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등록 꼭 해야 하나요?
재외국민등록 꼭 해야 하나요?
  • 최정은 기자
  • 승인 2019.11.19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베트남에 정확하게 몇 명의 한국인들이 머물고 있을까? 한국 정부도 출입국 기록을 통해 대략적으로만 추산할 뿐, 정확한 숫자를 알지 못한다. 재외국민등록을 하지 않는 한인들이 상당수이기 때문이다.  

 

90일 이상 해외 체류 및 거주자로서 재외국민 등록을 하는 것은 주민등록을 신청하는 것과 유사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재외국민은 재외국민 등록을 할 의무를 가지며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한 기본 요건이다.

 

재외국민 현황파악을 통해 편익증진, 행정사무의 적정한 처리, 기타 재외국민 보호정책 수립이 가능해 진다. 베트남에서 사건사고나 재난 발생시 교민의 소재 파악으로 실질적 보호도 할 수 있다.

 

이밖에 국민연금 환급 신청, 국내 부동산 취득, 재산권 행사시에도 필요하다. 국내학교 편입학 및 한국내 대학 특례 입학에도 사실증명 목적으로 재외국민 등록이 사용된다. 단, 재외국민 등록만으로 해외 체류기간을 직접 증명할 수는 없다. 국외체류기간 확인 서류로는 여권에 날인된 심사인, 법무부 발급 출입국 사실 증명 등이 필요하다.

 

재외국민등록은 베트남에 주소 또는 거소를 정한 날로 부터 30일내 등록하도록 돼 있다. 방문 등록시에는 업무시간 중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내방해 미화 0.5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직접 방문이 어렵거나, 번거롭다면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지난 3월부터 교민들을 위해 영사민원 포털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간편하게 재외국민 등록부 등본과 해외이주신고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었다.

 

재외국민등록 방문신청시 구비서류

1. 여권

2. 사진부착면 여권 복사본 1

3. 베트남 최초입국일 도장 날인이 있는 사증면 복사본 1(외국의 일정한 지역에 연속적으로 90 이상 거주한 부분이  여권에 증빙되어야함)

4. 90 이상 유효한 비자면 혹은 거주증 사본 1/ 90 이상의 유효한 비자가 없는 경우, 베트남에서 재직자 또는 주재원임을 입증할  있는 자료(해외근무파견명령서, 해외근무임명장, 또는 재직증명서와 회사사업자 등록증 ) 제출

5.  또는 모의 재직증명으로 재외국민을 등록하는 경우, 가족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제출 필요

6. 재외국민등록 신청  신고서 1(영사관 홈페이지  민원실 비치)

 

*해당 구비서류(복사본) 미비시 접수 불가

*평일 접수 시간 9:00~11:30

*처리기간은 직접 방문시  1, 온라인등록시  2(주말 불포함)

*가족관계증명서는 영사관에서 출력 가능

*재외국민등록신청서 작성  등록기준지(본적) 기재.

*모든 서류는 1 기준.

 

온라인 등록 방법

영사민원24(consul.mofa.go.kr) 통해 신청  무료 발급 가능.

*파일당 1MB 이하로 보내야 접수가능.

*호치민에 거주 중이라면 공관 선택시 호치민으로 해야 등록이 되며 베트남 대사관으로 하면 등록이 되지 않는다. 등록을 마친 , 신청인의 여권사본(사진부착면 1, 최초 입국일 도장 날인 1, 유효 기간이 남아 있는 거주증 1) 당관 대표메일 (hcm02@mofa.go.kr) 송부한다.  국가 재외공관(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 포함) 재외국민등록 , 체류지가 호치민으로 변경이 되었을 경우 주호치민총영사관으로 재외국민등록 이동변경을 신청 해야 한다.

 

 하노이시:  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84-24-3771-0404  

 호치민시: 대한민국총영사관 ☏+84-28-3824-2593)

 

재외국민등록과 해외이주신고는 어떻게 다를까?

개정된 해외이주법(2017 12 21일부터 시행) 따라 현지 이주자들은 재외공관에 해외이주 신고를 해야한다. 대상은 영주, 결혼이민, 거주  이주를 목적으로 ‘영주권 소지하고 해외에 체류 중인 자다. 해외이주신고를 완료하면 주민등록법에 따라 재외국민으로 정리되고 건강보험이 정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