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년 전통의 즈주(Dư Dụ)마을 나무 조각상
500년 전통의 즈주(Dư Dụ)마을 나무 조각상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7.1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10-1


하노이 탄오아이(Thanh Oai)현 탄투이(Thanh Thủy)읍에 위치한 즈주(Dư Dụ) 마을은 베트남 나무 조각 기술의 정수를 대대에 걸쳐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는 마을이다. 이 마을에 있는 조상 숭배를 위한 궁전은 5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한다.

민망(Minh Mạng)왕 시대(1820-1840)에 수십 명의 마을 조각가들과 기술공들이 당시 수도였던 중부지방의 후에(Huế)지역으로 가서 응우웬(Nguyễn) 왕조를 위한 궁전을 지었다. 민망 왕은 많은 기술과 솜씨가 뛰어난 조각가와 기술공들에게 높은 직위와 집, 그리고 농사를 지을 토지까지 수여하였다고 한다.

즈주 마을 주민들은 대부분 조각 작업을 하며 그 중에는 자신의 경험과 기술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데 전념하고 있는 나이 지긋한 어른들이 있다고 했다. 이들은 계속해서 즈주 마을의 뛰어난 조각 기술이 발휘되고 전통 기술이 끊이지 않고 다음 세대로 이어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뛰어난 솜씨와 재주로 즈주 마을의 동상 조각가들은 전국 각지에서 다양하고 특별하며 정교한 작품들을 조각하고 있다. 즈주 마을의 나무 조각품들은 장식용, 외부 전시용, 내부 인테리어용 등으로 다양하며, 절에 있는 불상과 같은 큰 목각 상들도 제작한다고 했다.

즈주 마을은 행복과 행운, 무병장수를 상징하는 푹-록-터(Phúc-Lộc-Thọ)상을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형태로 생산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마을 주민들은 섬세하고 손재주가 뛰어나기 때문에 미륵보살 상의 사랑의 미소를 머금은 입이나 석가모니 상의 따뜻함을 담은 눈과 귀 같은 작은 디테일까지도 꼼꼼하게 신경 쓴다고 했다. 수십 년간 조각을 해 온 조각가들에게 있어서 뛰어난 작품은 목재의 품질과 그 목재에서 느낄 수 있는 의미,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별함을 담아 다듬고 조각하는 조각가의 손에 만들어진다.

비엣린(ViếtLiên),뚜잇본(Tuyết Bôn), 녓픙(NhậtPhương), 남픙(Nam Phương), 띠엔당(Tiến Đăng)등의 조각상 생산 공장에서는 모두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조각상들을 생산한다. 이전에 즈주 마을 조각 상품들은 대부분 귀한 원목을 사용해서 만들었으나, 점차 쉽게 찾아볼 수 있고 통용되는 목재들을 사용하게 되었다. 목재들은 대부분 라오까이(Lào Cai)지역이나 이엔바이(Yên Bái)지역에서 운송 된다고 한다. 이 작은 목재들은 보통 조각공들의 뛰어난 솜씨를 거쳐 의미 있는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한다.

새로운 세대에게 기술과 솜씨를 이어준 즈주 마을의 조각품들은 전통성을 지키면서도 매우 뛰어난 창의력과 상상력을 담은 새로운 작품들이 계속해서 생산된다고 했다. 그들은 조각품의 전체적인 모양새부터 작은 꽃무늬 하나까지 영혼을 담아 조각한다고 했다. 마을의 조각가들은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이룬 작품을 만드는 예술인들의 기본적인 정신을 따를 뿐만 아니라 음과 양의 5가지 요소와 풍수까지도 생각하고 조각한다고 했다. 목각 상들이 높은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동양 문화와 철학을 담고 있어야 하며, 목재, 구조, 색상 등이 다음과 같아야 한다고 했다.

72-10-2


남쪽은 음-화(陰 火)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여름과 어울리는 빨간색, 노란색과 같은 눈에 띄는 선명한 색이 적합하며, 서쪽은 음-금(陰 金)성질이기 때문에 가을과 조화를 이루며 고귀함을 나타내는 밝은 색이나 흰색이 적합하고, 북쪽은 양-수(陽 水)성질이기 때문에 겨울과 어울리는 검은 색, 회색, 짙은 갈색 등의 어두운 색들이 적합하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완성된 조각품들이 어느 장소에 놓이는가도 신경 쓴다. 이것 또한 음양오행과 관련을 갖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가정용 조각상들은 각 가정에 있는 작은 제단과 관련되어있다고 했다. 부귀를 빈다면 미륵보살상을 귀인을 바란다면 쩐흥다오(Trần Hưng Đạo), 탄졍(Thánh Gióng)상을 둔다고 했다. 미륵 불상은 평화와 기쁨, 행복, 행운을 상징하기 때문에 집에 장식해 두면 가정에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난다고 믿고 있다. 또한 푹-록-터 상은 3명의 신이 가정에게 복과 건강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즈주 마을 조각공들은 목재 준비부터 완성 단계까지 모든 일을 수공예로 하던 예전과는 달리 칠 기계, 분무칠, 톱질 기계들을 도입하여 기술이 한층 향상될 수 있었고, 더욱 창의적이며 디자인에 집중된 작품들이 나올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즈주 마을 나무 조각상들은 중국, 대만, 그리고 동남아 국가들에게 수출되고 있으며, 마을 주민들에게 있어서 조각 작업으로 인한 수입은 전체 수입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들의 평균 수입은 월 500~600만 동이라고 한다.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마을의 미륵 불상, 선녀상, 영물상, 부조상과 마을 주민들의 뛰어난 솜씨는 하노이 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또 하나의 매력적인 관광지가 되게 하였다.

[베트남통신사_빈흥(Vĩnh Hưng)기자, 사진_찐번보(Trịnh Văn B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