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덕 연기로 독자적인 작품을 만드는 농부 화가
화덕 연기로 독자적인 작품을 만드는 농부 화가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7.1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을린 대나무에 바늘과 칼로 그림을 그리는 부궉스 씨

지난 수 년 간, 동나이(đ)성 롱칸(Long Khanh)마을 쑤언안(Xuan An) 지역에 거주하는 농부 부궉쓰(Vu Quoc Su, 54세)씨는 화덕 연기와 대나무만으로 독자적인 회화작품들을 만들어냈다. 부궉쓰 씨의 연기 그림은 유사한 분야 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많은 국내 전시회에 전시되었다.



 

그림 재료는 그을린 대나무와 바늘 등

부궉쓰 씨의 집에 들어가 보면 쉽게 다른 화가들과 이 화가의 차이를 알아차릴 수 있다. 같은 그림이지만, 부궉쓰 씨가 사용하는 주재료는 대나무와 화덕 연기로 그리는 '잉크' 다. 그림을 그리는 도구 역시 연필과 붓이 아니라 얇은 칼, 숫돌, 날카로운 바늘을 사용한다.

부궉쓰(Vu Quoc Su)씨는 "저는 연기로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제 작품은 '연기 그림'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나의 그림은 오로지 연기와 대나무 2종류의 재료가 결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제 그림을 보고는 물감으로 그렸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제가 직접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고나서야 그 사실을 믿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예술 세계

미술에 대해 한 번도 배워본 적이 없는 농부지만, 부궉쓰 씨는 뛰어난 재능으로 유명 아티스트들이 감탄을 자아내는 작품들을 그려냈다. 부궉쓰 씨는 화덕 연기 그림 업적이 뜻밖의 기회에 찾아왔다고 말했다. 때는 2007년이다. 그는 친구네 집에서 요리하는 것을 돕는 중 반드르르한 검은 대나무들의 묶음을 푸는 중 대나무 한 개가 벽에 충돌해 부딪혀 긁히면서 대나무의 흰색이 드러났다. 풍부한 상상력과 준비된 회화 재능을 가진 부궉쓰 씨는 대나무 위에 초상화를 새겨 보았다. 이 그림은 그의 '처녀작' 으로 모든 사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작품으로부터 화덕 연기 그림 아이디어를 발상했다고 한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대나무 위의 그림

그때부터 부궉쓰 씨는 대나무를 가져와 작게 쪼개면서 시간을 보냈다. 각 그림마다 두 손가락으로 많은 대나무들을 접붙여 보강하고, 적당히 불에 그을리기 위해 화덕에 올린다. 그림의 적절한 색과 모양을 위해 3달간 지속적으로 불에 그을려야만 한다.

부궉쓰 씨는 "대나무를 불에 그을리는 것은 내 작품을 만드는 과정 중 기본적인 부분이다. 말하는 건 단순하지만 이것이 그림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대나무 위에 홑겹의 연기가 덮였을 때 비로소 나는 그림 그리기를 시작할 수 있다" 고 강조했다.

스케치하는 것부터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기까지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휠씬 어려운 작업이다. 대나무에 연기 한 겹으로 덮였을 때, 바늘을 사용하여 작은 획부터 스케치하기 시작한다. 스케치가 끝나면, 화가는 검은 연기 층을 깍아 내기 위해 작은 칼을 사용한다.

부궉쓰 씨는 연기 그림은 대나무에 그을린 연기를 하얗게 깍아 내는 방식을 사용해 그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이 깎여져 나타난 흰 부분들과 획들은 작품을 완성시키기 위한 세부적인 다른 요소들과 결합해 하나의 그림으로 재탄생되는 것이라고 했다.

연기 그림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그림을 위한 심도를 만들어내는 과정으로서, 화가는 칼로 깍여져 흰 부분으로 드러난 곳에 적합한 심도를 만들어내기 위해 얼마나 세밀하게 또한 얼마나 깊게 깍을 것인지 또는 얇게 깍을 것인지 알아야만 한다. 연기 그림은 연기 '염료' 를 사용하여 대나무 바닥에 그리기 때문에 오로지 검은색과 흰색으로만 작품을 표현한다.

고유의 독자성으로 인해, 부궉쓰 씨의 그림은 국내외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부궉쓰 씨에 따르면, 본인의 그림은 현재 최소 2000만 동에 팔리고 있다고 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화가의 '모나리자의 비밀스러운 웃음' 이란 작품을 부궉쓰 씨가 연기로 다시 그려냈고 이것은 8000만 동에 팔렸다.



다양화 및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부궉쓰 씨

연기를 이용한 작품을 그리기 시작한 5년 후, 부궉쓰 씨는 독특한 스타일로 수 백 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부궉쓰 씨에 따르면, 자신의 연기 그림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개발,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부궉쓰 씨는 아크릴, 유리 및 플라스틱과 같은 새로운 재료 위에 연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시험에 들어갔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고 있다.

부궉쓰 씨의 그림은 독자성뿐만 아니라 세계 유명화가들로부터 예술 가치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12년에는, 동나이 인민위원회로부터 영예로운 '수공 미술 작품 창조상' 을 수상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부궉쓰 씨의 작품은 하노이(Ha noi), 후에(Hue), 호찌민(Ho Chi Minh)의 많은 회화 전시회에 초청 작가로 참여하기도 했다. 부궉쓰 씨의 작품은 상표등록이 완료되었고, 지적소유국의 증명서 발급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부궉쓰 씨는 자신의 삶에 연기 그림이 들어온 순간 이것이 돈 벌이 수단만이 아닌 진정한 예술로 승화시킬 것이라는 큰 꿈을 꾸었다고 한다. 부궉쓰 씨는 "나의 가장 큰 바람은 연기 그림 예술을 삶 가운데로 옮겨 더 많은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나는 언젠가 베트남의 대나무와 화덕 연기가 그림 연기 작품을 통해 세계의 모든 이들에게 알려질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곧 이 예술 형태의 대중화를 위해 호찌민시에 갤러리를 열 것" 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통신사_ 글과 사진: 꽁퐁(Cong Pho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