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농업의 새로운 변화
하노이 농업의 새로운 변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7.2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의 농업생산 방식에서 모 파종은 오랫동안 전통방식을 기반으로 행해져 왔다. 하지만, 육묘판ž이식기 등의 모형을 들여 온지 약 1년이 지난 현재, 하노이 농업의 기계화를 촉진시키는데 한 획을 그었다.



 

약 20만 헥타르 면적의 논 경작지에서 지난 몇 년간, 하노이시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농민들은 진보된 신기술을 받아 들여 모 품종과 생산율은 날이 갈수록 향상되고 있다. 하지만, 모 파종은 여전히 전통방식인 손으로 하고 있다. 모 파종 단계의 기계화는 중요한 일환으로서 하노이 벼 생산의 독보적인 기계화 촉진을 결정짓는 요소라 볼 수 있다.

2013년 겨울ž봄 모를 심는 시기에, 하노이농업진흥센터는 떤으억(Tan Uoc, 탄오아이(Thanh Oai) 현), 홍퐁(Hong Phong), 쯔엉미(Chuong My) 현) 마을에서 육묘판, 이식기 기술을 응용하여 13~15헥타르 면적에 TBR45품종의 모종을 시험 파종했다. 이번 전개를 실현하기 위해 뜬어윽 마을은 이식기 1대와 1,500개의 육묘상자를 지원 받았다. 응웬닥썬(Nguyen Dac Son) 떤으억 농업협동조합주임에 따르면, 경작 40일이 지난 후 벼는 매우 보기 좋게 성장하였으며 벼의 열매를 맺는 비율도 높았고 병에도 강하였다고 전했다. 벼 종자 사용량은 논 하나에 700g이 소요되어 손으로 모를 심는 경우에 비해 3분의2가 감소되었다. 떤으억 마을은 앞으로 이식기를 이용한 재배면적을 30%로 확장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홍퐁 마을에서는 15헥타르 면적에 이 새로운 방식이 전개되었다. 현재, 전 도시의 육묘판ž이식기를 사용한 경작면적은 1,500헥타르에 달한다.



응웬반찌(Nguyen Van Tri) 하노이농업진흥센터장은 "육묘판ž이식기를 응용한 방식을 도입한지 1년이 지난 후, 전통방식으로 모를 파종하던 때 보다 매우 높은 효율을 가져오고 있다." 고 전했다. 또, 이 방식을 통해 더 균일한 마무리를 지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매 30cm 고정적인 간격을 유지하여 통풍이 잘 되고 해충을 최소화하며, 또한 약10% 생산율 증가와 손으로 모 파종하던 전통방식 대비 헥타르 당 700만 동의 이윤을 더 내고 있다고 했다. 이외에, 소규모 생산관습을 바꾸었으며 쌀 집중 생산지역으로 변모하도록 촉진시켜 주었다.

현재, 하노이에는 육묘판ž이식기 기술을 응용한 5개 생산모형이 있으며, 이중 4개 모형은 협동조합이 담당하고 1개 모형은 기업이 토지 경작, 모 파종부터 상품수확까지 주도적으로 맡고 있다. 이 모형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하노이시는 쌀 집중생산지역 및 토지 규획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 배수로 체계 완성, 내부 교통망 향상, 생산단계에 기계화 응용을 위한 용이한 환경 조성 등을 시행 중에 있다. 쌀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4개 기관 간 연계를 강화하고 농민들이 농업 기계화 생산 서비스에 참여를 촉진시키는 일은 하노이에 새로운 농촌을 건설하는데 큰 기여를 하는 목표와도 일맥상통한다.



 


[베트남통신사_길:빅번(Bich Van)기자, 사진: 찐반보(Trinh Van Bo)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