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우싸 마을의 전통 동(銅) 공예 예인(藝人)
응우싸 마을의 전통 동(銅) 공예 예인(藝人)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05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년 넘게 동 공예를 이어가는 응웬반응 가(家)

4세기의 나이를 먹은 웅우싸(Ngu Xa‘동(銅,구리)도자기’마을은 하노이시 바딘(Ba Dinh)군 서쪽에 위치해 있다. 흥망성쇠의 세월을 보내며 현재 전통 동 공예는 잊혀졌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심혈을 기울이며 이 전통 공예에 몰두하고 있는 한 예인(藝人)이 있다. 그와 그의 자녀, 손자들은 섬세하고 뛰어난 동 상품들을 창조하고 있다. 그 예인은 응웬반응(Nguyen Van Ung)이다.



 

 

전통 동 공예를 이어가는 응웬반응 씨

하노이시 바딘군 쩐부(Tran Vu) 거리에 고풍의 나무로 장식된 집이 한 채 있다. 이곳에서는 매일 예인 응웬반응 씨와 그의 자손, 친구들과 동 공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연구를 하며, 새로운 형태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다. 재미있는 점은 이 집이 응웬반응 씨 가정의 동 상품들을 진열, 전시하는 곳이다. 매혹적인 작품들과 함께, 이곳은 하노이시와 국내 여러 지역 고객들뿐만 아니라 해외의 여행객에게 익숙한 곳이자 신뢰를 주는 곳으로 많은 양의 주문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전통 동 공예를 다루는 가정에서 태어나 자란 응웬반응 씨는 아버지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동 공예와 관련하여 틀을 만들기 위해 흙을 선택하는 방법, 동과 알루미늄 재료를 분별하는 법, 무늬를 신중히 조각하는 법, 예술의 미학적 절정 등 하나 하나를 배웠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어려서부터 전통 동 도자기 공예에 대한 열정을 키워 올 수 있었다고 했다.

세월이 흘러 생활의 변화가 찾아왔고, 동 공예에 몸 담가왔던 이 마을의 많은 가정이 생계를 잇기 위하여 알루미늄 공예로 바꿈으로서 동 공예는 잊혀져갔다. 응웬반응 씨 또한 '알루미늄 공예를 통해 동 공예를 키워나가자' 라고 생각하면서도 마음에는 늘 언젠가 다시 동 공예가 예전과 같이 발전할 날이 올 것이라 희망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의 동 공예에 대한 애정과 가업에 대한 존경이 결국 지금까지 동 공예를 포기하지 않고 키워오는 동기가 되었다.



동 공예에 대한 새로운 각광

시장체제가 변하고 나날이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전통 동 공예에 대한 그의 열정과 갈망은 더욱 솟구쳐 갔다. 작품을 탄생시키고자 하는 고민과 번민으로 며칠을 보낸 후, 각각의 모델을 탐색하고, 틀을 만들고 덮어 고객이 좋아하는 작품들을 주조해 내곤 한다. 실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고 했던가? 하늘도 그의 정성과 노력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주조한 작품들은 예술적 가치가 높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해 국내외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었고 나날이 주문량이 늘어갔다. 한 때, 수 십 억 동에 달하는 주문량을 받은 적도 있었다. 생산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그는 토지를 임대하고 직공을 모집하였다. 그가 무엇보다 원하는 것은 자신의 두 자녀에게 기술을 전수하고 많은 공예자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며 그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했다.

응우싸 마을 턴꽝(Than Quang) 사원에는 높이 3.95미터, 무게 14톤이나 나가는 동으로 만든 아이다(A-Di-Da) 불상이 있고, (Quan Thanh) 절에는 무게 3.6톤의 휜틴쩐부(Huyen Thien Tran Vu 상이 있다. 베트남은 물론 해외에까지 알려져 있는 동 공예 작품들은 응우싸 마을의 솜씨 좋은 전통 공예자들의 손을 거쳐 만들어졌고, 이중에는 응웬반응 씨 집안의 공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그는 그의 자녀와 손자뿐만 아니라 응우싸 마을의 미숙한 공예자들을 가르쳐 왔고, 몇 가지 빼어난 작품을 완성시켰다. 하노이시 (Huong Tich) 사원에 있는 높이 1.5m, 무게 400kg이 나가는 득옹(Duc Ong) 동상이 있고, 하이퐁 시 즈항(Du Hang) 절에 있는 높이 1.2m, 무게 200kg이 나가는 두 개의 보살 동상, 하이퐁시 안다(An Da) 사원에 있는 높이 2.2m, 무게 약 2톤 가량의 틱까머우니(Thich Ca Mau Ni) 좌상과 가장 최근에 만든 하띤(Ha Tinh)성 동록(Dong Loc) 삼거리 종탑문화유적지에 높이 3.6m, 무게 5톤의 종이 있다.



후대로 이어져 가는 동 공예

응웬반응 씨는 '완벽하고 섬세한 동 공예 제품은 문화, 종교, 회화, 기술 등 여러 가지 지식들로부터 종합하여 나오며, 무엇보다도 공예자의 마음이 중요하다' 고 전했다. 동 공예는 어렵지는 않지만, 주의 깊은 연구와 근면함, 숙련성, 신중함이 요구되어야만 혼과 마음이 담긴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이호아(Mai Hoa) 동 공예 작업장에서 응웬반응 씨는'그의 자녀와 손자 그리고 뒤를 이을 젊은 공예자들이 함께 배우며 수 백 년 된 이 전통 공예를 발전시키며 보존한다는 것에 매우 큰 자부심을 느낀다' 고 했다.


[글: 흐우뚜언(Huu Tuan), 그림: 탄닷(Thanh Dat), 응웬뀐(Nguyen Quye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