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를 즐기지 않는 안무가, 쩐리리 VNOB 단장
파티를 즐기지 않는 안무가, 쩐리리 VNOB 단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04.23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초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포브스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을 발표한  있다. 쩐리리(Trần Ly Ly) 저명한 예술가로 미디어  창의성을 대표하는 인물   사람으로 꼽혔다. 그녀는 베트남 국립오페라 & 발레단의 연기 감독이다. 다음은 쩐리리와의 일문일답.

Q. 당신은 2019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타이틀이 당신의 일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포브스 베트남 50인에 선정되어 기쁘다. 이와 같은 영광은 나에게 모두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한 책임감을 부여해 준다. 개인적으로 기쁘고 자랑스럽다. 나는 그런 명성 때문이 아니더라도 여전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는 포브스 베트남 명단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의식하고 있지는 않았다. 베트남에는 훌륭한 여성이 많기 때문에 50 명단에 들어가는 일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포브스지가 예술가보다 기업가들과 과학자들에게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명단에 대해 각별히 생각해  바가 없다.

 

명단에 오르는 것만으로 나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내가 선택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다만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나는  일에   책임감을 보여야  필요가 있다.

 

 

Q. 포브스 선정 기준은 공동체와 사회에 대한 영향력과 긍정적 파급효과를 기반으로 한다. 당신은 어떻게 긍정적 효과를   있었다고 믿는가?

 

베트남 국립 발레 & 오페라(VNOB) 단장으로서, VNOB 성과들을 이어나가고 발전시키는 것이 나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VNOB 지난해 공연한 작품들은 세상에  울림을 가져다 줬다. 가을의 선율,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마리아, 호두까기인형 그리고 요정의 꿈은 청중들을 클래식 음악과 발레로 발길을 돌리게 했다.

 

이틀간 공연을 가진 호두까기 인형은 하노이 오페라하우스를 매진시켰다. 이는 VNOB 정상궤도에 올라섰음을 보여준다. 예술적 전문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의할 부분이 많이 존재한다. 다만 나는 호두까기인형 같은 발레공연을 올리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알기에 자부심을 느낀다. 인재를 구하는 , 재정, 그리고 시설 등에 있어서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나는 극장 전체가 일에 집중하도록 했다. 프로덕션의 크기가 얼마나 크든, 작든 하나가 되어 일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돈을 보고 일하지 않는다. 우리가 하는 일은 연대감, 그리고 노하우가 필요하다.

 

 

Q. 당신은 성공한 안무가일  아니라 댄서이기도 하다. 본인은 어떤 호칭을 선호하는가?

 

연기자와 감독의 정체성에는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연기자는 하나에 집중하면 끝이지만, 안무가는 극의 루틴을 책임져야 하고, 감독은  전체를 책임져야 한다.

 

이제는 무대에 오를 시간이 줄어들었다. 어렸을  나는 길지 않은 기간이었지만 외국 군인들 앞에서 주요 배역을 연기한 적이 있다. 나는 예술가이고, 연기를 직접 하는  보다는 안무를 짜는 것을  즐긴다. 하늘이 각자에 맞는 일을 준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이용해 춤추는 것에 재능이 있다. 무희들과 극장의 예술가들은 보여주는 것을 즐겨야 한다. 그러나 나는 퍼포머로서 무대에 오르는 것에는 흥미가 덜하다.

 

나는 연기자들이 어떤 것을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연기자들이 관객들을 사로잡고 극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피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Q. 예술가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내가 파티를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놀란다.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나에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게 나의 본성이다. 내성적이라기보다는 단지 표현하기보다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에 이질적인 느낌을 갖기도 하고, 쉬이 섞이지 못하기도 한다. 아마도 언제나 관찰하고 평가하는 직업상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머리는 그런 쪽으로 특화되어 있다.

 

음악회를  , 나는 감정이 없다고 농담하곤 한다. 하지만 오해가 없길 바란다. 나는 예술에 대한 나의 감정과 느낌들을 이런 방식으로 이야기한다. 공연을   나는 주관적인 감정을 갖지 않는다. 내가 보는 것은 단지 그것이 어땠냐 하는 것이다. 직업상 나는 공연을 온전히 즐기지 못한다. 극을 보면서 기뻐하거나 슬퍼하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주로 전문적인 관점으로서 공연을 바라본다. 극은 반드시 나에게 영감을 주거나 인상적이어야 한다.

 

 

Q. 어떻게 당신의 감정을 조절하는가?

 

나는  느낌에 대한 강한 신뢰가 있다.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언제나 명확하다. 강한 감정은 항상 작품을 제작할  드러나게 된다.

 

인간의 뇌는 열고 닫을  있는 구조라고 생각하며,  또한 그런 구조를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가끔  자신에 놀라곤 한다. 내가 만든 작품들을 하나로 모을  열흘, 심할 때에는   정도 말을   때가 있다. 그리고는 나만의 작품 세계 안에서 산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내가 VNOB 단장직을 수락했을  놀랐다. 모두 내가 그런 직책을 맡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Q. 국립극장을 이끄는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가장  도전은 극장의 사명,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장기적으로 필수적인 과제다.  번째는 인재들이다. VNOB 여전히 국가로부터 보조를 받고 있지만 세계적인 극장들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다른 어려움은 직원들을 창의적으로 만들고 열정을 가지도록 하는 것에 있다. 그들은 적은 월급에 허덕이고 있다. 이런 예술가들에게 믿음을 가지게 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좋아하게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단기,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베트남뉴스 TX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