껀져 굴 양식
껀져 굴 양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05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 동남쪽에 위치한 껀져 (Can Gio)는 약 20km 길이의 해변(해안)과 복잡히 얽힌 강하천 체계가 있는 곳이다. 이곳은 경제가치가 높은 많은 해산물을 양식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고 있다. 이중 굴은 현재 껀져에서 크게 발전하고 많이 양식되는 주력 해산물이다.

껀져 현의 하탄(Ha Thanh), 동짠(Dong Tranh), 꽁화(Cong Hoa), 락러(Rach Lo… 등과 같은 강에는 매우 많은 굴 양식장이 있다. 현재 껀져 현에서 약 500개 가구가 총 12헥타르 면적에서 헥타르 당 100톤이 넘는 굴을 생산하고 있다. 2010년 굴 양식을 통해 창출한 수입은 약 500억 동에 이른다. 양식 가구들이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도 매년 수 십 억 동을 벌어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껀져 현에서의 굴 양식은 현재 매우 크게 발전하고 있다.



굴은 자연에서 만들어지는 식품이다. 양식업자는 단지 굴 종균에 투자하고 강에 양식장을 만들어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수확을 하기만 하면 된다. 굴 종균의 현재 가격은 킬로그램 당 약 1만 동이지만, 수확기에 굴은 킬로그램 당 2만 5000동까지 오르기 때문에 껀져 주민들은 굴 양식이야말로 슈퍼 이익을 내는 직업이라고 말한다.

롱화(LongHoa),안탄(An Thanh)과 껀탄(Can Thanh) 3개 지역은 껀져에서 가장 많은 굴 양식을 하고 있는 지역이다. 대부분의 굴은 이곳의 강에서 그물로 엮어 만든 우리에서 양식되고 있다. 굴의 먹이는 조류(algae)인데, 이 조류는 바닷물이 빠졌다 나갔다 하는 흐르는 물 속에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수가 자주 일어나는 껀져 지역은 굴을 재배하기에 매우 적합한 곳이다.

껀져 현에서 굴 양식을 처음으로 시작한 사람은 롱화 마을 사람 도반떰(Do Van Tam, 54세) 씨이다. 15년간 굴 양식 경험이 있는 그는 굴 몇 개를 손에 쥐고 우리에게 굴 양식에 대한 일가견을 들려 줬다. “굴 양식은 한가하다. 왜냐하면 매년 3월 즈음에 친척들과 함께 굴 종자들을 각 양식장에 풀고 그로부터 수확시기까지 지켜보며 굴이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그물 양식망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곳에서 오랜 시간 굴을 양식한 사람들에 따르면, 껀져 현 각 강들의 염도가 높고 조수가 잦기 때문에, 굴 양식에 매우 적합하다고 전했다. 이곳의 굴은 빠르게 성장하고 크며, 두꺼운 살과 아름다운 색으로 인해 값이 높고 많은 이들이 선호한다. 수확기에 굴은 3개가 1킬로그램 나간다.



이곳의 많은 주민들은 굴 양식을 통하여 삶이 풍요로워졌으며 멋진 집도 지을 수 있었다. 매년, 적게 버는 가구는 수 억 동에서 많게는 수 십 억 동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게다가 굴 양식은 많은 노동자들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근로자들의 급여가 월 350만 동으로 높은 수준이다.

이런 많은 강점들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몇몇 극복하지 못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예를 들어, 7월부터 구정까지가 수확기인데 또한 이 시기는 많은 비가 내리는 우기이기 때문에 수면 온도가 변하여 굴이 죽을 수 있다. 그래서 예상 수확량과 품질에 못 미쳐도 어쩔 수 없이 예상 수확기 보다 빠르게 수확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전했다.

현재 베트남에서 태평양 굴 종자(종균)는 훼(Hue), 꽝닌(Quang Ninh) 등 여러 곳에서 성공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이 종의 원산지는 일본으로 현재 64개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태평양 굴은 아연 성분이 풍부하고 지방은 적으며, 심혈관을 막는 악성 콜레스트롤이 거의 없어 경제가치가 높고 많이 수출되고 있다.

현재 껀져 현 농수산국은 굴 양식을 하는 여러 가구를 통해 태평양 굴 종자를 시험 양식하고 있고, 우기에도 양식 가능한 방법을 모색 중에 있다. 이러한 시도가 성공한다면 굴 양식이 껀져 현 사람들에게 더욱 큰 경제적 발전을 가져다 줄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글: 응웬오안(Nguyen Oanh)기자, 사진: 응웬루언(Nguyen Lu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