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연인을 만나는 쑤언지응(XUAN DUONG) 사랑시장
옛 연인을 만나는 쑤언지응(XUAN DUONG) 사랑시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1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지앙(Ha Giang) 지역에 위치한 커우바이(Khau Vai) 사랑시장이나 라오까이(Lao Cai)지역의 사파(Sapa) 사랑시장 만큼 유명하진 않지만 박깐(Bac Can) 지역의 쑤언지응(Xuan Duong) 사랑시장 또한 그곳만의 독특함이 있다. 이 시장은 일 년에 한번, 매년 음력 3월 25일에 열리며, 사람들은 옛사랑의 추억을 회상하고 그들이 사랑했던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고 있는지 소식을 듣기위해 이 시장을 찾는다.



 

옛사랑의 모습을 찾아

쑤언지응(Xuan Duong) 사랑시장은 박깐(Bac Kan)성 나리(Na ri)현 쑤언지응(Xuan Duong)읍의 중심부에 있는 넓은 땅에서 열리는데, 이는 박깐(Bac Kan), 랑선(Lang Son), 타이응웬(Thai Nguyen)등의 북부지방의 산지지역에서 생활하는 따이(Tay)민족과 눙(Nung)민족의 사랑시장이다. 이른 아침부터 민족의상으로 잘 차려입은 많은 남녀가 남편, 또는 아내의 손을 잡고 시장에 들어서서 활기 넘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이 시장에는 사고파는 사람이 없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그저 옛사랑의 모습을 다시 보고, 옛 추억을 회상하거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친구를 찾기 위해서 이다.

나이든 어른들의 말에 의하면, 옛날에 이 시장이 열리던 곳에 아주 가난하지만 서로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던 부부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부부가 밭일을 하고 있었는데 지나가던 지방관리가 아름다운 부인의 모습을 보고는 첫눈에 반하여 강제로 끌고 갔다. 아내는 큰소리로 도움을 요청하며 저항했지만 밭이 너무 길어 남편은 그 소리를 듣지도 보지도 못 했다. 뒤늦게 자신의 아내가 잡혀갔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남편의 마음은 찢어지는 것 같았지만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몇 년 뒤 아내는 전남편을 다시 만나기 위해 그곳을 찾았지만, 두 사람 다 자신들에게 다른 가정이 생겼고, 옛날 일을 되돌려 고칠 수 없었기에 안타까움에 서로 부둥켜안고 한없이 울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들은 마을사람들은 두 사람의 사랑을 슬퍼하면서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서로 사랑하지만 이제는 함께 할 수 없다는 안타까움에 모두가 이 두 사람에게 일 년에 하루 그 긴 나리(Na Ri)밭에서 만나 함께 옛사랑을 회상하고 함께 있을 수 있는 시간을 허락 하였고, 그날이 바로 음력 3월 25일이였던 것이다. 나리(Na Ri)밭은 현재의 박깐(Bac Kan)성 나리(Na Ri)현과 같은 이름이다.

나리(Na Ri)현 리엠투이(Liem Thuy)읍에 사는 따이(Tay) 민족 쯩봔반(Truong Van Ban)씨는 "나와 내가 사랑했던 그녀는 이제 모두 각각의 가정이 있어요. 하지만 가끔 그 옛 친구가 나처럼 행복하게 잘 살고 있는지 알고 싶을 뿐입니다. 그녀가 나처럼 행복하고 즐겁게 살고 있다면 나 또한 기쁘니까요."라고 말했다.

쑤언지응(Xuan Duong)읍에사는눙(Nung)민족 찌에우티마이(Trieu Thi May)할머니 또한, 젊었을 때는 아름다웠지만 인연이 아니었기 때문에 끝까지 함께 하지 못했던 추억들을 회상하며, 사랑시장이 이전에 비해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보기 위해 매년 이 시장을 찾는다고 한다.



따이(Tay), 눙(Nung)민족의 공동문화

쑤언지응(Xuan Duong) 사랑시장은 따이(Tay)민족과 눙(Nung)민족의 공동체에서 생겨났으며, 지금은 이곳 민족들에게 빠뜨릴 수 없는 정신적인 양식이 되었다. 매년 음력 3월 25일만 되면 주위 마을에서 많은 선남선녀들이 이 시장을 찾을 뿐 아니라, 랑선(Lang Son), 타이응웬(Thai Nguyen)과 같은 가까운 지역도 함께 이 축제를 즐긴다.

사랑시장이 열리기 전에는 누구나 이 시장에 가고 싶어 하며 젊은 남녀들이 서로 눈에 띄기 위하여 화려한 전통의상을 입는다. 사랑시장은 많은 사랑하는 남녀들의 약속장소이기도 하며, 어떠한 이유로 만남을 지속하지 못 한 커플들이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또한 각 민족 간의 문화적 교류를 통해 서로가 더욱 친밀해지도록 도와주는 장소이기도 하다. 쑤언지응(Xuan Duong)사랑시장에 들어가면 모든 방향에서 서정적이고 달콤한 곡조가 흘러나오고, 따이(Tay)민족과 눙(Nung)민족의 특산물을 맛볼 수 있으며, 특히 관광객들은 다양한 전통 민족놀이를 체험해 볼 수도 있다.



담딘쯩(Dam Dinh Truong) 나리(Na Ri)현 문화통신부부장은 쑤언지응(Xuan Duong)사랑시장은 이 곳 민족만의 독특한 문화이지만, 현대문화의 영향에 따라 사랑시장의 진정한 의미가 잊혀져가고 있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그 의미와 문화가 변질되거나 섞이지 않게 지켜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이전 세대들이 다음 세대들에게 사랑시장의 의미와 역사를 알려주고 전통을 물려주어 민족의 문화와 특색을 지켜나갈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고 했다. 타이응웬(Thai Nguyen)지역에서 찾아온 관광객 (Hoang Dinh Quan)씨는 쑤언지응(Xuan Duong)사랑시장은 매우 독특하고, 매력적이어서 매년 가족과 함께 이곳을 찾는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각 민족들의 음식을 즐기고 주위의 산과 숲 같은 자연에 어우러진 현지 문화를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늦은 오후, 집으로 돌아가는 갈림길에는 많은 남녀가 아름다운 곡조, 노랫말과 함께 술을 마시며 내년시장에서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한다. 그 아름다운 경치와 훈훈한 분위기에 젖어, 여행객들이 다른 곳으로 발길을 돌리는 것을 주저하게 만든다고 한다.

[베트남통신사_ 득히우(Duc Hieu)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