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하노이 상념에 젖은 골동품 자전거
옛 하노이 상념에 젖은 골동품 자전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1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끄럽게 과시하지 않고 유독 밝게 빛나는 오래된 자전거를 탄 무리가 떠이(Tay) 호수에서 서로를 쫓으며 돌고 있다. 그들은 ‘자전거 옛날과 지금’ 동호회(클럽)의 멤버들이며 오래된 옛 자전거를 찾는 것을 추억이 가득 담긴 골동품을 수집하는 것과 같이 생각한다.



 

 

자전거 속에 살아 숨 쉬는 과거

매일 이른 아침이 되면 "하노이 시 자전거 동호회" 구성원들은 탄니엔(Thanh Nien) 거리에서 서로 만난다. 각기 다른 모습과 시대를 갖고 있는 약 20대의 오래된 자전거들은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떠이 호수를 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경적 사이에서 이따금씩 '랭랭' 하고 자전거 벨소리가 울린다. 동호회가 설립된 지 5년 이래 지금까지 70여 명의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6명의 여성 동호원이 있고 20대부터 80대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다. 매일 아침 17km 길이의 떠이 호수를 자전거로 도는 일은 그들에게 규칙적인 운동일 뿐 아니라 한편으로 오래된 자전거에 대한 그들의 열정과 심정을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나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호수를 한 바퀴 돌고 나면, 모두 찻집에 앉아 오래된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그들은 자신의 자전거에 알맞은 나사를 찾으러 다닌 일부터 어떻게 정비하고 보관하는지, 경험들을 서로 털어 놓는다. 응웬비엣바오(Nguyen Viet Bao) 동호회 회장은 "각각의 사람들은 서로 다른 분야, 직업, 환경을 갖고 있지만 골동품 자전거에 대한 열정은 하나로 뭉쳐 있다. 우리는 오래된 자전거와 같이 오래된 사람들로 힘들었던 옛적을 회상하기 위해 골동품 자전거를 수집한다. 또, 자기만족을 위해 뿌조(Peugeot) 혹은 메르시에(Mercie)…와 같은 브랜드의 오래된 자전거를 타기 좋아하는 젊은이들도 있다." 고 전했다.



바오 회장은 옛날 하노이 시 여인들이 "배우자를 고르는" 기준에 대한 시 몇 구절을 읊어 주었다. "사랑하는 첫 번째 남자는 Seiko 시계를 차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두 번째 남자는 금붕어 색깔의 Peugeot 자전거를 갖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세 번째 남자는 강(gang) 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네 번째 사랑하는 남자는 분명한 하노이 수도 호적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몇 십 년 전, 자전거 보급시기에 단지 매우 부유한 몇 가정만이 Peugeot 자전거를 소유할 수 있었다. 심지어, 다 큰 청소년들도 Peugeot 자전거를 "명품" 으로 간주하였다. 이 자전거 뒤에 앉아 가는 일도 한 편의 자랑으로 여기곤 하였다.

동호회에서 자전거를 제일 많이 소유하고 있는 응웬꽝뚱(Nguyen Quang Tung) 씨를 모르는 사람이 없다. 뚱 씨의 집에는 현재 약 40대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와 시대의 오래된 자전거들이 있다. 1968년에 생산된 자전거부터 가장 최신 것인 1980년의 것으로 몇 천 달러 가치에 이르는 자전거도 있다. 뚱 씨는 "오래된 자전거를 수집한 지 20년이 지났는데 그 때엔 사고 싶어도 돈이 없었다. Peugeot, Aviac 혹은 Mercie 같은 브랜드의 자전거는 금 한 괴에 이르기도 했다. 조건이 나아진 지금, 나는 옛 시대의 기념과 같은 이 자전거들을 찾아다니며 구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떠돌아 다녀야만 자전거나 부품들을 구할 수 있어 힘들지만 매우 흥겹다." 고 전했다.



자식처럼 자전거를 사랑해

"아내처럼 귀히 여기고 자식처럼 사랑하라" 는 동호회의 구호이다. 이에 걸맞게 자전거를 가장 사랑하는 동호원을 뽑으라면 모두 응웬레끄엉(Nguyen Le Cuong, 57세) 씨를 뽑는다. 끄엉 씨는 동호회의 초기 멤버이다. 그는 집을 나서기 전과 돌아 온 후에 틀, 타이어에서 핸들까지 물수건으로 깨끗이 닦는다. 그의 깨끗한 자전거는 거울로 비칠 만큼 반짝반짝 빛이 난다. 매일 밤이 되면, 그는 자전거를 잠자리로 올려놓고, 자신은 땅에 누워 자기 때문에, 동호회원들은 가끔 그가 아내보다 자전거를 더 아낀다고 농담하기도 한다.

자전거가 약하고 빠르고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자전거 수집은 다른 골동품 수집과 다르다. 좋은 상태의 자전거를 찾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뚱 씨는 "페인트칠이 잘 되어 있는 자전거를 구매할 기회가 많지만 어떤 부분은 녹이 슬어 있거나 핸들은 고장 나있다. 그렇게 되면, 그 고장이 난 부분을 여기저기 찾으러 다녀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수 천 만 동 하는 자전거를 사 몇 개 부품만 빼고 다른 자전거 것으로 조립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오랜 기간 고쳐야 자전거를 탈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자전거를 사는 날에는 아침부터 다음날 새벽 3시까지 도중에 수리를 그만 두면 마음이 불안하고 어떠한 일도 하지 못 하기 때문에 먹는 것, 자는 것도 잊고 고치는데 몰두한다." 고 전했다.



동호회 내 가장 오래된 자전거는 까오안민(Cao Anh Minh) 씨의 70년 된 Peugeot 자전거이다. 민 씨는 이 자전거를 5년 전 1,900만 동에 구매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4~5,000만 동 쳐 줄 테니 팔라고 하였지만 이 자전거의 볼트(나사)부터 전체까지 생긴 애정 때문에 팔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와 같이 크고 애절한 사랑 때문인가, 그는 아픈 관절과 피곤한 몸을 이끌고 고장 난 페달을 바꾸기 위해 여전히 17km 길이의 하동(Ha Dong)거리를 오가며 자전거를 밟는다.

연로한 어른들 뿐 아니라 자신들의 나이 보다 2~3배 적은 젊은이들도 오래된 Peugeot 자전거 안장 위에 앉아 자전거를 밟고 싶어 한다. 오래된 자전거를 수집하는 일은 바쁜 현대인들이 천천히 살아가도록 돕는 한 방법인 것 같다.

[베트남통신사_뀐뉴(Quynh Nhu)-투짱(Thu Tra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