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조각상으로 유명한 풍쩌우(Phung Chau)지방
돌 조각상으로 유명한 풍쩌우(Phung Chau)지방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7.2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쩌우(Phung Chau)는 하노이 쯩미(Chuong My)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역사적인 유적들과 아름다운 풍경을 지니고 있으며, 돌 조각상 작업으로도 유명해 많은 지역에서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풍쩌우(Phung Chau)읍에 위치한 롱쩌우미우(Long Chau Mieu), 롱쩌우산(Long Chau San) 이 두 개의 마을은 돌 조각상을 만드는 일로 수입을 벌어들인다. 이 마을들은 돌을 조각하고, 자르고, 문지르고 광내는 소리로 마치 대장간 광장에 온 듯이 소란스럽고 활기차다.



 

 

롱쩌우미우(Long Chau Mieu)마을이 언제부터 돌 조각 작업을 해왔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마을의 석조 공예인 응웬반꿍(Nguyen Van Cung)씨는 마을에 4대에서 5대째 가업을 대물림 받은 가정이 적지 않다고 했다. 그의 가족 역시 74세인 그를 포함해 이전에는 그의 할아버지, 아버지, 그리고 현재는 아들과 손자까지 모두 풍쩌우(Phung Chau)의 돌 조각상 가공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3명의 아들이 있는데 세 명 모두 돌 조각상을 전문으로 생산 및 경영하는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현재는 수백 명의 직원을 두고 일하고 있다. 그의 아들 응웬반쯩(Nguyen Van Truong)씨가 사장으로 있는 회사는 크고 작은 많은 작업을 시행해 왔다. 이 마을에 있는 10개의 돌 가공 공장 중 3곳을 그의 아들들이 하나씩 소유하고 있다.



풍쩌우(Phung Chau)읍에는 30가구 이상이 돌 조각상 가공 일에 종사하고 있으며, 10개의 큰 공장이 들어서 있다. 베트남에서 돌을 손으로 조각하는 일은 일찍이 시작 되었는데, 작업이 고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철을 타지 않고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하다. 또한 이는 창조성, 미적 감각, 기술력까지 요하는 직업이다. 그들의 재주 많은 손을 통해 울퉁불퉁했던 돌들을 내부 장식품, 가정용품, 오피스용품 등 정밀하고 정교한 작업을 거쳐 다양하고 훌륭한 예술작품으로 재탄생 시킨다. 특히나 눈 여겨 보아야 할 것은 불과 몇 십 센티 정도 되는 작고 정교한 것부터 그 높이와 크기가 어마어마한 것까지 다양한 돌 조각상들이다. 지난 90년대에는 이 직업이 이곳에서 사라질 뻔한 적도 있었다. 1995년, 10살 때부터 아버지로부터 이 기술을 물려받은 응웬반꿍(Nguyen Van Cung)할아버지와 풍쩌우(Phung Chau)읍의 뛰어난 기술공들이 모여 젊은 세대들에게 기술과 비결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또한 같은 시기 많은 기술공들이 공장으로 돌아왔고, 다른 주민들 또한 돌 조각 일에 빠지기 시작했다. 이곳의 기술공들은 장인 정신으로 어떻게 하면 더욱 완벽한 작품으로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며 최선을 다해 작업하기 때문에 상품들은 삽시간에 팔려나간다. 비록 이러한 작품들을 위한 원료들은 탄호아(Thanh Hoa), 다낭(Da Nang)과 같은 먼 지역에서 사들여 오지만, 롱쩌우미우(Long Chau Mieu)와 롱쩌우산(Long Chau San)마을 주민들의 뛰어난 솜씨들이 석조 가공 시장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다.



풍쩌우(Phung Chau)돌 조각 마을의 상품들은 정교하며 아름다운 꽃무늬 등이 새겨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많은 상품들 가운데서도 특히 그 규모와 조각 방식이 매우 다양한 석상들이 인기이다. 뜰에 전시해 놓기 위한 것부터, 내부 장식용, 여러 신들을 형상화 해놓은 석상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어떠한 모양의 상품이든지 다음의 작업절차를 거쳐야 한다. 먼저 만들 유형을 정하고, 그 크기에 맞게 돌을 자른 뒤, 세부적인 모양을 새기고 조각한다. 특히 모양을 새기는 작업은 매우 중요해 연륜이 있는 기술공들의 세심한 손길로 이루어진다. 요즈음에는 여러 기계들이 돌을 조각하는 작업 속도를 올려주고 있기에, 재능 있는 기술공들의 정교한 작업으로 모든 작품들이 빠른 시간에 새롭게 탄생한다.



북부지방의 많은 지역에서 풍쩌우(Phung Chau) 돌 조각들을 예약하곤 한다. 현재 풍쩌우(Phung Chau)읍에 주문된 거의 모든 돌 조각 상품들은 많은 역사, 문화 유적지를 보수하는 일의 수요에 의한 것이라 한다. 생산 공장들은 계속해서 납품 오더를 받아 생산 규모를 늘리고 발전시키고 있다. 이 지역의 돌 조각 작업은 농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해 주었으며 이 일에 관련된 많은 회사나 상점들이 세워지면서 주위의 많은 노동인력들을 끌어들였다. 이러한 돌 조각품 생산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평균 200~400만 동의 안정적인 월급을 받으며, 정교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술공들은 일당 30~50만 동을 벌기도 한다. 때문에 날이 갈수록 많은 인근 지역의 주민들과 젊은 노동자층이 이 일을 배우고 있다고 한다. 조각상을 조각하는 일은 많은 기술과, 재주, 지식과 창의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젊은 층의 관심은 이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응웬반꿍(Nguyen van Cung)예인의 막내아들 응웬반쯩(Nguyen van Truong)씨는 하노이 미술대학교를 졸업하여 현재 쯩응윗(Truong Nguyet) 석공예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의 회사는 크고 작은 많은 작업들을 맡아왔는데, 그 예로는 팍버(Pac Bo)-까오방(Cao Bang)지역에 위치한 호치민 주석 기념관 작업을 담당하기도 했으며, 15명의 라오스-베트남 조각가들이 만든 19개의 베트남 친교 작품 모형을 따라 제작하는 일을 마치기도 했다. 2012년, 롱쩌우(Long Chau)의 뛰어난 조각가들은 독특하고 예술성이 넘치는 작품들로 그들의 솜씨를 입증해 보였고, 문화체육관광부가 베트남과 국제 조각 예술 작품들을 세우는 장소로 이 두 마을을 선택했다.

풍쩌우(Phung Chau)읍 주민들은 전통 석공예 작업으로 수입을 벌어들인다. 돌 조각품들은 그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고 사원, 절 등에 세워지는 석상들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부 장식품, 휴양지 장식품 등 많은 용도의 조각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글: 빈흥(Vinh Hư)기자, 사진: 찐반보(Trinh Van Bo)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