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첨단기술 혁신의 ‘열쇠’, 글로벌 네트워크 포럼 개최
베트남 첨단기술 혁신의 ‘열쇠’, 글로벌 네트워크 포럼 개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08.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말, "METALEX Vietnam" 및 "Welding Vietnam" 주최사인 Reed Tradex Vietnam은 베트남 제조업체들 간에 정보공유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METALEX Vietnam-Welding Vietnam 2019"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에 합류하기 위한 프로세스 확충과 더불어 첨단 기술 공유의 장이 펼쳐졌다.

이날 포럼에서 Reed Tradex Vietnam의 부쫑따이(Vu Trong Tai) 대표는 “우리는 기술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공급망에 더 높은 수준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회는 쉽게 잡을 수 없다. 현재 진행형인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베트남 기업들은 세금 장벽을 피하기 위한 중국의 대체 상품 공급처로서 황금 같은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CPTPP와 EVFTA 국제 무역협정에 의한 대규모 시장 개방으로 베트남 제조업체들은 더욱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글로벌 공급망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기업의 능력은 아직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중소기업 네트워크(LinkSME) 및 외국기업연합 USAID의 프랭크 웨이앤드 대표는 "베트남 내 중소기업(SME)은 전체 기업 수의 98%를 차지하며 고용 시장의 63%, GDP의 45%에 기여한다. 베트남의 2018년 총 외국인 투자(FDI)금액은 350억 달러에 이르며 한국, 일본, 대만 및 미국의 대규모 FDI 기업은 베트남 전체 수출량의 최대 70 %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은 기회의 문앞에 서 있다. 그러나 낮은 기술 수준, 부족한 생산성, 외국 기업에 대한 경험 부족, 관리능력, 언어 장벽, 재정적 제약 등 여러 가지 상황을 비추어 봤을 때, 베트남 기업들 중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 기업은 극소수"라고 말했다.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하기 위해 기업들에게는 미래 공장 모델을 갖춘 선진 기술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로봇 및 자동화 기업 ABB베트남의 후인퐁푸(Huynh Phong Phu) 대표는 4.0 기술혁명 시대에 당면한 공장 산업용 로봇에 대해 "베트남의 제조 산업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에 삼성, LG, 도요타, 혼다, 캐논, 브라더와 같은 세계적인 대규모 제조업체가 출현했고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 중 일부는 전 세계 공급망에 연결되는 핵심 제품이다. 베트남 제조 및 조립업체 또한 국제 생산 규정과 표준에 따른 대규모 생산 작업을 진행할 정도로 수준이 향상되었고 품질과 생산성 또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제품의 공급과 생산지원에 대한 시스템의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현재 양과 질 모든 면에서 산업 지원 시스템 발전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안즈엉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설립자이자 Polysoude/EWM의 독점 공급업체 응웬주이안(Nguyen Duy An) 대표는 ‘오비탈 응용 용접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그는 “오비탈 용접은 연속 용접 공정으로 회전 전극의 기계적 구조를 통해 360도 회전 용접 라인 형성이 가능하다. 고순도 용접 기능으로 이 기술은 반도체 부품 제조에 널리 사용되며 배관 및 식품 가공, 제약, 화학, 자동차 공학, 생명 공학, 조선 및 항공 우주와 같은 다양한 산업 시스템 분야까지 아우르는 풍부한 확장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공급 업체가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호치민시 산업개발센터(CSID) 레응웬주이오안(Le Nguyen Duy Oanh) 부국장은 정부 산업 지원 및 투자 촉진에 대한 16/2018/NQ-HDND HCM 결의 규정에 대해 이날 포럼을 통해 설명의 시간을 가졌다. 레응웬주이오언 부국장에 따르면 기업 대출에 대한 이자 보조액은 프로젝트당 2000억 VND을 초과하지 않는 수준에서(장비, 기술 및 기본 건설에 대한 투자) 지원된다. 장비 및 기술 투자관련 대출의 경우, 대출 이자 보조 규정의 적용은 대출액이 프로젝트 총 자본의 85% 이하일 경우에만 가능하다. 지원 기간은 2018년 1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로, 이는 정책에 따른 프로젝트 관련 지원과 개발을 위한 대출이자 정책의 일환이다. 본 정책은 호치민시 구역 내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 및 협동 조합법에따라 적법하게 설립되고 운영되는 베트남 국내 기업 및 조직(100% 내자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프랭크 웨이앤드 대표는 중소기업 링크(MES)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베트남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비즈니스 연결 플랫폼을 제공하는 포럼으로 ‘METALEX Vietnam 2019’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베트남 공작 기계 및 금속 가공 솔루션에 관한 국제 전시회인 METALEX Vietnam 2019는 스마트 팩토리 모델 및 적용과 더불어 ‘뛰어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성장 산업’이라는 주제로 오는 2019년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호치민시 사이공전시컨벤션센터(SECC)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는 25개국 500여개 이상의 공작 기계, 정밀 기계 브랜드와 최신 기계 가공 기술을 공유하는 전문가를 포함, 약 1만명 이상이 참여할 예정이다.

상세 사항은 웹사이트 참조 https://www.metalexvietnam.com/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