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임플란트 시대가 열리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차세대 임플란트 시대가 열리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1.31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몸의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면 치아도 점점 기능을 잃어간다.  치아는 음식을 섭취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 부위이며,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건 하나이다.  그러다 보니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경우, 상실된 치아를 복원하는 치료방법인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된다.

 

하지만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은 잇몸을 절개함으로써 많은 출혈과 붓기가 동반된다. 따라서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나 체력이 약한 환자들에게는 체력적인 부담이 만만치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아날로그식처럼 많은 양의 잇몸을 절개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작은 홈을 만들어 안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원리로 진행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개발되었다. 자동차가 네비게이션의 안내를 따라 정확한 길을 찾는 것과 같은 원리로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식으로 제작된 네비가이드가 환자들의 이상적인 식립의 위치와 각도를 결정한다는 점이 가장 특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영상 스캔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골조직과 신경의 위치, 각도까지 정밀하게 파악할 있다. 특히 정확한 식립 위치를 지정할 있어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고, 최소 절개 방식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있기 때문에 수술 시간과 회복 기간 단축도 가능해졌다. 수술이 어려웠던 난케이스 수술이 필요한 환자, 연령이 높은 환자, 당뇨병, 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추천된다.

 

통상적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날 환자의 구강상태를 재현해 내기 위해 석고모델을 만들고, CT촬영을 한다. 이를 토대로 가장 이상적인 임플란트 식립위치를 사전에 지정한다. 둘째날 미리 지정된 위치에 임플란트 식립을 돕는 가이드 장치를 이용하여 최단시간에 수술을 진행한다. 셋째날 경과관찰 소독을 하기위해 내원한다. 이후 과정은 통상적인 임플란트 수술과 같이, 회복기간을 기다린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보다 정교한 시술이기 때문에 치과선정 네비게이션임플란트에 맞는 장비부터 시술경험 축적여부까지 확인하고 치과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임플란트의 성패를 좌우하지는 않는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법은 임플란트가 식립 되는 과정에서 치과의사를 돕는 보조적인 수단이다. 식립 각도 1 미만의 작은 차이에서도 있는 결과의 차이를 줄이고 최대한 정확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보조장치들은 환자에게 많은 효익을 주기에 널리 사용되는 것이다.

 

또한 환자 역시 시술부담을 줄였지만 임플란트 관리의 필요성은 일반 임플란트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개인 구강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는 점은 지켜져야 한다.

 

박찬완 BF치과 통합치과 과장<br>
박찬완 BF치과 통합치과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