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해양 브랜드' 건설
베트남 '해양 브랜드' 건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0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해양 브랜드' 와 지역 브랜드 개발 및 건설은 무역진흥국(상업통상부)과 띤뜩(Tin Tuc) 신문사(베트남 통신사)간에 협력하여 지난 6월 12일 하노이에서 개최한 '2013 베트남 브랜드 포럼' 의 주제이다.



 

 

'해양 브랜드' 는 국가의 장점

베트남은 바다를 끼고 있는 28개 성과 도시와 함께, 총 3,260km의 해안선, 100만㎢ 이상의 배타적 경제 수역과 3,000여 개 이상의 크고 작은 섬들이 있다. 이러한 섬들 중에 황사(Hoang Sa)와 쯔엉사(Truong Sa) 2개의 군도가 있다. 베트남은 해양적 강점을 갖고 있는 국가로 해양 브랜드 건설은 급박하게 해결해야 할 임무 중 하나이다. 팜꽝미(Pham Quang My) 바다와섬 총국 사무소 차장(자원환경부)에 따르면, '해양 브랜드' 는 해양 경제 개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한다. 합리적으로 개발됐을 시 베트남의 해양 자원과 잠재성은 국가 발전에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베트남 경제의 중심축과 돌파구를 형성하기 위해선 해양 브랜드 개발과 건설이 전제 조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싱가포르, 홍콩, 태국 등 해양과 근접한 많은 국가들은 경관과 자원에 있어서 대단히 매력적인 강점은 없었지만, 더 나은 이미지를 홍보하고 자신들만의 이점과 연계하여 크고 광활한 시장을 차지했고, 경이적인 성장과 돌파구를 만들었다. 이 점은 베트남으로 하여금 베트남 해양 브랜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일에 있어서 지역적국제적 기준을 확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해양 브랜드 건설 과정에서 고부가가치의 공통 브랜드를 형성하기 위해 특별히 지역, 지방 브랜드에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응웬당다오(Nguyen Dang Dao) 바다와섬 총국장은 "2020년까지의 베트남 해양 전략은 해양 경제가 전국 총GDP의 53~55%를 기록하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에 부합하기 위해선, 장기적 관점에서 베트남 문화 본질에 맞는 해양브랜드를 구축해야 하고, 해양 경제가 경제-사회-환경 3가지 핵심 영역에서 조화를 이룬 건설이 되도록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일은 베트남 바다를 매력적인 곳으로 조성하고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해양 지명과 상품에 대한 브랜드 건설이 반드시 요구된다" 라고 강조했다.

바다와섬 경제 발전, 베트남 해양 브랜드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정부는 충분하고 올바른 방향의 투자와 함께 독보적 이고 적합한, 구체적인 정책 체제가 필요하다. 호왕쥬이동(Hoang Duy Dong) 바다와섬 개발관리국장은 해양 브랜드 개발은 이미 갖고 있는 바다와 섬의 각종 상품, 서비스에 의존해야만 한다고 전했다. 그 중에서 해양 경제의 한 영역 혹은 분야에서 강점과 특징을 갖고 있는 해양 상품 개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했다. 해양 브랜드 건설은 해양을 어떻게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개발할 것인가 뿐만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 브랜드 건설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때문에, 해양 브랜드를 건설하고 홍보하는 일에 해양 인근 지역 주민과 각 기업들, 지방, 관련 분야, 중앙정부의 협력과 배합,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합리적인 해양 경제 분야 구조 조정, 체제 건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 바다와섬 경제 개발 투자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인센티브를 형성하여 주는 등 매력적이고 특수적인 정책과 체제가 필요하다. 동시에, 기업들이 자신들의 상품 브랜드를 개발하도록 투자를 권고하고, 지원하는 정책이 있어야 한다.

"2020년까지의 해양 전략" 중에 해양 브랜드 개발은 우리들만의 노력으로 충분하지 않고, 베트남 바다와섬 보존과 사용, 개발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선진국들과의 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또한 국제기구, 국제조직들과의 경제협력과 연대를 형성해야 한다 라고 강조했다. 해양 브랜드 건설에 참여하는 경제 요소들로부터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는 해양 경제 발전을 위한 기초 인프라 건설 투자(도로, 도시ž공업지구 형성, 각종 해양 인프라 개발…)에 우선 집중해야만 한다. 또, 베트남 해양 브랜드 개발 홍보에 집중 노력하여 바다와섬 경제의 모든 이점과 잠재성들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브랜드 개발

지역 브랜드 건설은 각 지방, 기업들이 경제개발, 지역 상품 상용화를 촉진하도록 도움을 주어, 그를 통해 지역의 생활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인근 지방과 연결된 상호 협력도 지방 경쟁력을 키우는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해외 투자 유치, 관광, 상품 무역 개발을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 "곧, 국가 브랜드를 달성한 기업들이 이미지를 홍보하고 매스컴을 통해 전달될 것이다. 우리는 해외에 있는 베트남 대표기관, 대사관, 지방협회들과 협력하여 지역별, 상품별 개별적 프로그램들을 수립, 각 기업들과 지방들이 국제적 경영과 같은 종합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브랜드 건설에 관한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도탕하이(Do Thang Hai) 무역진흥국장은 말했다.

Nguyen Quoc Thinh 무역대학, 브랜드 관리학과 교수는 경쟁력이 치열하고 국제경제통합 사회 속에서 '브랜드 창출' 은 지방 혹은 기업의 생존(잔존)력에 직결된다라고 했다. 현재, 많은 기업과 지방들은 브랜드를 위한 위신(威信) 개발과 보호 의식이 있지만 베트남 지역 브랜드 건설에 대해선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우리는 단지 지리적이고 종합적인 큰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있다. 지역 브랜드를 보다 객관적이고 충분한, 보다 더 전략적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은 경제발전기회와 투자유치기회, 상품군에 대해 매우 많은 잠재력과 개별적인 강점을 갖고 있다고 한다. 각 지방들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시선에 개별적인 매력적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이에 응틴 교수는 "지역 브랜드 건설을 위해서는 우선 지역 브랜드 건설에 대한 지방 지도자들의 인식을 높여야 한다" 고 강조한다. 지역 브랜드 건설을 위해 모든 지방은 반드시 축제를 개최해야 하고 각종 이벤트를 만들어야 하는가? 이것만이 방법은 아니다. 자신들만의 시장 목표를 결정하고, 이에 맞는 브랜드 건설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 건설 개발 방향에 관한 의견에 대해, Duong Quoc Xuan 서남부 지도관리위원회장은 "쌀, 열매, 수산물... 과 같은 주력(핵심) 농산품목들로 국가경제발전에 특별히 중요한 위치에 있는 메콩델타는 항상 전국의 높은 총수출액과 생산량을 차지하지만 아직도 지역, 국가적 브랜드를 갖고 있지 않다" 고 한다.

이에 대해, "첫째로 기업들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한다. 기업과 농민의 협력, 과학자들의 연구와 함께 큰 생산 지역을 건설하고, 동시에 국가의 지원과 관리를 증강, 국내외 브랜드 건설과 홍보를 위한 지역별 브랜드를 명확하게 식별해야 한다" 고 덧붙였다.

[베트남통신사_글: 비엣똔(Viet Ton)기자 & 투짱(Thu Trang)기자, 사진: 베트남픽토리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