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 北 외무상, 베트남 방문
리용호 北 외무상, 베트남 방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11.30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이머이' 연구 관측

베트남을 방문 중인 리용호 북한 인민공화국 외무상이 11월 30일 팜빈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무부 장관과 회담을 시작으로 3박 4일간의 공식 외교 일정을 가졌다.

리용호 외무상의 이번 방문은 베트남의 개혁·개방 모델인 '도이머이'(쇄신)를 본격 연구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핵 문제 등에 따른 국제사회의 제재로 위기에 몰린 북한이 한발 앞서 제재를 풀고 빠른 속도로 경제발전을 이룬 베트남의 노하우를 전수하려는 노력의 일환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와 리 외무상의 일정과 행보에 상당한 관심이 쏠렸다.

또 리 외무상의 방문은 김일성 북한 주석이 60년 전 베트남을 처음 방문한 시기와 거의 겹쳐서 이뤄져 주목을 받았다. 김 주석은 1958년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당시 북베트남을 방문, 베트남의 국부인 호찌민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11월 29일 밤 베트남에 도착한 리 외무상은 30일 베트남 하노이 정부 영빈관에서 민 장관을 만나 양국 간 교류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리 외무상은 인사말에서 "올해는 김일성 동지께서 베트남을 처음으로 방문한 60번째가 되는 뜻 깊은 해"라며 "전통 있는 상호관계를 발전시키고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포함해 서로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게 의사소통하기 위한 염원을 갖고 방문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정세변화에 비춰볼 때도 그렇고 국제정세를 놓고 볼 때도 조선과 베트남 사이에 의사소통을 강화해 상호관계를 더 활성화하는 문제를 가지고 깊이 있는 논의를 할 시기적절한 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팜빈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무부 장관은 "리 외무상의 방문은 김일성 동지가 (과거) 베트남을 방문한 시점에 이뤄진 것이라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두 나라 관계와 공동 관심사가 되는 국제·지역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12월 1일에는 호찌민 전 주석 묘에 참배하고 응웬쑤언푹 총리를 예방했다.

리 외무상은 공개된 일정 외에도 하노이에 있는 호아락 첨단산업단지와 베트남 북부 꽝닌 성의 유명 관광지인 하롱베이 등을 둘러보면서 외자 유치 과정과 성과를 살폈다. 또 하롱베이 선상투어에서 오찬을 하는 등 베트남의 관광산업 활성화 현장을 직접 둘러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팜빈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무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2010년에 베트남에 한 번 왔었고 8년 만에 다시 왔는데 어제 저녁에 들어오면서, 그리고 오늘 아침에 여기까지 오는데 그동안 하노이와 베트남이 많이 발전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