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쿠바, 무역규모 5억달러 확대 합의 
베트남-쿠바, 무역규모 5억달러 확대 합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11.16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웬푸쫑(Nguyễn Phú Trọng)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은 지난 9 미구엘 마리오 디아스 카넬 베르뮤데스(Miguel Mario Diaz-Canel Bermudez) 쿠바 국가평의회의장  부장회의의장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 양국 지도자들은 각국의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양측 간의 특수한 관계를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방식으로 심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정상은 지역  국제 문제에 대한 견해를 나누었다.

 

응웬푸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은 쿠바 국가평의회의장  부장회의의장의 방문이 양국 관계 발전의 원동력이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쿠바 국민들이 이룩한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베트남은 쿠바가 라울 카스트로(Raul Castro) 쿠바 공산당  1서기장의 지도하에 미래에 더욱   성과를 거둘 것이라는 믿음을 나타냈다.

 

응웬푸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은 쿠바 정부와 국민들에게 베트남에 대한 쿠바 국민들의 연대와 지원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또한 베트남은 양국 국민의 열망과 관심사를 충족시키며 양국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 안정, 협력  개발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미겔 마리오 디아스 카넬 베르뮤데스 쿠바 국가평의회의장  부장회의의장은 베트남 국민이 지난 30여년 동안 달성한 개혁의 성과에 갈채를 보내며 쿠바 역시 베트남의 개발 경험을 배우길 원한다고 말했다.

 

양국은 국가건설과 개발과정에 있어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할 것을 다짐했다.  정상은 모범적인 형제애, 전통적인 우정, 포괄적인 협력  충실한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 지도자들은 결과지향적인 방식으로 경제, 무역  투자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국방, 안보, 대외관계, 농업, 생명공학, 제약, 보건, 교육  과학기술 분야에 있어서의 유대관계를 증진하고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정상은 2019~2023  생산 개발협력에 관한 베트남쿠바 프로젝트의 자본  재정 관련 새로운 협정과 의정서 체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응웬푸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은 현재 매년 24000USD 달하는 양국의 무역 규모는 양국의 무역 잠재력, 수요  공급 능력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는 쿠바 국가평의회의장  부장회의의장의 견해에 공감했다.  

 

 정상은 양국  무역 협력 협정의 이행을 적극적으로 촉진하고, 양국  시장에 대한 기업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2022년까지 5 USD 무역 규모를 늘리는데 합의했다.


미겔 마리오 디아스 카넬 베르뮤데스 쿠바 국가평의회의장  부장회의의장은 가까운 시일 내에 응웬푸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이 쿠바를 공식방문   것을 요청했다.

 

회담이 있기  베트남을 대표하여 응웬푸쫑 공산당 서기장, 국가주석은 미겔 마리오 디아스 카넬 베르뮤데스 쿠바 국가평의회의장  부장회의의장에게 양국  우정과 협력에 대한 공헌을 인정해 호치민 훈장을 수여했다.

 

한편 같은  양국 정부를 대표하여 베트남 쪈투언안(Trần Tuấn Anh) 상공부장관과 리카르도 카브리사스 루이즈(Ricardo Cabrisas Ruiz) 쿠바 부장회의부의장은 2019~2023 기간 동안  생산개발을 위한 자본  재정에 관한 새로운 무역협정  의정서에 서명했다.

 

[베트남뉴스 TTXVN]

Tag
#쿠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