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웨티칸이 추진하는 베트남 녹색혁신
응웨티칸이 추진하는 베트남 녹색혁신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3.1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녹색혁신개발센터(GreenID)의 응웨티칸(Nguy Thi Khanh) 소장은 2018년 대중환경운동가들 사이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평가받는 골드만 환경상(Goldman Environmental Prize)을 수상한 첫 번째 베트남인이다. 응웨티칸 소장이 추진하는 친환경운동으로 인해 매년 베트남에서 이산화탄소 1억1500만 톤이 감축되고 있다.

1976년생인 응웨티칸은 베트남이 중앙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하는 과도기에 성장기를 보냈다. 당시 수많은 가구가 연탄을 주 연료로 사용하고 있었다. 석탄공장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했던 응웨티칸의 집은 연일 심각한 환경오염 피해를 겪었다. 그녀는 주변 이웃사람들의 건강이 날로 악화되는 모습을 보며 이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

응웨티칸은 본래 외교관이 되겠다는 꿈을 품고 역사와 불어를 전공했다. 하지만 환경오염에 시달리던 고향에 대한 기억을 지울 수 없던 그녀는 졸업 후 베트남 비영리기구에서 수자원보호, 지역사회 발전과 관련된 일을 시작하게 됐다.

응웨티칸은 에너지, 수자원, 환경과 관련된 수많은 단기 국제교육과정을 이수했고, 열악한 지역의 수자원과 환경상태를 연구하기 위해 베트남 전역을 찾아다녔다. 그녀는 당시 여행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수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환경프로젝트를 개발했다.

2011년 응웨티칸은 녹색혁신개발센터(GreenID)를 설립하여 환경오염 해결책 및 이산화탄소 감축방안을 연구했다. 녹색혁신개발센터는 대기질 모니터링, 기후변화 캠페인, 지역사회 참여 프로젝트 등 40여건의 환경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또한 응웨티칸은 베트남 환경단체 및 국제 환경단체 11곳이 에너지 문제해결을 위해 협력하는 네트워크인 베트남 지속가능에너지동맹을 설립했다.

2013년 그녀는 석탄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그녀는 연구를 통해 석탄의 비용과 위험이 높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대체 에너지를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게 됐다. 응웨티칸이 주도한 녹색혁신개발센터의 ‘석탄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발표는 정부의 에너지 개발계획을 수정하는데 반영됐다.

녹색혁신개발센터는 그동안 지속가능 에너지, 수자원, 깨끗한 대기, 환경 개발 등과 관련된 프로젝트 60여건, 연구 59건, 보고서 102건을 수행 및 발간했다. 이런 노력이 빛을 발해 2016년 1월 베트남 정부는 석탄개발공장 계획을 수정했고 온실가스 배출억제를 위한 국제적 행동에 적극 참여하겠다며 정책을 수정했다. 이런 정부계획은 응웨티칸의 풍력 및 태양 에너지를 포함한 재생에너지 확대 권고를 반영한 것이다.

녹색혁신개발센터는 약 2만여 명의 베트남 지역주민들이 깨끗한 에너지와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2016년 응웨티칸의 주도하에 녹색혁신개발센터는 베트남 재생에너지 주간을 처음으로 시행했는데, 4년이 지난 현재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연례행사가 됐다. 응웨티칸은 청정에너지가 베트남에서 환경파괴를 줄이고 수자원을 회복하며,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베트남 픽토리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