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맥주시장 점유율 98%, 비어라오는 어떻게 성공했나?
라오스 맥주시장 점유율 98%, 비어라오는 어떻게 성공했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0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재료, 품질관리,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세계적으로 품질 인정받아



라오스 국민맥주, 비어라오

라오스는 인구 658만 명(2012년, CIA 기준)으로 내수시장이 작고 인구의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았다. 라오스에서 생산되는 공산품의 종류는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데, 그 중 라오스 인들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것이 비어라오(Beerlao)이다.

비어라오는 1973년부터 생산됐으며, 1997년에는 뉴질랜드와 영국, 미국 등 8개국 수출을 시작으로 현재 한국을 포함한 2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라오스 국민맥주로서 국내에서 98%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 비어라오를 생산하는 회사인 The Lao Brewery Co., Ltd.(L.B.C)는 1973년 프랑스 투자가와 라오스 사업가가 합작투자 해 설립한 회사이다. 1975년 라오스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이후 국유화됐다가, 1993년부터 정부가 외국 투자자들과 합작투자를 진행해 현재는 라오스 정부가 지분의 50%를, 덴마크 맥주회사인 칼스버그가 나머지 50%를 소유하고 있다.

성공비결

1. 좋은 재료,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맥주를 만들다.

L.B.C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수입한 맥아, 할러타우 홉(독일 할러타우 지방에서 제조한 홉으로, 홉은 맥주의 주 원료)등을 사용해 맥주를 만든다. 특히, 비어라오는 최상의 라오스 쌀과 수입한 맥아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해 특유의 진하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게 특징이다. HACCP(위해 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았으며 칼스버그 기준(Carlsberg Inter Laboratory Analysis Scheme(CILAS))에서 생산 공정을 모니터하는데, 이를 통해 일정한 품질을 유지한다. 2004년 타임스지가 선정한 ‘아시아 최고 맥주’에 이름을 올렸으며, 세계 3대 주류 품평회 중 하나인 몽드셀렉션(Monde Selection)에서 2006년, 2010년에 금상을 받은바 있다.

2. 경쟁 없던 라오스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진입장벽을 높이는 전략

L.B.C는 1973년 연간 3만 리터의 맥주를 생산할 수 있는 맥주, 얼음공장에서 시작해 현재 연간 약 2억 8000만 리터의 맥주, 생수, 탄산음료를 생산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L.B.C는 맥주 자체가 생소했던 1973에 설립해 초기에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고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 자체를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시장 점유율이 98%에 달하는 현재도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라오스 내 거의 모든 식당과 슈퍼마켓 앞에는 가계 이름과 비어라오 그림이 함께 있는 간판이 있는데, 이는 L.B.C가 비어라오를 판매하는 모든 가계에 무상 지원하는 것이다. 독점 기업이라 할 수 있지만, 여전히 라디오, TV, 신문광고, 소셜네트워크 Facebook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제품을 홍보한다.

3.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통해 사랑받는 기업

L.B.C는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라오스 기업으로는 최초로 일산화탄소를 감지하고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40%까지 줄이는 시스템을 설치했다. 이는 아직 환경 관련 규제가 엄격하지 않은 라오스에 타 기업에 모범이 되는 선구적인 모습이다.

L.B.C는 사회 각 분야에서 사회 환원을 실천함. 특히, 교육발전에 이바지하고자 2008년 교육·체육부와 라오스 내 가장 가난한 47개 지역 교육 촉진에 관한 협약 체결, 라오스 국립대학 저소득층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사점 및 전망

L.B.C의 정확한 매출액은 알기 어려우나 50%의 지분을 소유한 Carlsberg group의 2010년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영업이익은 약 2075억 원(10억5000만 덴마크 크로네, 1크로네=197원)에 달한다. 시장이 작지만 경쟁도 작은 라오스 내수시장을 장악할 경우 생각보다 큰 과실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L.B.C는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과일주를 출시하는 등 제품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라오스 방문 한국 관광객의 증가로 비어라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현재 비어라오는 한국으로 수입돼 수입맥주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혜림(비엔티안무역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