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현의 하얀 금, 고무나무
신호현의 하얀 금, 고무나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민족의 생활상까지 바꾼 삶의 터전이 된 고무나무 재배지



    라이쩌우(Lai Chau)성 신호(Sin Ho)현은 북쪽 국경 지역에 정부의 고무나무 경작 방침을 대표하는 곳 중 하나이다. 8년간 고무나무를 경작해 온 후 산업용 작물인 고무나무는 이 땅과 이곳 주민들과 동거동락 하는 사이로 변했다.

 



고무나무 경작지가 되기까지

처음 북쪽 국경 지역에서 고무나무를 경작하는 방침을 내놓았을 때, 많은 과학자들이 다음과 같은 의문점들을 제기했다. △그 지역의 토양이 고무를 경작하기에 알맞은가? △경작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이 작물을 농경 진도가 낙후된 그 지역 주민들에게 적합한가? △먼 북서 지역이 가공, 운송하기에 적합한가? 등이었다. 농촌농업개발부의 조사 후 이 기획은 '북서 지역 경제의 돌파구' 라 여겨졌으며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응웬띠엔띤(Nguyen Tien Tinh) 라이쩌우 고무기업회장에 따르면, 가장 어려운 점은 이 지역 소수민족과 경작농들의 경작관습을 바꾸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2004년, 신호(Sin Ho)현에 가서 산을 개간하고 돌들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매우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 험악하고 광대한 산맥 속에서 이곳 주민들은 주 양식 작물인 쌀과 옥수수 그리고 카사바(Cay San) 등을 심은 후 작물에 대해 주의나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그저 하늘에 맡기는 경작 방식이었는데, 이는 보는 이로 하여금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로 한심했다. '이들에게 고무나무 경작을 위한 땅을 제공하면 정기적으로 세심하게 보살펴야 하는 고무나무를 과연 잘 경작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어려움에 낙심하지 않고 라이쩌우 고무기업은 지방 정부와 협력하며 사업을 전개해 나갔다. 고무를 재배하라고 타이르면 마을 주민들은 계속 중얼거리며 불만스럽게 생각했다. 아직 그들이 개화되지 못한 탓이다. 그들은 벼를 경작하면 먹을 쌀이 나오는데, 고무나무를 심어 무얼 먹나? 일단 주민들이 고무나무에 대해 너무나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주민들을 모아 설명하고, 현수막이나 전단지를 통해 고무나무의 가치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이 필요했다.

우기와 건기를 거치면서 1년이 지난 후, 마꽈이(Ma Quai), 넘땀(Nam Tam), 넘꾸오이(Nam Cuoi), 짠느아(Chan Nua) 등 마을 촌민들이 고무나무를 경작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토지와 인력을 기증하겠다고 했다. 촌민들의 마음이 하나로 모아졌을 때, 그 다음 단계는 그들의 삶에 열심히 일하는 '근로자' 에 대한 개념을 심어주는 것이었다. 기업은 각 마을의 조직과 그룹을 만들어 노동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그들에게 안정적인 수입원과 함께 고무나무를 관리하는 과정들을 알려주었다.



안정적인 직장이 된 고무나무 경작지

2011년 말, 넘땀 마을 빠콤(Pa Khom, 라이쩌우 고무기업이 고무를 생산하는 21개 그룹 중 하나) 그룹을 방문했다. 오후가 시작될 무렵, 푸른 고무나무 재배지 언덕 사이사이로 수 십 명의 근로자들이 시야에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했다. 로반빤(Lo Van Pan)씨는 일을 같이 하는 동료와 함께 서둘러 잔디를 깎고 성인 손목 크기만큼 자란 고무나무 주변에 흙을 덮어주고 있었다. 벌겋게 달아오른 얼굴에 맺힌 땀을 닦으며, 빤 씨는 "고무나무를 보살피고 관리하는 일은 낚시하고 벼농사 짓는 것보다 힘들지 않으며 한 달에 200만 동이라는 월급도 받는다. 고무재배를 위한 토지를 기부하고 근로자로서 근무하며, 우리 가정의 생활이 이전과 같이 불안정하지 않고 매달 고정적으로 월급을 받아 안정되었다" 고 전했다.

빤 시의 가장 큰 자부심은 그가 정식으로 고무농장 근로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고무나무를 관리하는 매 단계를 물었을 때, 그는 막힘없이 답변해주었다. 그는 "우리 집은 11형제자매가 있는데 모두 고무재배 노동자다. 우리 마을에 어느 가정이든 12학년을 마친 자식이 있으면, 그는 고무재배 근로자가 되기 위해 고무회사에 서류를 신청한다. 고무재배 근로자로 근무하면서부터 안정적인 수입이 생겨 우리 마을 촌민들은 더 이상 가난한 가정이 없게 되었다" 고 설명했다.

우리는 넘나(Nam Na) 강변을 따라, 짠느아, 레러이(Le Loi)부터 마꽈이, 넘땀, 넘꾸오이까지 짧은 여행을 했다. 어디든 하얀 금이 가난했던 마을에 생겼다는 이야기가 이곳저곳에서 들린다. 6000헥타르가 넘는 고무나무 재배면적에 약 3~4년 생의 푸르른 고무나무들은 신호현 사람들에게 밝고 아름다운 미래를 약속하고 있다.



미래를 향한 투자도 진행 중

향후 계획에 따르면, 지금부터 2015년까지 신호현은 재배면적을 1만 5000헥타르로 넓힐 예정이다. 베트남 고무기업 또한 신호현 지방에 고무액 가공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 신호현은 넘나 강변과 저지대 마을에 2000헥타르의 고무나무를 심는 막중한 책임을 맡았다. 현재까지 묘목, 비료와 새로운 재배면적을 맡을 노동력 등 모든 조건이 거의 완벽하게 준비되었다.

레쫑꽝(Le Trong Quang) 라이쩌우성 인민위원회장이자 라이쩌우성 고무농장 재배 프로젝트 운영위원회 대표는, "고무나무는 소수 민족들이 주로 살고 있는 이곳 산간 마을에서 노동구조를 재조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나태했던 경작습관을 바꿨으며, 각 지역에서 고무액이 생산될 수 있도록 도왔다. 무엇보다 고무나무가 어느 정도까지 성장했는지에 따라 전기, 도로, 학교 등 기초인프라도 함께 건설되고 있다. 고무나무는 북서 지역과 나아가 신호현 경제발전에 실로 크나 큰 돌파구를 마련해주었다" 고 강조했다.

[베트남픽토리알_글: 통티엔(Thong Thien)기자, 사진: 쩐후언(Tran Hu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