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랩푸드,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의 떠오르는 신흥 강자
그랩푸드,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의 떠오르는 신흥 강자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02.12 0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치열한 음식 배달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속도와 기술이다.

 

전자상거래 발전에 의해 촉발된 음식 배달 시장은 치열한 만큼 경쟁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해왔다. 배달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은 하루에서 2시간으로, 그리도 다시 2시간에서 60분까지 단축됐다.

 

‘Havas Riverorchid’의 보고서에 따르면 63%의 소비자들이 배달 서비스 이용 이유로 ‘편의성’과 ‘신속함’을 들었다.

 

시장조사회사 GCOMM이 하노이시와 호치민시에 거주하는 시민 6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96%의 응답자가 배달 속도를 서비스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이 조사에 따르면, 그랩푸드(GrabFood)가 베트남에서 가장 신속한 음식 배달 서비스라는 항목에 전체 응답자의 80%가 동의했다. 그랩푸드를 가장 신속한 음식 배달 서비스로 평가한 것이다.

 

그랩푸드는 Foody/Now.vn와 Vietnammm 등 다른 음식 배달 서비스들에 비해 뒤늦게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놀라운 결과이다. 평균 20분의 배달시간이라는 확실한 이점으로 그랩푸드는 스피드 경쟁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랩푸드 관계자는 “첫째로 우리는 광범위한 무역-파트너 네트워크(6월 이후 10배 증가)와 시장 내 운전자-파트너들을 보유한 모기업 그랩(Grab)으로부터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랩푸드는 그랩의 기술 생태계의 혜택을 받고 있다. 사용자들은 그랩Car 혹은 그랩Bike를 사용해 출퇴근을 하거나 그랩Express를 이용해 택배를 보낼 수 있고, 그랩푸드를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Moca를 통해 그랩페이로 결제까지 할 수 있다. 단골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는 그랩리워드 기능도 도입했다. 한마디로 토탈 원스톱 서비스인 셈이다.

 

그랩푸드의 빠른 배달 속도 또한 그랩Bike의 거대한 네트워크에 의해 결정된다. 이느 그랩푸드가 이미 엄청난 수의 배달 파트너를 가졌음을 의미한다.

 

제리 림(Jerry Lim) 그랩 베트남 대표는 “운전자-파트너들의 광범위하면서도 밀집돼 있는 네트워크는 우리만의 강점이다. 그랩푸드의 다음 목표는 점주와의 파트너 시스템을 강화해 사용자들이 가장 가까운 식당을 찾고 배달 시간을 더욱더 단축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음식 배달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3300만USD였고, 내년에는 3800만USD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GCOMM 보고서에 따르면 99%의 설문 응답자가 매달 최소 2~3회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고, 39%는 일주일에 2~3회 사용한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