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 혁신 핀테크 기업 순위 상승
모모, 혁신 핀테크 기업 순위 상승
  • 임광훈 기자
  • 승인 2019.11.1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전자지갑과 결제 어플리케이션 모모는 금년 글로벌 혁신 핀테크 100대 기업 중 36위로 전년 대비 48계단 뛰어올랐다.

핀테크 100은 감사, 세금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립회원 회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인 H2 벤처와 핀테크 벤처 캐피털 투자, KPMG의 고위 파트너들로 구성된 패널에 의해 선정된다.

기업은 총 자본금, 자본금 증가율, 전후방 산업과의 관계 및 페널들이 평가한 제품, 서비스, 고객 경험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주관적 등급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세계 최대 제3국 결제 플랫폼인 중국의 앤트파이낸셜, 디지털기술업체 JD파이낸스와 싱가포르의 자동차 공유 기업 그랩, 인도네시아의 고젝, 미국의 오픈도어, 영국의 페이텀인디아, 오크북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모모가 이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이며, 결제 및 대출 업체 수는 작년 34개사에서 27개사로 감소했다. 조사위에 따르면 일부 지급 및 대부업체는 자산관리, 보험 등 기업의 급증으로 그 수가 감소했다.

모모의 공동 설립자인 응웬바지엡 부회장은 "설립 12주년을 맞아 순위가 많이 올라 기쁘다. 베트남 핀테크가 세계와 어떻게 경쟁할 수 있는지 세계에 보여준다는 게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패널에 따르면 모모의 제품은 전국적인 현금 이체, 100여종의 지폐 결제, 휴대전화 계좌 재충전, 개인대출 결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온라인 게임카드, 항공권, 영화표 등 구매 서비스와 관련있다.

지금까지 모모는 1300만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월 거래량과 이용자 기반에서는 1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모모의 주요 투자자는 워버그 핀커스,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 골드만 삭스 등이다.

베트남 고객을 대상으로 목표를 정하고 계획적인 저축을 도와주는 스마트 저축 어플리케이션, ‘핀헤이(Finhay)’도 올해 대상에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