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지하철 투자액 하향 조정
호치민시 지하철 투자액 하향 조정
  • 류지엽 기자
  • 승인 2019.11.1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보반호안(Vo Van Hoan)부위원장은 지난 13일 호치민시의 도시철도 1,2호선 프로젝트 총 투자액 조정에 관한 기술 설계 평가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호치민시의 두 도시 철도 노선은 지하철 1호선(Ben Thanh-Suoi Tien)과 지하철 2호선(Ben Thanh-Tham Luong) 구간으로 이 중 지하철 1호선이 투자액 조정 평가 협의를 거친 뒤 총 투자액 중 3조4000억VND이 감소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보반호안 부위원장은 기술 설계 평가 협의회를 소집하여 불필요한 요소와 항목을 검토 후 삭제했고 지하철 1호선 총 투자 잔액은 약 43조6000억VND, 2 호선은 48조VND으로 평가됐다.

총 투자액 조정은 호치민시 인민위원회가 국회, 정부 및 정치부의 허가를 얻어 권한을 갖게 된다.

보반호안 부위원장은 “총 투자액은 줄어들겠지만 지하철 1호선 건설 프로젝트의 남은 진행 부분은 완전하게 보장된다. 현재 프로젝트는 총 작업량의 75%를 완료하였고 기본적으로 모든 영향 요인을 고려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고 말했다.

보반호안 부위원장에 따르면, 현재까지 호치민 시는 지하철 1호선 프로젝트를 위해 5조VND 이상을 선지급 예산으로 투입했으며 호치민시의 요청에 의해 계획투자부는 해당 프로젝트에 자본을 할당하고 시는 이에 따른 예산의 정산을 진행한다.

투자액 변경 승인 결정 후에도 중앙 정부의 경비 예산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아있어 즉시 예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호치민 시는 이에 대비하여 투자자, 시공사, 노동자 지급 예산 1조7000억VND을 자발적으로 준비하여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하철 1호선 프로젝트는 2021년 말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자 및 시공사에 의해 프로젝트 진행이 신속히 진행되고 있다.

지하철 1호선 프로젝트는 2007년 총 17조4000억VND의 투자 규모로 승인 되었다. 이후 해당 프로젝트는 총 투자액이 47조VND까지 늘어나 재승인되었다.

2018년 국가 감사원은 프로젝트에서 발견된 일련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총 투자액 조정 승인이 올바른 순서와 절차에 따르지 않았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보반호안 부위원장은 지하철 2호선의 경우 계획투자부와 재정부가 총 투자액을 48조VND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지하철 운영 사무소의 빌딩 건설을 신규 진행 중이며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 조정 절차 수속이 아직 완료되지 않아 완공 기한은 현실적으로 2024년에서 2026년으로 연기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