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중국과 방위협력 강화
베트남, 중국과 방위협력 강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11.03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오쑤언릭(Ngô Xuân Lịch) 국방장관이 이끄는 베트남 인민군대 고위대표단이 지난 달 26일부터 28일까지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의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했다.

 

베트남 정치국위원이자 중앙군사위원회 부비서인 응오쑤언릭 국방장관은 중국에 머물면서 쉬칠량(Xu Quiliang)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 및 중국 중앙군사위원회부주석을 예방했다.

 

쉬칠량 중앙군사위원회부주석은 지난 달 24일부터 사흘간 지속된 제 8회 베이징 샹샨 포럼에 대한 베트남의 지원에 대하여 베트남 국방부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쉬칠량 중앙군사위원회부주석은 당시 포럼에서 응오쑤언릭 국방장관의 연설을 높이 평가했으며 베트남의 참가가 이 행사의 성공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쉬칠량 중앙군사위원회부주석은 이 행사를 빌어 응웬푸쫑(Nguyễn Phú Trọng)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이 베트남의 신임 국가주석으로 선출된데 대해 축하의 말을 전했다. 그는 중국과 베트남간 협력관계를 중요시하며 양국 국민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쉬칠량 중앙군사위원회부주석은 중국 중앙군사위원회가 베트남과 군대증설 경험을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하며 중월관계의 모델로서 양국의 국방관계에 대해 설명했다. 응오쑤언릭 장관은 과거 민족해방과 국가건설에 있어 중국이 베트남을 지원한 사실에 대해 중국에 감사의 뜻을 전했고, 베트남은 항상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기를 원하며 이를 최고 우선순위의 외교정책으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방위협력과 관련해 쉬칠량 위원의 견해에 동조한 응오쑤언릭 장관은 중국과 베트남의 협력이 양국관계의 중요한 기둥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양국의 고위 지도자들이 이루어 놓은 협약, 특히 국제법에 근거하여 갈등을 피하고 평화적 해결을 위해 해상관련 문제에 대한 기본원칙 협약을 준수해야 한다는 데에 동의했다.

 

이들은 양국 군대가 이러한 노력을 주도해야 하며 새로운 문제가 양국의 유대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적절한 정보교환 및 공동의 노력을 촉구했다.

 

지난 달 27일 오후 응오쑤언릭 장관은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과 회담을 가졌다. 웨이펑허 국방부장은 베트남 대표단의 중국방문과 베이징 샹샨포럼 참가는 양국 공산당, 정부, 및 군대 간의 우정을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은 베트남과 국방관계를 포함한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증진하기를 원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응오쑤언릭 장관은 중국 국방부 주최로 열린 제 8회 베이징 샹샨포럼에 갈채를 보내면서, 베트남은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중국을 주요 파트너로 생각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양국 장관들은 자국의 사회 경제적 상황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방위협력과 관련해 두 사람은 고위급 회담, 신진 장교 교류, 공동훈련 및 순찰, 유엔 평화 유지활동, 그리고 베트남-중국 국경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위한 양국 군의관들의 협력을 논의했다. 양측은 방위협력이 양국의 공산당과 정부간 관계의 근간으로 지속되어야 하며, 두 나라의 협력은 가속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응오쑤언릭 장관과 웨이펑허 부장은 고위급 회담에 중점을 두고 방위협력에 관한 공동비전을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방위전략대화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또한 전면적인 핫라인 가동과 양국 해군 및 해안경비대의 공동어업순찰, 합동훈련과 방위산업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