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명절 뗏, 행운의 선물은?
베트남 최대 명절 뗏, 행운의 선물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1.2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베트남 최대의 명절 음력설(Tết/구정) 찾아왔다. 한국과 같이 유교문화권에 속하는 베트남은 음력에 따른  명절을 보낸다. 고향에 내려가 가족과 친지를 만나고 조상에게 제를 지낸다는 점에서 한국과 유사한  명절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차이점이라면 통상 일주일 이상의  연휴기간을 보낸다는 점이다.

뗏을 앞두고 가족과 지인, 혹은 사업파트너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것은 베트남의 전통적인 문화다. 많은 베트남인들은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1년간 돈을 모으기도 한다. 베트남인들은  선물에 물질적인 가치 이상의 의미를 부여한다. 선물을 통해 감사와 정을 표현하는 것은 물론,  선물에 행운과 복이 깃들어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전달함으로써 받는 이의 새해 행복과 사업 번창을 기원한다. 이러한 문화를 배경으로 자사 직원들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기업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베트남인들의  준비는 이르게는 연휴 5~8 전부터 시작된다. 연휴기간 동안 소비하거나 선물할 주류와 음료, 스낵 등의 식료품을 구입, 비축하는 것이 중요한  준비  하나다. 한편, 베트남인들이 뗏을 앞두고 가장 많이 지출하는 품목면에서 지역별 차이가 발견됐는데, 베트남 남부지역 소비자의 경우 맥주 구입에  비용의  40% 지출하는데 반해, ·북부지역 소비자들은 선물용 제과제품(과자·사탕류)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닐슨베트남 조사 결과,  준비를 시작하는 시기도 북부와 중부지역이 남부지역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뗏은 베트남의 최대 명절이자 베트남 정부가 공식적으로 지정한 가장  연휴기간이다. 따라서  시기를 앞두고 식료품을 포함한 생필품 수요가 급증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급작스런 수요 증가에 따라 상승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 유통업체들은 연중 최대 대목으로 꼽히는  특수를 잡기 위해 비상체제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베트남의  선물 트렌드는 실속과 웰빙, 프리미엄화로 요약된다. 무엇보다 베트남인들의 소비율이 높은 일용소비재 가운데 선물로서의 상품성이 높은 제품과 소득수준을 고려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식품의 경우, 친환경적이고 건강에 이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베트남인들이 주로 주고받는  선물을 살펴보자.

1.  
예전에는 어른들에게 천으로  옷을 선물했으나 오늘날에는  동전, 아름다운 천을 선물한다. 옛날부터 뗏에는  옷을 장만하는 날이었다. 자손들은 조부모에게  선물을 하며 그들이 건강하기를 소망한다.

2. 화려한 행운의 달러
뗏에 세뱃돈을 주는 풍습이 있다. 요즘에는 진짜 돈이 아닌 선물용으로 만들어진 화려한 디자인의 행운의 미국 달러를 주기도 한다.

3. 행운을 부르는 복숭아 나뭇가지와 
뗏에 사람들은 나쁜 기운들을 제거하기 위해 복숭아 나뭇가지와 꽃을 선물한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복숭아나무는  악마의 거처다. 복숭아 나뭇가지와 꽃을 집에 걸어두면 악마가 찾아왔을  겁을 먹고 두려워하여 도망간다고 한다. 또한  복숭아꽃은 뗏의 행운을 가져다준다.

4. 가오머이(Gạo mới)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새로 수확한 찹쌀과 향미(향기 나는 ) 찹쌀밥과 쌀밥을 지어 새해 차례를 지낸다. 자식들은 낳아주고 길러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들이   내내 풍족하기를 바라며 가오머이를 선물한다.

 

5. 호리병
옛날 사람들은 뒤웅박에 술을 양조했으나  이후에는 도기로  박을 사용하여 술을 양조했다. 사람들은 가장 맛있고 귀한 술을 서로에게 선물했다. 호리병은 부와 번영을 가져다준다. 요즘에는 호리병 대신 (술병) 선물하는 것으로 바뀌었지만  의미는 변하지 않았다.

6. 붉은 음식
베트남인들은  선물로 보통 붉은색 계통을 선호한다. 붉은색은 개점의 색이다. 핑크색 문은 행복, 마음의 글자를 쓴다.  색은 옛날 시인들의 색이기도 하다. 붉은색은 즐거움, 행운을 나타낸다. 수박의 빨강과 초록은 선물하는 사람의 진심이 표현되며 서로에게 행운을 주고자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사람들은 선물용으로 가장 빨갛고 맛있는 수박을 고른다.

7. 그림
뗏에 사람들은 그림을 주고받기도 한다. 특히 동호(Đông Hồ) 그림은 어미  주위에 수탉이 그려진 그림으로 평안·무사를 소망한다. 더불어 1 년간 풍족함을 기원하는 돼지 그림을 선물하기도 한다. 빈화(Vinh hoa) 그림은 아이가 태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신혼부부에게 선물하기 좋다.

8. 사탕, , 선물 바구니
월병, 복숭아, 수박 이외에 사탕, , ,  등도 뗏에 선물하기 좋은 품목  하나이다. 그리고 사탕부터 술까지 여러 가지 품목을 하나로 모은 선물 바구니도 선물로  인기다.

[편집국]

 

베트남인들이 설에 하는 일과 하지 않는 

 

DO

깨끗한 몸과 마음으로 설을 맞이하기 위해 하루  목욕을 한다.

악을 쫓는다는 의미로 소금을 구입한다.

탑을 찾아 새해의 소망을 기원한다.

어린이들과 노인들에게 세뱃돈을 준다.

설에는 깨끗한 옷을 입는다.

 

DON’T

집안 청소를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는다.

오징어나 오리고기를 먹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