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체리' 인기 폭등
베트남서 '체리' 인기 폭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07.1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kg당 최대 30% 하락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이 질문에 대해 정학한 통계로 답할 순 없지만 근사치에 접근하는 답은 체리다. 특이하게도 베트남 사람들은 체리를 유달리 좋아한다. 그래서 베트남 전역에 퍼져 있는 마트 어디를 가도 체리가 있다. 주로 미국과 뉴질랜드에서 들어온다.

그런데 요즘 베트남에서 체리 가격이 싸져 가뜩이나 높은 인기가 더욱 치솟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여파다.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미국 체리의 가격이 kg 당 30만VND(한화 약 1만5000원) 수준으로 떨어져 현재 호치민시내에 있는 수많은 과일 가게에서 미국산 체리를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고 베트남 언론 뚜오이쩨가 15일 보도했다.

뚜오이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붉은 체리 가격은 지난해와 비교해 kg 당 10~30% 가량 하락했다. 금액으로 치면 적게는 3만VND, 많게는 6만VND 정도 떨어진 것. 그래서 요즘 호치민 시내에서 '아메리칸 체리 299,000VND'이란 광고판이 붙은 상점들이 종종 눈에 띈다.

3군 지역의 과일 가게 매니저인 손 씨(Mr. Son)는 "체리 가격이 줄어든 이유가 많겠지만 무엇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관련이 있다"고 했다. 가장 중심지역인 1군에서 과일가게를 하는 퀸짬(Quynh Tram) 씨는 "많은 업체들이 중개업체를 통하지 않고 미국에서 직접 체리를 수입해 비용을 다소 절감하는 측면도 있다"고 전했다.

[민석기 뉴스핌 통신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