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알리(Ialy) 수력발전소
이알리(Ialy) 수력발전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0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쟈라이(Gia Lai)와 꼰뚬(Kon Tum) 2개 성을 지나는 쎄싼(Se San) 강에 위치한 이알리(ialy) 수력발전소는 국가중점(핵심) 프로젝트로 720MW 용량 규모와 연 평균 36억 8000만 kWh의 전력을 생산해내는 국내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이다.

베트남 전력공사에 속한 이알리 수력발전소는 쟈라이 쯔빠(Chupah)현)와 꼰뚬(사터이(Sa Thay)현) 성을 흐르는 쎄싼 강에서 가장 큰 수력발전시스템이다. 4개 발전기가 있는 이알리 수력발전소는 연 평균 36억 8000만kWh 의 전력을 생산해내며 설계용량이 720MW로 쎄싼 강 전체 추정 용량 1,500MW의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운행을 시작한 날로부터 지금까지, 이알리 수력발전소는 전국에 426억kWh의 전력을 공급하였다.

전력을 생산하는 잠재성 이외에, 발전소는 떠이응웬(Tay Nguyen, 서부고원) 산림 사이에 표면 면적 64.5㎢, 10억 3000만㎥ 용량에 이르는 깨끗하고 광대한 저수지를 형성해낸다. 시적이고 그림 같은 웅장한 장관으로 인해 떠이응웬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이 저수지는 매력적인 생태관광지이다. 이 뿐인가, 이 저수지는 쟈라이, 꼰뚬 성 사람들에게 풍부한 수산자원과 물을 공급해주는 주 공급원이기도 하다.



이알리수력발전소는 1993년에 시공하여 2003년에 완성되었다. 발전소는 쟈라이 성, 쯔빠현, 이알리 마을에 위치해있다. 특별한 점으로 이알리 수력발전소는 대부분 산맥 지하에 건설되었으며 500kV급 오일 케이블 시스템을 갖춘 베트남에서 유일한 수력발전소이다. 이알리 수력발전소 이후, 추가로 2개 발전소가 쎄산 강에 건설되었는데, 2002년 착공에 들어간 260MW 설계용량 쎄싼3 수력발전소와 2003년 시공에 착수한 100MW 설계용량 쁠레이끄롱(Pleikrong) 수력발전소이다.

2007년, 쎄싼 강 수력 시스템(체계)의 발전요구에 충족하기 위하여, 베트남 전력공사는 일관된 관리를 위해 얄리(Yaly)수력발전소를 이알리 수력발전회사로 변경하였고, 이알리, 쎄산3과 쁠레이끄롱 3개 발전소를 통합하여 총 1080MW 용량, 연 평균 53억 1000만kWh의 전력을 생산하도록 공동 운영 관리하는 체제를 만들었다.

따반루언(Ta van Luan) 이알리 수력발전회사 회장에 따르면, "3개 발전소를 안정적으로 운행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은 떠이응웬 지역 경제-사회발전에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전력생산을 하여 전기세를 낮추는 일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고 전했다. 2012년에, 이알리 수력발전소는 58억 3800만kWh(연 평균 설계생산량 대비 9% 초과)의 전력을 생산하였는데 이는 3개 발전소를 운행한 12년 이후로 가장 높은 생산량을 기록한 것이다.

전력을 생산하는 활동 이외에, 이알리 수력발전회사는 황안쟈라이(Hoang Anh Gia Lai), 베트남 석유가스총공사와 같은 대기업들로부터 신임을 받아 대형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자문에 참여하도록 초청 받고 있다. 석유 변압기 설탕 공장 시험 필터 공정 HAGL-Attapeu(라오스); (Dung Quat) 정유소의 100개 이상의 변압기 절연유 샘플 테스트; 족까이(Doc Cay), 호아푸(Hoa Phu) 수력발전소를 위한 자문; 흐아나(Hua Na), 케보(Khe Bo) 수력발전소 고전압 발전기 테스트 등 여러 곳곳에서 기술 자문을 하고 있다.

현재, 이알리 수력발전회사는 제1전력건설자문주식회사와 협력하여 이알리 수력발전소에 180MW급 용량 발전기 2대를 추가하여 총 용량 1,080MW 급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방안에 대한 보고를 마친 상태다.

이러한 계산에 따르면, 이알리 수력발전소의 규모 확장은 특히 건기에 떠이응웬에서 빈번이 발생하는 전력부족현상을 해결하고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력 판매를 통한 수입은 연 약 7650억 동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한다.

잠재된 가능성과 위치적 장점과 함께, 이알리 수력발전회사는 떠이응웬 지역 경제, 문화-사회 발전에 지속적인 공헌을 할 것이고 나아가 국가 공업화-현대화 과정에 앞장설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글:응웬부탄닷(Nguyen Vu Thanh Dat)기자, 그림:응웬루언(Nguyen Luan) & 사진자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