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통(通)' 박노완 주베트남 한국대사 부임
'베트남통(通)' 박노완 주베트남 한국대사 부임
  • 정진구 기자
  • 승인 2019.10.20 22: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공식일정으로 하노이한인회를 방문한 박노완 신임 베트남대사(오른쪽 두번째 / 사진제공 하노이한인회지)

박노완 전 호치민시 총영사가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로 부임했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베트남통(通)'으로 알려진 박 전 총영사를 신임 베트남 대사로 일찌감치 낙점하고 인사검증과 베트남 정부의 아그레망(사전 동의)을 거쳐 지난 14일 공식 발표했다.

현재 대사 공석 기간 중 대리대사를 역임한 정우진 전 호치민시 부총영사를 비롯해, 박노완 주 베트남 대사까지 부임하면서 이전 호치민시 총영사관의 주요 보직 외교관들이 다시 한 번 하노이 공관을 이끌게 됐다.

그동안 주베트남 대사 자리는 김도현 전 특임대사가 해임된 이후 3개월 이상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최근까지 박노완 신임대사는 전북도 국제관계대사로 일했다. 그는 1990년 외무고시 24회로 외교부에 입부했다. 한국외대 베트남어학과 출신으로 베트남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

외교관 생활의 절반 이상을 베트남에서만 근무해 외교부 내에서 대표적인 베트남 전문가로 통한다. 2014년에는 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베트남 외교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기도 했다.

박 신임대사는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하노이 및 호치민 총영사관 시절 한국국제학교 임차료 면제 , 한·베수교 25주년 사업, 귀국 한·베 가정 문제 등 굵직한 교민사회 현안들을 해결한 바 있다.

하노이 공사로 재직하면서 하노이 한국국제학교를 베트남 정부로부터 사회화 교육기관으로 인정받게 하고, 2010년부터 총 1100만USD의 임차료를 전액 면제받게 한 점은 각국 국제학교 중 최초 사례로 기록되기도 했다.

호치민시 총영사 시절에도 같은 베트남 법령을 근거로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의 임차료를 전액 면제받았다.

호치민시 총영사에서 물러난 후 전북도 국제관계대사를 거친 박 대사는 결국 그의 제 2의 고향과도 같은 베트남 대사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그동안 주베트남 대사의 부재로 양국 간 산적한 현안들이 해결되지 못해왔다. 주베트남대사 선임이 늦어지면서 한국 정부의‘베트남 홀대론’까지 흘러나왔다. 특히 베트남은 2020년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의장국이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내정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지니게 됐다.

뿐만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 여러 부분에서 일본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게도 박노완 대사의 부임은 천군만마가 될 수 있다.

박 신임대사는 부임 첫날이었던 15일 하노이 한인회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한국과 베트남 양국이 먼 미래까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제도적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먼저 노력할 것"이라며 "그동안 북부 하노이와 남부 호치민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는데 앞으로는 중부 쪽에 관심을 많이 둘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신임대사에 대한 교민들의 기대

박노완 대사의 귀환에 현지 한인사회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김흥수 중남부 한인상공인연합회 회장은“박노완 주베트남 대사의 부임을 두 손 들어 환영한다. 교민 기업 모두 크게 환영하고 있다. 총영사 시절 많은 업적을 이룩한 분이시기에 앞으로도 베트남과 한국의 관계 발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황건일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 이사장은“과거 박노완 신임대사와 함께 국제학교의 불합리한 부분을 고치기 위해 함께 노력했던 기억이 있다”며“내가 본 박 대사는 해야 할 업무에 대한 추진력이 누구보다 강한 분이다. 합리적이고 보편타당한 베트남 재외국민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소신을 갖고 일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호치민에서 식당을 운영 중인 교민 A씨는“베트남에 거주하는 한인들만 20만명이라고 한다. 타국에서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고 있는 이도 상당수다. 이들의 애로를 귀 기울여 들어주고 해결해 주는 대사가 되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목우 2019-10-22 16:06:59
베트남에서 오래동안 일을 하고 있는 한사람으로서 비자 문제를 해결해서 30일 규정과 무비자 30일이라도 해결 했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