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하여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국내 관광산업
계속하여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국내 관광산업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0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륙 여행이 계속해서 성장하며 많은 지방 관광활동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13년 상반기 6개월간 국내 여행객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 증가한 2400만 명에 달하여, 벌써 올해 목표치의 73.8%를 이루었다고 한다. 또한 반가워해야 할 소식은 호찌민시, 하노이, 닌빈(Ninh Binh), 다낭, 꽝남(Quang Nam), 빈투언(Binh Thuan) 등의 전국 관광지가 계속하여 좋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그 중 호찌민시는 계속해서 국내 관광지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지난 7월 19일 하노이, 다낭, 호찌민 시에서 열린 온라인 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2013년 상반기 활동을 요약 하면서 응웬반뚜언(Nguyen Van Tuan) 국장이 언급한 내용이다. 현재, 호텔과 국제 기준에 적합한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휴양지(리조트)의 관광 인프라 시설에 대한 대규모 집단 투자 계획이 냐짱(Nha Trang), 하노이, 후에(Huế), 다낭과 같은 많은 지방성, 도시들에서 시행되고 있다. 응웬반뚜언(Nguyen Van Tuan)총 국장은 이러한 투자 계획들이 관광 인프라를 발전시켜 국내 관광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베트남의 관광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현재와 같은 경제 불황 상황 속에서도 많은 대규모 투자들이 이루어지고 있어, 베트남이 관광 리조트 개발 투자지로 매우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베트남 관광은 많은 국제 여행 전문가들과 단체로부터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2013년 1월부터 지금까지, 베트남 관광지가 많은 국제적인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기도 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을 보면 하노이, 호찌민, 호이안(Hoi An), 하롱(Ha Long) 이 네 곳이 세계에서 가장 큰 여행 웹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서(TripAdvisor)로부터 '아시아에서 제일가는 여행지' 라는 상을 받기도 했다. 이 기관은 또한 베트남의 전쟁박물관, 민속학 박물관, 그리고 혼땀(Hon Tam)지역의 여성박물관을 아시아에서 가장 선호하는 관광명소로 선정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길거리 음식은 세계 길거리 음식 투어에서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이러한 수상 경력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국내 관광산업의 원동력이 되고, 세계 관광 시장에 베트남 관광지를 알리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성공과 성과들 이 있는 반면에, 베트남 관광산업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이 베트남 관광 산업에 적지 않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는 관광지 환경을 개선하고, 베트남 관광지를 더욱 더 조화롭고 아름답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들 중 심각하면서도 긴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것들을 보면 호객행위, 높은 가격으로 바가지 씌우는 것, 국내외 관광객들을 겨냥한 사기 등이라고 했다. 관광총국 응웬반뚜언 총국장은 이 문제는 갑자기 생겨난 문제가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계속해서 발생해오고 있으며 전국의 여행지에서 분명하게 들어난 문제점이라고 솔직하게 인정한 뒤, 이 긴급한 문제를 위한 몇몇 해결책을 내놓았다.



그가 강조한 2013년 후반기 관광산업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야 할 과제들로는, 관광 상품 및 서비스 품질 강화, 관광 환경 개선, 단기적으로라도 호객 행위 금지 및 사기행위 척결이라고 했다. 세계인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안전하며 호객, 사기, 구매강요 행위들을 최대한으로 제한하는 발전된 모습을 통해 베트남 관광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여행환경 개선 프로젝트들이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보고에 따르면, 세계 경제 침체는 세계 관광업에 많은 악영향을 끼쳤지만 베트남을 찾는 해외 관광객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2013년 상반기 6개월 간,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 증가한 3500만 명의 해외 관광객들이 베트남을 찾았고 이로 인한 총 수익은 105조 동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베트남 관광업은 새로운 관광 상품, 육로, 해로, 강 등을 이용한 여행 이동 수단뿐만 아니라, 산지, 고원, 삼각주, 해안가, 섬 등의 여행지를 잇는 새로운 상품 개발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발전시켜왔다고 했다. 또한 베트남은 전형적인 여행 방식 외에도, 도보 여행, 등산, 생태여행, 치유여행, 동굴 여행 등 새로운 방식의 여행들을 선보이고 발전시켜 왔다고 했다.


[베트남통신사_글: 탄쟝(Thanh Giang)기자, 사진: 베트남픽토리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