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행사, 회사채 발행으로 자금조달
부동산 시행사, 회사채 발행으로 자금조달
  • 임광훈 기자
  • 승인 2019.08.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개발 관련 신용 정책이 점차 강화되면서 채권 발행이 부동산 개발 회사들에게 자본 조달 대안이 되고 있다.

금융전문가 부이꽝띤은 "채권 발행으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은 은행을 제외하고 자금을 찾아야 하는 시점에서 부동산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선택"이라고 Bizlive가 개최한 워크숍에서 말했다.

호치민시 부동산협회 레황쩌우 회장에 따르면,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주로 은행 대출과 고객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고 있으며, 기성고에 따른 대금을 지불하고 있었다. 부동산과 같은 위험 자산 부문에 대한 대출을 제한하기 위한 몇 가지 정책이 시행되었거나 시행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채권 발행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중앙은행은 부동산 대출의 위험 가중치를 2019년에 200%에서 250%로 확대했는데, 이에 따라 부동산 부문에 대한 대출을 제공하는 데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한편 중앙은행의 중장기 대출에 사용될 수 있는 단기예금 비중을 45%에서 40%로 줄이는 규정에 따라 은행의 유동성이 축소되고 있다. 이를 위해 부동산 기업들은 자금 출처를 변경할 필요가 있다.

호치민시 부동산협회에 따르면 부동산, 건설, 인프라 개발 분야에 진출한 기업들은 1월부터 5월까지 이미 발행이 예정된 채권 총액의 27%인 16조2000억VND 이상의 채권을 발행했다. 팟닷부동산개발(PDR)은 최근 연 14%의 수익률로 1년 만기 채권 1500억VND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이는 금년들어 이 회사의 네 번째 채권 발행이다. 이 회사는 앞서 총 8500억 VND의 채권을 14.45%, 12%, 10.5%의 금리로 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