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
베트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
  • 정진구 기자
  • 승인 2020.01.31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까지 확진자 5명, 1명은 완치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일명 우한 폐렴 / nCoV)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베트남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난 1월 31일까지 베트남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총 5명이며 이중 1명은 완치된 상태다.

최조 확진자는 1월 23일 나왔다. 베트남 호치민시에 머물던 중국인 2명이 확진 판정을 받고 쩌레이병원에서 격리됐다. 이들은 60대와 20대 부자(父子)로 아버지는 중국 우한(武漢)에서 지난 13일 베트남에 입국해 17일부터 고열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들도 며칠 후 같은 증상을 보여 결국 바이러스 감염 판정을 받았다.

지난 1월 30일에는 중국 우한을 방문한 3명의 베트남인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2명은 현재 하노이 국립열대병원(하노이)에, 나머지 한 명은 탄화종합병원(탄화성)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한편 중국 주재 베트남 대사관은 1월 31일 중국 장시성에 거주하는 30대 베트남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동나이 출신인 이 여성은 중국에서 결혼 후 현재까지 중국에 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1월 31일 현재 베트남에는 총 32건의 의심환자가 격리돼 있으며 증상은 없지만 의심환자와 접촉한 43명도 관리를 받고 있다. 이밖에 65명은 검사 후 바이러스 음성반응을 보여 집으로 돌아갔다.

베트남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는 지난 1월 27일 열린 관계부처 긴급회의에서 “적과 전쟁을 치르듯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응웬쑤언푹 총리는 항공, 수로, 도로 운송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입국 지점에 열 스캐너 등을 설치하고 바이러스 치료 시설 홍보를 지시했다. 이어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고 베트남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 국가특별위원회를 설립하기로 했다.

중국인 여행객 대상 베트남 비자발급이 일시 중단된 가운데, 베트남 민간항공청은 지난 1월 24일부터 중국 내 감염 지역을 왕복하는 모든 정기 및 비정기 항공기 운항 중단을 항공사에 지시했다. 이미 베트남항공을 비롯해 비엣젯항공, 젯스타퍼시픽 등도 우한을 오가는 항공편을 모두 중단했으며 중국 전역에 대한 운항 중단도 예고했다.

현재 베트남의 신종 코라노바이러스 격리 병동은 각 지역별로 열대질병 중앙병원(북부지역부터 하띤성까지), 후에 중앙병원(꽝빈성에서 푸옌성까지), 호치민시 열대질병병원(칸화성부터 남부지역) 등에 마련돼 있다. 이밖에 6곳의 병원이 만약을 대비해 격리 병동을 설치했다.

한편 중국 우한시에는 총 17명의 베트남 유학생과 그의 가족들이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주재 베트남 대사관 측은 현재 베트남 교민들의 건강상태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베트남 보건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지침

 

[일반 권장 사항]

 

1. 열, 기침 또는 숨가쁨 증상이 있는 경우 여행하지 마십시오. 의심스러운 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의료진과 여행 일정을 공유하십시오.

 

2. 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비누로 손을 정기적으로 씻고 눈, 코 및 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티슈 나 슬리브로 입을 가리고 사용한 티슈는 휴지통에 넣고 손을 씻으십시오.

 

4. 여행 할 때 질병의 징후가 나타난 직후 항공, 철도 또는 코치 직원에게 보고하고 가능한 빨리 병원에 갑니다.

 

5. 잘 익힌 음식만 먹습니다.

 

6. 공공장소에서 침을 뱉지 마십시오. 애완 동물이나 야생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7.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거나 증상이있는 사람과 접촉 할 때는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중국에 다녀온 경우]

 

1. 집에서자가 검역을하고 14 일 동안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십시오. 지원을 받으려면 지역 당국에 보고하십시오.

 

2. 열, 기침 또는 호흡 곤란이 발생할 경우 안면 마스크를 착용 한 후 즉시 가장 가까운 의료 시설에 보고하여 검사를 받으십시오.

 

3. 병원 도착 전 전화를 통해 의료진에게 증상 및 최근 여행 일정을 알리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