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남성은 베트남 여성 선호?’ 한국 정치인 발언 논란
‘한국 남성은 베트남 여성 선호?’ 한국 정치인 발언 논란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12.08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대표(왼쪽)가 찡딩중 부총리와 환담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한국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베트남 찡딩중(Trịnh Đình Dũng) 부총리 회담에서  발언이 한국에서  논란을 낳고 있다.

 대표가  문제의 발언은 지난 3 국회에서 -베트남 교류협력을 논의하던 와중에 나왔다.

찡딩중 부총리가 “많은 베트남 여성이 한국 남자와 결혼했고 가정을 꾸리고 있다 하자,  대표는 “한국 사람들이 베트남 여성들과 결혼을 많이 하는데, 다른 나라보다 베트남 여성들을  선호하는 "이라고 답했다.

듣기에 따라서는 ‘선호라는 단어가 베트남 여성을 상품화한 것으로   있다. 특히 베트남 고위 관리의 면전에서 민감한 발언을  것은 외교상 결례로 지적된다.

이해찬 대표의 발언이 외부로 알려지자마자 파장이 일었다. 특히 한국의 야당들이  대표에게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집권여당의 대표가 어떻게 이런 말을 내뱉을  있나. 여성이 '상품'이자 '기호' 대상이라 생각하는 집권여당 대표라는 분의 시대착오적인 저질 발언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충격적"이라며 " 대표의 정신 나간 망발을 강력히 규탄한다" 강하게 성토했다. 김수민 대변인은 " , 못할 말을 분간하지 못해 대한민국의 국격을 쓰레기통에 버린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 대표의 책임 있는 정식 사과를 요구한다" 밝혔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 대표의 발언은 다문화 시대에 대한 몰이해를 여지없이 보여준 것으로 매우 부적절했다" "베트남 출신 여부를 막론하고 다문화 가정 모두에 대한 모욕이다. 다문화 가정 모두 앞에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 했다.

같은  인터넷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이해찬 대표가 부적절한 말을 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네티즌은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이 올려놓은 한국 이미지를 정치인이  까먹고 있다 아쉬워했다.  다른 네티즌 역시 ‘덕담을 한다면서 특정 국가 여성을 선호한다는 말을 하다니 어처구니 없다 비판했다.

 

그러나 이해찬 대표는 문제의 발언을   사흘이 지났지만 별다른 사과없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 오히려 이해찬 대표가 이끄는 더불어민주당은 ‘말꼬리잡기라며 반박했다.    

 

민주당 현근택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야당의 말꼬리잡기식 비판이 너무 과하다" 주장했다.

 

 대변인은 " 대표의 말은 한베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는 찡딩중 부총리의 발언에 동감한다는 취지였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다문화 인구동태에 따르면 베트남 여성이 한국 남성과 결혼한 외국인 여성  27.7% 차지해 1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총리의 말은 사실인 것을   있다 설명했다.

 

이어 “이를 두고 모질고 거친 표현을 쏟아내는 것은 전후 맥락을 살피지 않은 과도한 비판이자 백해무익한 정치공세일 뿐이다. 야당의 논평이 오히려 외교 문제로 비화되지 않을까 대단히 우려된다 덧붙였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