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치솟는 대기오염 농도, 원인은?
하노이 치솟는 대기오염 농도, 원인은?
  • 류지엽 기자
  • 승인 2019.09.0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체에 유해한 것으로 판정된 하노이의 대기 오염도 지수와 관련해 지난 9 4 하노이 환경관리위원회와 자원환경국은 특정 구역에 대한 대기 오염도를 평가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하노이에서 진행된 최근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대기 오염의 주요 요인은 대기  미세먼지로 나타났다.

측정결과 도로 주변에 위치한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SO₂, NO₂, CO, O₃ 같은 주요 대기성분들은 허용 한계치를 넘지 않았다. 반면 교통량이 많은 지역의 NO₂ 수치는 허용 한계치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관련 당국은 대기오염지수(AQI) 대한 측정  판단과 관련해 대기성분이 오염 변수에 해당되는지 면밀한 분석이 수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베트남의 여름철은 우기로 공기의 질이 좋은 시기이다. 그러나 올해는 비정상적인 기상 조건으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8 26, 하노이시의 대기중 PM2.5기준 미세먼지 농도가 급격히 상승했다.

8 26일에 가장 높은 대기질지수(AQI) 기록한 곳은 145 기록한 항더우(Hang Dau) 관측소였으며 떤마이(Tan Mai) 관측소는 가장 낮은 수치인 102 기록했다.

또한 8 26 PM2.5기준 미세먼지농도는 대기 순환이 제한적인 밤과 새벽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대기중 미세먼지농도의 급격한 증가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대기 오염 유발 현상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노이에서 진행된 많은 대기오염 관련 연구들은  역전현상을 대기 오염 물질(특히 PM2.5 미세먼지) 급격히 상승하는 주요 원인  하나로 분석하고 있다.

하노이자연자원환경대학(Hanoi University of Natural Resources and Environment) 따르면 이러한  역전 현상은 상부 대기의 온도가 하부 대기의 온도보다 높을  발생하는 현상으로, 공기의 흐름이 정적이고 밤이 길며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전했다.

 역전이 발생할 경우, 대기  형성된  역전층은 ‘모자역할을 하여 대기의 순환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대기 오염 물질은 차가운 공기가 모인  역전층 하부 대기에 갇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대기  오염 물질의 농도가 높아지고 토양 표면층 대기 질을 저하시켜 보행자의 호흡기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개발 도상국에서 진행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역전현상은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급성 호흡기 질환  오염된 공기에 노출된 보행자들의 건강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자원환경부는 대중교통 이용, 개인 자가용의 도시 진입 제한  친환경 운송 수단 장려  하노이시의 대기오염 극복과 관련된 정책과 조치방안에 대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도시 지역  산업 폐기물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산업 생산 시설의 교외 산업 단지 재배치 방안  각종 건설  도로정비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오염을 극복하기 위해 진공 청소  물청소 차량의 운영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당국은 오토바이의 배기 가스 검사를 강화하고 대기오염에 대한 포괄적인 장비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