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적응을 위한 삽하우스, 그리고 '진화'
시장 적응을 위한 삽하우스, 그리고 '진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12.0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샵 하우스(Shop House)의 개념은 점차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인식을 얻고 있으며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도 투자처로 눈길을 끌고 있다. 그러나 현재 베트남의 샵 하우스는 여전히 시장 적응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찾기위해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Property Insight 방송을 통해 열린 베트남의 샵 하우스 발전을 위한 토론에서 CBRE의 대표가 출연하여 베트남의 샵 하우스가 약 6%대의 인상적인 임대 수익률을 창출한다고 밝혔다. 이는 다양한 방식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 모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샵 하우스가 부동산 시장 초기 발전 단계를 거치면서 그 가치를 최적화 해 나가기 위해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가라는 숙제가 남아있다.

소비문화에 대한 샵 하우스의 선재적 작용

샵 하우스의 발전에 있어 각 지역 소비자 문화의 직접적인 영향은 피할 수 없다. 호치민 시를 예로 들면 수많은 외국인 거주 지역이 존재하고, 높은 수요로 인한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 있는 대규모 샵 하우스와 소매 점포들이 산재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주변의 샵 하우스 또는 소매점들이 도달하기 쉬운 거리에 위치하여 오토바이보다 걷는 것을 선호하는 외국인들에게 우수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을 그 원인으로 설명했다. 특히 푸미흥(Phu My Hung), 7군 혹은 1군의 상가 구역(외국인 거주 및 근로 인구 많음)은 이웃 지역에 비해 높은 부동산 활동 효율을 나타내고 있다.

SonKim의 한석정 CEO는 소비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해, 대다수 지역 사람들은 본인의 수요에 적합한 최적의 상품을 찾기 위해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며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아파트 건물 1층에 위치한 상가들이 여전히 구매자에 대한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한석정 CEO는 “현재 부동산 시장의 피할 수 없는 개발 추세를 맞아 모든 아파트 단지 프로젝트는 상업 지역을 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위치에 따라 프로젝트는 각기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진다. 따라서 샵 하우스의 개발 및 개선 방향은 향후 거주민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키기 위해 해당 프로젝트의 위치와 규모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GS25 윤주영 법인장은 다른 견해를 나타냈다. 샵 하우스가 주거 지역 건물 1층에 위치할 때 그 잠재력이 발휘된다고 주장했다. 윤 법인장은 현재 전통 시장과는 달리 서울 소재의 각 상가건물은 최소 1, 2개의 편의점, 식당, 아이스크림 가게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아파트 상가는 상대적으로 새롭고 신선한 위치이며, 거주자 및 고객의 요구에 맞춘 제품 진열 및 구성이 가능하다면 좋은 발전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잠재력이 있지만, 이러한 모델이 투자자들에게 최적화 및 효과적 측면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토착 소비자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여전히 핵심이다. 또한 전통적인 소매 시장과 현재 샵 하우스는 치열한 경쟁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생존"과 "발전"을 위해, 샵 하우스 모델은 "편의성", "접근성" 및 "좋은 품질의 제품 및 좋은 서비스"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영 관리 측면에서 찐쩐(Chinh Tran) CBRE Vietnam 소매 임대 서비스 책임자는 사용자에게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다가가기 위한 특정 부분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샵 하우스는 이러한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한 거대한 동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출근하기 전 샌드위치를 사고 싶을 때, 오토바이에서 잠깐 멈춰 걸을 필요 없이 샌드위치를 주문하고 받아갈 수 있는 편리한 가게는 언제든지 생각날 것이다. 이러한 세밀한 요소들은 처음부터 잘 검토하고 계획해야 한다. 이 모델이 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위치와 고객 인구 통계에 대해 융통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많은 투자자들이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샵 하우스 "진화를 위한 골든 타임"

찐쩐(Chinh Tran) CBRE Vietnam 소매 임대 서비스 책임자

샵 하우스 투자 트렌드가 지속되고 프로젝트 개발사가 시장의 요구와 문화를 충족시킬 때가 바로 이러한 모델이 발전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CBRE의 통계에 따르면, 샵 하우스에 대한 투자 이익은 위치에 따라 아파트 가격의 25%에서 100% 이상까지 다양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샵 하우스의 시장 수요 증가에 발 맞추어 성공적인 투자를 달성하기 위한 "진화의 골든타임"으로 간주 될 수 있다.

찐쩐(Chinh Tran) 책임자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주민들이 입주하면 샵 하우스의 가치는 항상 매우 빠르게 증가한다. 3~5년이 지난 시점에서 소매 사업을 운영할 때 상점의  경제성은 아파트 가격보다 몇 배나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이 투자자들에게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많은 개발사는 프로젝트 내부에 일부 상업 구역 공간을 두고 싶어 하지만 위치 혹은 각 프로젝트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다. 현재 베트남의 인프라 개발에 대한 요구가 매우 강력히 이루어지고 이러한 부분들이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향후 2년간 있을 변화에 대해 각 전문가들은, 지하철 개통으로 지하철역 부근의 부동산 가격이 고객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임대 서비스의 발전으로 부동산 가격이 급속히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주택 개발 프로젝트를 통한 교통 흐름이 증가함에 따라 샵 하우스에 대한 임대 수요 및 임대료가 증가 할 것이고 이것은 현재 샵 하우스 시장에 진입하려는 투자자들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샵 하우스 시장뿐만 아니라 여러 모습들이 20년 전 한국과 비슷한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우리가 시장에 진출해야 할 때”라고 윤주영 법인장은 언급했다.

[편집국]

샵 하우스(Shop House)를 주제로 한 "Market Insight-Property Insight 7"방송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개발, 운영 관리, 소매 임대 및 해당 유형의 개발 방향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트렌드로 인한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접근은 이러한 유형의 투자를 최적화하기 위해 선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베트남 인프라 성장, 부동산 시장 기반의 발전을 돌이켜 본다면 현재 시점이 샵 하우스의 잠재적인 발전에 투자할 가장 최적의 시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