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여전히 잠들어 있는 큰 잠재성
재생에너지: 여전히 잠들어 있는 큰 잠재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7.1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리에우(Bac Lieu)성 풍력발전소_사진: 후잉쓰(Huynh Su기자

상업통상부 에너지 연구소의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은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성은 매우 크지만 개발 능력은 제한적이다. 그렇지만, 베트남은 수력 발전 분야에서 세계 14위에 기록될 만큼 앞서나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소규모 수력발전 가능 잠재성은 7,000MW 급 이상이지만, 현재 1,000MW 용량만이 개발되어 있고, 바이오 가스 발전 잠재성은 2,500MW급 이상이지만 현재 150MW 용량만이 개발되었고, 동남아시아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는 풍력 발전은 스위스 용량의 약 250배에 달하는 71만 3000MW의 잠재성을 갖고 있지만, 현재 60MW 용량만이 개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매우 큰 잠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영역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인프라와 자원의 부족으로 현재 총에너지 공급에 기여하는 재생에너지 개발율이 15%(수력발전 포함)에 달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재생 에너지 개발을 기획하고 건설하기 위한 우대 대출자본에 접근하는 일 또한 적지않은 장애물이다. 현재까지, 박리우(Bac Lieu) 풍력 발전소만이 베트남 정부의 보증을 통하여 미국 수출입은행으로부터 1단계 총 프로젝트 예산의 70% 수준의 자본을 대출 받을 수 있었다. 제2단계에는 총 프로젝트 예산의 85%까지 대출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자원 개발에 대해, 베트남 개발은행 또한 몇 우대정책을 갖고 있지만, 대출 금리(10% 이상)가 여전히 높아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꺼려하고 있다.



 호찌민시의 첨단기술구역에서의 태양광에너지 시설_사진: 테안(The Anh) 기자

에너지 전문가들은, 풍력, 태양력…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 개발은 에너지원을 다양화 할 뿐 아니라 위험 분산, 에너지 안전 보장, 전력 수요 증가에 대처하는 적절한 대책이라고 한다. 이 점은 재생에너지 분야 발전 계획(로드맵)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2015년까지 재생에너지는 에너지 총공급량의 3%(수력발전 미 포함)를 차지하지만, 2020년에는 8%(수력발전 미포함), 그리고 2050년에는 11%(수력발전 미 포함)까지 증가시킬 예정이다. 하지만, 잠재성에서 실용 단계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적합한 투자가 있어야 하며, 투자없이는 그저 잠재성에 그칠 뿐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풍력, 태양력…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 개발에 투자하는 것은 적합하고 효율적이라는 입장을 명시했다. 그렇지만,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베트남 전력공사(EVN)는 적지않은 어려움과 난관들을 헤쳐 나아가야만 할 것이다. 그것은 재생 에너지 분야가 베트남에서 매우 생소하고 새로운 영역이기에 인적 자원과 투자자본이 매우 부족하고 취약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특히, 재생에너지 분야는 상당한 양의 인적 자원과 자본을 요구한다. 불충분한 체제와 정책, 구체적인 해결책의 부족함 이외에 재생에너지에 대한 공공 책임을 맡는 전문 기관도 부족하다. 바이오 가스, 바이오 연료, 지열과 태양 에너지 등의 재생에너지들을 지원하는 전기요금표도 아직 없다.



 재생에너지제품 전시회_사진: 프엉비(Phuong Vy)기자

위에 언급된 장애물 외에, 응웬득끄엉(Nguyen Nam Cuong) 재생에너지센터 & 청정 에너지 개발 연구소장은, 현재 문제점으로 전력용 석탄 가격 보조금 지급과 공업용에 대한 전기요금 보조가 시행되고 있는 것에 비해 재생에너지 지원정책은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를 위한 전력판매 가격 정책이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풍력의 경우 킬로와트(kWh)당 7.8센트 수준이어서 투자자들이 이 가격으로 참여하기엔 충분하지 않다고 했다. 반면, 재생에너지에 개발비는 전통 에너지 개발에 비해 높은 편이어서 투자 자본을 회수하는데 오래 걸린다. 하지만, 표면 에너지 가격은 현재와 같이 낮기 때문에 자본을 동원하는데 매우 어렵고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또한 어렵다. 이 뿐 아니라 현재 전력공사만이 유일하게 전력을 구매하고 가격을 부여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개발자가 전기 판매 요금을 협상하기에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끄엉 연구소장은 덧붙였다.

재생에너지원을 튼실히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소장과 많은 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위에 언급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 외에, 우선적으로 정부는 재생에너지 잠재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이에 따른 개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 외에, 이 영역에 대한 투자자들의 참여를 촉발시키기 위해 재생에너지 가격 체제에 대해 보다 나은 조건을 형성해야 한다. 동시에 에너지 구성가격과 소비자 가격을 재검토하는 등 모든 조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전통 에너지원 개발을 보장하고 재생에너지 성장개발을 빠른 속도로 유지케 하기위해 모든 측정(계산)은 반드시 합리적이어야 한다. 한편, 재생에너지 개발 조건을 형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법적 기본 틀을 갖추어야 하는지, 각 체제와 법적 틀을 완성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또, 정부는 우선 재생에너지원을 찾고 낮은 가격에서 높은 가격까지 가격 형성을 평가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바이오 가스 에너지, 풍력 에너지를 우선시 하고 나머지는 그 후에 다루어야 할 것이다.



 쯔엉사군도에서의 판빈섬 풍력과 태양광발전 시설_사진: 호꺼우(Ho Cau)기자

최근 있었던 APEC 회의에서 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한 자본조달에 대해 논의가 있었는데, UNEP(UN 환경계획)의 안자본 몰트케(Anjavon Moltke)는 UNEP가 베트남이 재생에너지를 개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베트남은 풍력, 바이오 가스, 태양력, 바이오 연료… 등에서 특별히 우선 발전시켜 나갈 재생에너지를 선택해야만 한다. 특별히, 베트남은 화석연료에 대한 보조금 제거를 고려하고 있으며, 다른 에너지원과의 건전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재생에너지 개발 투자자 유치를 위해 재생에너지 가격 체제를 검토중에 있다고 전했다.

[베트남통신사_반쑤인(Van Xuye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