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부항공의 향후 5년을 꿈꾸다
밤부항공의 향후 5년을 꿈꾸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09.1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디 도일 밤부항공 부사무장 인터뷰

전 에어캐나다 부회장인 에디 도일(Eddy Doyle)은 올해 1월부터 밤부항공 부사무장 직책을 맡으며 운항관리를 총괄 담당하고 있다. 밤부항공의 서비스 품질과 직원뿐 아니라, 항공사 창립 1주년을 앞두고 있는 밤부항공과 관련해 도일 부사무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Q. 신생 항공사임에도 불구하고, 밤부항공은 서비스 품질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왔다. 밤부항공의 서비스 원칙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을 논의하기 전, 항공 안전이야말로 그 어떤 것보다 최우선 과제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항공안전 다음으로 중요한 서비스 품질은 항공사로서의 명성을 얻는 데 중요한 요소다.

항공사들끼리 같은 종류의 항공기를 사용하고, 같은 식사를 제공하며, 같은 판매업자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문화를 모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좋은 서비스는 상업적 성공의 열쇠다. 밤부항공의 모든 직원들, 특히 승무원들은 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우리는 항상 밤부항공만의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일부 항공사들은 승객실에 가능한 한 많은 좌석을 배치하는 것에만 신경을 쓰고 있는 반면, 밤부항공은 승객들에게 ‘비행, 그 이상의 경험’을 가져다주겠다는 약속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승객들은 안전한 비행에 안심하고 헌신적인 직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마음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우리 항공사 이용이 정말 멋진 경험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Q. 밤부항공의 다국적 조종사들이 찍힌 사진이 큰 화제를 모았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5~20년 전과 달리 요즘은 조종사들을 찾고 모집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조종사들이 충족시켜야할 기준과 요건들이 많기 때문이다. 베트남에 있는 조종사들에게만 이러한 요건들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마찬가지다.

조종사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힘든 일이다. 운이 좋으면 매일 2~3명의 조종사를 합격시킬 수 있지만, 지원자 중 절반을 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심한 날에는 열 명의 지원자 중 단 한명만 뽑은 적도 있다.

밤부항공은 단순히 자리를 채우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가장 적합한 사람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종사 채용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다. 조종사들은 수백 명이 넘는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기 때문에 가장 전문적이어야 한다.

말씀하신 사진은 찐반꾸옛(Trịnh Văn Quyết) FLC그룹 회장과 우리 외국인 조종사들이 함께한 중요한 회의에서 찍힌 것이다.

외국인 조종사들이 다른 많은 나라에서 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두 찐반꾸옛 FLC그룹 회장과의 대화에 흥미를 느꼈다. 동기부여와 에너지를 전파하는 그의 능력은 언어장벽을 뛰어넘었다.

대표가 열정적이고 일에 열성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와 함께 나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 마련이다.

 

Q. 캐나다에서 노련한 장거리 조종사로 근무한 경험이 밤부항공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되나?

비행은 언제나 나의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에어캐나다의 임원이었을 때 가끔 비행을 하곤 했는데, 항상 즐거웠다. 조종사로 일하면 여러 방면에서 훈련이 되기도 한다. 조종사로서 항상 임기응변에 능해야한다. 악천후 시 차를 몰고 있으면 언제든지 길가에 멈춰서 다음 계획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지만, 비행기를 몰고 있을 때는 그럴 수 없다. 날씨가 변하면 곧바로 판단을 하고 가장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에 대비해 대책을 세워야한다.

경영자로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오늘 하는 많은 일들은 앞으로 다가올 6개월간의 일들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현재 우리의 조종사들의 숫자를 예로 들자면, 현재 필요한 조종사 수 이상으로 조종사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앞으로 새로운 항공기를 추가할 때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나는 모든 절차와 관련해 모든 승무원이 정확하게 수행할 것을 요구하며, 그 어떤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다.  또한 현장 훈련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 우리 조종사들은 6개월마다 한 번씩 훈련을 받고 있다. 항공사를 경영하는 것은 마치 학교를 은영하는 것과 비슷하다. 교육 및 훈련 활동은 항상 이뤄져야 한다.

최근에는 뀌년(Quy Nhơn)시에 밤부항공 아카데미 건설을 시작했고, 밤부항공훈련센터도 항공훈련기관(ATO)의 인가를 받았다. 이는 밤부항공을 위한 자격을 갖춘 조종사, 승무원 및 항공 직원들의 훈련, 유지 및 공급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체의 항공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Q. 항공사 창립 1주년을 맞았는데, 향후 5년 동안 밤부항공의 비전은?

현재 우리 항공사는 국내외 25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한 친구가 나에게 “나는 밤부항공을 선택해서 비행하고 싶지만, 방콕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다른 항공사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승객들의 여행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항공 네트워크의 확장을 가속화하고 비행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우리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승객들이 우리 항공사를 이용해 더 많은 곳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더 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정부가 우리 항공기 수를 30대로 늘릴 수 있도록 공식 승인 해준 것은 우리의 목표 달성에 유리한 조건이 되고 있다.

향후 5년 동안 밤부항공은 베트남 사람들을 위한 항공사가 될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오는 국제 승객들을 위한 항공사가 되길 기대한다. 이는 승객들과 밤부항공을 위해 유익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관광산업과 경제 전반에 유익할 것이라 믿는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