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유엔 국제학교 유니스 하노이, 온라인수업 모범사례 공유
하노이 유엔 국제학교 유니스 하노이, 온라인수업 모범사례 공유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3.1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수많은 학교들이 휴교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학교들이 유니스 하노이(UNIS Hanoi, 하노이 유엔국제학교)에 온라인 수업프로그램 관련 자문을 구하고 있다.

유니스 하노이는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베트남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휴교령을 내린 2월 초부터 휴교 중이다. 5주 가량이 지난 현재 유니스 하노이는 국제학력평가시험을 준비하는 IB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유니스 하노이 교사들은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하여 3~18세 학생을 대상으로 3000건 이상의 온라인 수업을 진행 중이다.

유니스 하노이는 다양한 온라인 수업 자료를 확보하여 상상 인형극, 실내스포츠 게임, 상호작용 게임, 스크린캐스트와 같은 활동 등을 온라인 수업에 반영했다.

 

이목을 집중시킨 창의적 프로그램

유니스 하노이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함에 따라 베트남을 비롯한 다수의 학교들이 이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있다. 10년 넘게 유니스 하노이에서 근무한 응웬티투흥(Nguyen Thi Thu Huong)은 지난주 베트남 동응악B 공립초등학교(Dong Ngac B)를 방문하여 교사들을 상대로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방안에 대해 강의했다. 그녀는 "그동안 동응악B 초등학교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었는데, 온라인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하게 됐다. 동응악B 초등학교는 Zoom이나 Google Hangouts를 활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에 확신이 없었고, 큰 규모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지 못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두 가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강의했다. 강의 일주일 뒤 동응악B 초등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됐다는 소식을 듣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동응악B 초등학교 응오티빅항(Ngo Thi Bich Hang) 교장은 유니스 하노이와 응웬티투흥 강사에게 감사를 표했다. 그는 “지난 수년간 유니스 하노이와 협력관계를 유지했다. 동응악B 학생들이 유니스 하노이 캠퍼스에서 수영수업을 했고, 두 학교 학생들 간에 학습 협력사례가 있었다. 또한 그동안 유니스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교육 컨퍼런스에 참여한 경험으로 이번에 자연스럽게 도움을 청할 수 있었다. 응웬티투흥의 강의는 교육자와 학생들 모두에게 매우 유익했다. 앞으로도 유니스 하노이로부터 더 많이 배우길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워크샵 확대 전망

유니스 하노이는 온라인교육에 대한 지원을 더 확대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유니스 하노이 주최 하에 베트남 공립학교 교육자 대상 베트남 교육기술 컨퍼런스가 4월 25~26일에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베트남어로 진행되는 인터넷 교육 강연이 포함됐다. 또한 이번 교육기술 컨퍼런스는 유니스 하노이가 추구하는 베트남 교육역량 확대라는 유네스코 목표와도 일맥상통한다.

유네스코 베트남 마이클 크로프드(Michael Croft)대표는 유니스 하노이의 노력을 치하했다. 그는 “우리 유네스코는 베트남 교육의 신규분야에서 선두주자로써 다른 학교들을 지원하고 선제적으로 협력하는 유니스 하노이를 높이 평가한다. 유니스 하노이의 이런 지원은 어려운 시기에 인내와 존중을 가르치는 중요한 교육덕목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교육지원 확대

 

이제 베트남을 넘어 인도, 일본, 오스트리아 등지의 학교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휴교 사태에 대비하여 유니스 하노이에 조언을 구하고 있다. 유니스 하노이 초등학교 미건 브라질(Megan Brazil) 교장과 니타샤 챠우드리(Nitasha Chaudhuri) 교장은 인도소재 봄베이 미국국제학교 및 첸나이 미국국제학교, 일본 고베 캐나다 국제학교 및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제학교에 온라인 강의 모범 사례를 공유했다.

유니스 하노이 제인 맥기(Jane McGee) 전체교장은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모범사례를 공유하는 일은 유니스 하노이가 추구하는 교육 철학과 일치한다. 유니스 하노이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모범적인 롤 모델이 되길 희망하는 만큼 다른 교육자들과의 소통을 환영하는 바”라고 덧붙였다.

유니스 하노이는 전 세계에서 단 두 곳인 국제연합(UN)학교 중 한 곳이다. 유니스 하노이는 30여 년 전에 설립됐으며 60개국 출신의 1100명 가량의 학생들에게 IB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베트남 교육기술 컨퍼런스 등록은 3월 1일부터이며, 공립학교 교육자들은 무료등록이 가능하다. (https://2020.vietnamtechconference.org/)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