는 사람들은 손으로 산을 타는데 숙련된, 매우 용감한 사람들이어야 한다고 했다. 제비집을 따기 위해서는 보통 대나무 사다리를 산 벽에 대고 작업을 하지만, 그것마저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줄 하나에만 의지하여 직접 손으로 돌 벽을 타 몇 백 미터 높이의 산에서 제비 집을 딴다고 했다.



픙남(Phuong Nam)과학기술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와 같이 동남아 지역에서 제비집 관련 업종이 있는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베트남은 바다 기후가 제비들이 살기에 매우 적합하며, 제비가 먹을 수 있는 것들이 풍부하고 다양하여 베트남 제비들의 상태나 제비 집의 크기와 색, 품질 모두 다른 나라에 비해 앞선다고 했다. 각 섬의 자연 제비 집 외에도 베트남은 제비를 사육하여 수집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칸호아 성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이 새로운 방식은 경제적으로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칸호아 제비 집 회사의 제비를 기르는 기술 센터(Sanatech)의 응웬수언빈(Nguyen Xuan Vien)회장은 제비를 전국 각지에서 직접 기르기 위한 기술을 전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관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1500가구에서 제비를 기르고 있으며, 총 생산량은 연간 제비 집 1톤 정도이며, 이 중 칸호아 성의 생산량이 반 가까이를 차지한다고 했다. 2020년에는 베트남에 약 10000가구가 제비를 길러 제비 종을 보호하고, 제비 집 생산량을 증대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발전 가능성

관련 산업이 시작 된지 700년이 지난 지금, 칸호아 성의 제비 집 제조 및 채집 산업은 빠르게 성장했으며, 지역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였다. 전국적으로 50개의 제비 섬이 있고, 180개의 제비 동굴이 있는데, 그 중 29개의 제비 섬과 142개의 크고 작은 제비 동굴이 칸호아 제비 집 기업의 관리 하에 있다고 했다. 따라서 이 기업은 매년 약 3톤가량의 제비집을 채집한다고 했다. 이 기업은 제비집을 고품질 상품으로 제조하기 위해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들여온 신기술로 만든 자동생산라인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안정적인 품질 유지와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품질관리 시스템 ISO9001:2000과 HACCP를 도입하였다고 했다. 칸호아 제비 집 기업의 공장 관리장인 쯩떤피(Truong Tan Phi)씨의 말에 의하면, 이 공장은 동남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연간 30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칸호아 제비 집 상품들은 현대적이고 국제 기준에 부합한 과기술 과정을 통해 제조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비결로 자연으로부터 온 원재료와 지역 특유의 맛과 향, 그리고 보양식으로의 가치를 보증한다고 했다. 수산 대학 소속의 생물학 센터와 국가자연기술학과 소속 생물학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칸호아 제비 집은 자연으로부터 온 제품으로, 몸에 좋은 성분이 아주 많다고 했다. 특히 사람의 인체에 꼭 필요한 18종류의 아시드아민(acid amin) 성분이 들어 있는데, 그 aspartic, acid), serine, tyrosine, phenylalanine, valine, arginine, leucine 과 같은 성분들은 성분함량 또한 매우 높다고 했다. 최는 몇 년간 수출 물량은 연간 5에서 6톤 정도로 많지 않았지만 베트남 제비 집은 품질이 높기 때문에 늘 다른 동남아 지역의 제품들보다 가격이 높다고 했다. 베트남의 각 종 제비 집들의 가격은 동굴 제비 집이 1kg 당 6000만 동에서 9000만 동 사이이며, 집 제비 집은 1kg당 3000만 동에서 6000만 동으로 종류에 따라 그 가격이 천차만별이라고 했다. 이러한 특별한 가치로 인해 칸호아 지방의 제비 집 상품은 세계 21개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그 중 중국, 홍콩, 대만,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의 나라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칸호아 제비 집 기업 레흐우황(Le Huu Hoang)회장은, 제비 집은 자연이 칸호아 지역에 내려 준 선물이기 때문에, 그것을 잘 지키고 보전하며, 오랫동안 그 가치를 발휘하는 것에 책임이 있다고 했다. 30개 이상의 제품라인을 가진 이 기업은 42개 국가에서 독점으로 상표를 등록하여 이 상품을 널리 알리고 있다고 했다. 오는 미래에, 합리적인 투자 전략이 있다면, 칸호아는 세계적으로 품질이 높은 제비 집을 생산하는 중심지가 되고, 국제적으로 베트남 상호를 널리 알리기까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픽토리알_글: 빗번(Bich Van)기자, 그림: (Tat Son)기자] 

 






'동의 사상에 따르면, 제비 집은 단맛을 지녀 보통 보양식을 하는데 사용되며, 신체가 쇠약, 피로, 식욕감소, 수면 장애,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황달 등의 증세들을 완화시켜 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제비 집은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제비 집은 그 성질과 크기에 따라 다음의 몇 가지 종류로 나뉜다: 첫 번째는 후잇(Huyet)제비로, 붉은 깃털을 가지고 있는 매우 귀한 종이다. 두 번째는 (quan)제비로, 몸집이 크며, 흰색이고, 품질이 아주 좋다. 세 번째는 티엔(thien)제비로, 몸집이 조금 더 작으며 보통 옅은 푸른색이나 노란색을 띈다. 마지막으로 디아(dia) 제비는 가장 작은 종으로 회색이나 옅은 연두색을 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